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거 저런거/사회&시사

유유자적 2021. 1. 4. 23:47

3군단 / 3공병여단 / 인제 상남면

 

ㅇ예하대대들이 인제일대에 산재되어 주둔하고 있고 생활관은 상급이다.

ㅇ제3공병여단은 강원도 인제/양구군 지역의 안보를 책임지는 육군 제3군단의 예하 부대로 군단에 대한 공병지원을 주임무로 해오고 있으며, 크게 지뢰지대 등 각종 장애물 극복, 간격 극복 및 도하작전 지원 등 기동지원, 장애물 설치 및 각종 거부작전 지원 등의 대기동지원, 진지 및 방호시설 구축 등 생존지원, 지형정보 지원, 병참선 건설 및 유지 등 일반 공병지원의 공병 5대 기능을 수행한다.

 

ㅇ직할대/본부, 통신, 도하중대

ㅇ교량대대/115대대와 교량중대가 통합되면서 창설되었는데 육군에서 교량가설로는 대대급으로는 처음생겼다.

ㅇ111공병대대/

125공병대대/7069부대/국토재건, 영동지역 산악도로개통 등을 하였으며 특히 한계령의 46km구간을 개통했으며 2021.11.1일 다른 부대로 편입되면서 해체되었