득의지추 (得意之秋)

일하는 보람과 삶의 가치를 찾아 "득의지추" 하시길 바랍니다.

13 2021년 05월

13

좋은시.좋은글 인생이 아름다운 건 사랑 때문입니다

인생이 아름다운 건 사랑 때문입니다 농사를 모르는 사람들은 논에 물이 가득 차 있으면 벼가 잘 자라는 줄 압니다. 하지만 논에 항상 물이 차있으면 벼가 부실해져서 작은 태풍에도 잘 넘어집니다. 그래서 가끔은 물을 빼고 논바닥을 말려야 벼가 튼튼해집니다. 우리의 삶의 그릇에도 물을 채워야 할 때가 있고 물을 비워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채우고 비우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오늘은 무엇을 채우고 또 무엇을 비우시겠습니까? 마음에도 저울이 있습니다. 가끔씩 가르치는 무게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열정이 무거워져 욕심을 가르치는지 사랑이 무거워져 집착을 가르치는지 여유로움이 무거워져 게으름을 가르치는지 자기 위안이 무거워져 변명을 가르치는지 슬픔이 무거워져 우울을 가르치는지 주관이 무거워져..

12 2021년 05월

12

좋은시.좋은글 아직은 나를 아줌마라 부르지 마라

아직은 나를 아줌마라 부르지 마라 나는 아직은 꽃이고 싶다. 작은 바람에도 흔들리고 깊은 밤 빗소리에 흐느끼는 가슴으로 살고 싶다. 귀뚜라미 찾아오는 달밤이면 한 권의 시집을 들고 달빛 아래 녹아드는 촉촉한 그리움에 젖고 가끔은 잊혀진 사랑을 기억해내는 아름다운 여인이고 싶다. 아줌마라고 부르지 마라. 꽃보다 아름다운 여인이 되어 저무는 중년을 멋지게 살고 싶어하는 여인이라고 불러 다오. 내 이름을 불러 다오. 사랑스런 그대라고 불러 다오. 가끔은 소주 한 잔에 취해 비틀거리는 나이지만 낙엽을 밟으면 바스락거리는 가슴이 아름다운 중년의 멋진 여인이라고 불러다오. 아직은 부드러운 남자를 보면 가슴이 울렁거리는 나이 세월의 강을 소리 없이 건너고 있지만 꽃잎 같은 입술이 달싹이면 사루비아 향기가 쏟아지는 나..

11 2021년 05월

11

한의학, 의학정보 눈에 들어온 이물질을 제때 제거되지 않을 경우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뜻한 봄바람이 봄기운을 더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꽃가루, 미세먼지, 황사와 뒤섞여 부는 바람은 봄철 눈 건강을 괴롭히는 ‘불청객’으로 꼽힌다. 봄바람을 타고 눈에 들어온 이물질을 제때 제거하지 않으면 결막염,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눈에 들어온 이물질은 각막에 박힌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눈물과 함께 자연적으로 빠져 나온다. 그러나 눈에 불편함 또는 통증을 느낄 경우 곧바로 빼내는 게 좋다. 이때 눈이 가려워도 절대 비벼선 안 된다. 눈에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입으로 바람을 불어주기도 하는데, 이는 오히려 입 속 세균이 눈에 전달돼 눈을 더 오염 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물질을 제거할 때는 자연스럽게 눈물을 흘리거나 인공눈물을 넣도록 한다. 인공눈물은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