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돌이의 '오지고 푸진 맛'

대한민국의 ‘맛’과 즐거운 ‘여행지’ 그리움이 담긴 ‘시’가 있습니다.

24 2021년 04월

24

전라남도 맛집/여수 맛집 우리가 숙회천국에서 참돔 숙회를 즐겨 먹는 이유

우리가 숙회천국 여수점에서 참돔 숙회를 즐겨 먹는 이유는? 여수 육해공숙회천국 여수점의 참돔 숙회다. 잘 손질한 참돔을 불에 살짝 익혀 얼음에 담근 후 숙성했다. 보드라운 생선회 속살의 감칠맛과 쫀득함이 입안을 매료시킨다. 비주얼도 짱이다. 주로 코스요리로 선보이나 단품으로 맛을 봤다. 참돔 숙회에는 언제나 사랑밥이 함께 선을 보인다. 갖가지 식재료를 섞어 만든 사랑밥과 숙회는 참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접시에다 참돔 숙회와 곁들이 식재료들을 예쁘게 담았다. 숙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담고 또 다른 한쪽에는 씻어낸 묵은지와 생강초절임, 단무지, 마늘, 풋고추, 무순 등이 차례로 놓였다. 참돔 숙회는 술안주로 아주 그만이다. 잘 씻어낸 묵은지에 숙회 한 점 올리고 마늘과 무순을 더해 먹는다. 이때 사랑..

23 2021년 03월

23

전라남도 맛집/여수 맛집 남는 거 없이 준다는 돈하르방 뒷고기

남는 거 없이 준다는 돈하르방 뒷고기 연탄화덕 주위에 삥 둘러앉아 술잔을 기울인다 뒷고기 파격세일 1인 12,000 - 1인 5,900원 남는 거 없이 드립니다. 뒷고기가 이벤트가로 절반가격도 안 된다. 구미가 당긴다. 여수 선원동의 돈하르방이다. 오전 11시에 문을 열어 저녁 12시까지 영업을 한다. 실내는 손님들로 가득하다. 술 한 잔 하고픈 분위기다. 연탄불구이집으로 주당들이 삼삼오오 모여 뒷고기구이에 소주잔을 기울이고 있다. 뒷고기는 한정 판매한다. 뒷고기는 정육점을 하던 분들이나 세프들이 뒤로 빼돌려 먹었던 고기라는 설이 있다. 또한 정육을 손질하고 남은 짜투리 고기나 상품성이 떨어진 고기를 지칭하기도 한다. 도축장 주변에서 뒤로 흘러나온 고기도 뒷고기라 부른다. 돼지고기 뒷고기 연탄구이다. 5..

18 2021년 03월

18

전라남도 맛집/여수 맛집 [여수 솔마트 정육코너] 남녀노소 발길 이어져

[여수 솔마트 정육코너] 남녀노소 발길 이어져 맛으로 승부하는 품질 좋은 한우와 돼지고기 전문점 맛있는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판매하는 곳이다. 남녀노소 발길을 사로잡는 정육점이다. 여수 소호동 솔마트 내에 입점해 있는 정육코너다. 우수한 품질의 한우와 돼지고기를 공급한다. 모든 고객들이 고기를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고기를 취급한다. 솔마트 정육코너를 운영하고 있는 주인장(최용준)의 기본 철학은 자신이 파는 모든 육류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맛이다. 최 대표는 여수 지역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정육 전문가다. 한때 여수에서 이름난 쇠고기 전문식당을 운영하기도 했던 그는 올해로 25년째 정육 일을 하고 있는 정육 베테랑이다. 그러므로 그는 늘 고객의 입맛을 제대로 만족시키고자 최선을..

02 2021년 03월

02

전라남도 맛집/순천 맛집 [아랫장 진화팥죽] 순천 최고의 팥죽 맛집

[아랫장 진화팥죽] 순천 최고의 팥죽 맛집 한번 맛보면 또 다시 찾는 이곳, 아랫장 먹거리 장터 2블럭 끝자락에 위치 순천 아랫장(남부시장)이다. 아주머니가 밀가루 반죽을 밀고 있다. 이어 넓게 펼쳐진 반죽을 직접 식칼로 썰어 칼국수 면을 만든다. 솥단지에서는 팥죽이 설설 끓어오른다. 아랫장 먹거리 장터 2블럭 깊숙한 곳이다. 맨 마지막 끝자리 가게 진화팥죽이다. 진화라는 상호는 아주머니 자식들의 이름이 아니다. 그냥 주변사람들이 진화라는 이름이 좋다고 하여 붙여진 가게 이름이다. 잘 치댄 숙성된 반죽을 밀대로 얇게 민다. 매일 반복하는 일상이다. 아침 9시경 부터 하루의 일과를 시작한다. 칼국수 면을 썰고 반찬도 만들고 영업준비를 한다. 팥은 여느 집과 달리 거피를 한다. 혹여 팥 찌꺼기가 입안에 남아..

01 2021년 02월

01

전라남도 맛집/여수 맛집 여수 소판돈, 국민음식 옛날 수제돈가스

여수 소판돈, 국민음식 옛날 수제돈까스 오랜 세월 여수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곳 옛날 돈가스다. 돈가스는 짜장면과 더불어 우리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국민음식이다. 그리움에 찾고 추억으로 먹는다. 여수 소판돈의 돈가스는 옛날 돈가스다.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음식이다. 옛 기억 속에 아련히 남아있는 그 시절의 돈가스는 최고의 음식이었다. 이집 돈가스 역시 경양식집에서 맛봤던 옛날 돈가스의 맛이 스며있다. 돈가스는 영어로 포크커틀릿(pork cutlet)이다. 1960년대 경양식집을 통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돼지고기를 넓게 펼쳐 밀가루와 계란 빵가루 등의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낸다. 여수 웅천의 경양식집 소판돈은 실내 분위기가 깔끔하다. 테이블간 거리 간격도 넓어 옆 사람의 간섭을 받지 않고 편안..

29 2021년 01월

29

전라남도 맛집/여수 맛집 [여수 박가네 대구랑 아구랑] 겨울의 맛이 담긴 시원한 동태탕

밥 한 그릇 순식간에 뚝딱 사라져 [여수 박가네 대구랑 아구랑] 겨울의 맛이 담긴 시원한 동태탕 한 그릇 시원하고 맛깔난 동태탕이다. 겨울의 맛이 듬뿍 담겨있다. 뚝배기에 보글보글 끓여내 개운하고 시원한 맛이 가히 일품이다. 죽림에 있는 박가네 대구랑 아구랑은 여수에서 대구탕으로 이름난 맛집인데 동태탕 맛도 최고다. 단언컨대 값으로 보나 맛으로 따져 봐도 가성비 갑이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던가. 좋은 식재료와 음식 솜씨가 맛의 근본인데 솜씨가 빼어난데다 음식의 기본에 충실한듯하다. 겨울은 따뜻하게 지내야 한다. 몸도 마음도 따뜻했으면 좋겠다. 먹는 것 또한 잘 챙겨 먹어야 한다. 맛있는 동태탕에 뜨신 밥 한 그릇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준다. 속이 답답할 때, 밥심이 필요할 때 이집에서..

27 2021년 01월

27

전라남도 맛집/여수 맛집 [설 선물] 여수숙회천국 새조개 선물세트, 날아라 새조개

택배로 주문한 국물 맛 끝내주는 숙회천국여수점 새조개샤브샤브 [설 선물] 여수숙회천국 새조개 선물세트, 날아라 새조개 숙회천국 새조개샤브샤브의 특별함 쫄깃하고 감미로운 새조개샤브샤브를 이제는 집에서 직접 경험해 보세요. 숙회천국의 그 맛과 감동을 아이스박스에 그대로 담았습니다. 청정바다 새조개입니다. 겨울철에만 나오는 샤브샤브용 새조개를 소개합니다. 국물 맛이 기가 막힌 새조개 세트를 넉넉하게 담아서 착한 가격으로 보내드립니다. ■ 품 명 : 새조개샤브샤브 선물세트 * 판매가 : 11만원 (VAT 별도) * 업체명 : 여수 숙회천국 여수점 -연락처 : 061-651-8816, 010-4420-3336 /계좌번호 : 132-080-271644 (신협) /예금주 : 임 성민 -배송일정 : 오전 주문량은 당일..

25 2021년 01월

25

전라남도 맛집/여수 맛집 낭도 백년도가식당, 서대회에 젖샘막걸리 한잔

여수 와서 서대회 안 먹어보면 여수 여행은 무효 섬마을 낭도 여행... 갱번미술길 구경하고 막걸리에 서대회도 맛보고 바다 위를 달린다. 어느새 이내 마음은 시리도록 푸른 겨울 하늘위로 둥실둥실 떠오른다. 여수에서 고흥으로 이어지는 이 길은 여수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다. 순천을 경유하지 않고 바닷길을 통해 곧바로 고흥을 향해 달려간다. 이 연륙 연도교의 개통으로 인해 여수 고흥 간 거리가 예전에 비해 무려 50여분이나 단축되고 거리는 54km나 짧아졌다. 이 환상의 바닷길은 77번 국도다. 조발화양대교, 둔병대교, 낭도대교, 적금대교, 팔영대교 등의 교량과 섬 마을을 지나간다. 가는 내내 여행자의 눈을 즐겁게 해주는 이곳의 신비로운 비경들은 영화의 한 장면처럼 아름답다. 여수 낭도, 갱번미술길을 걷다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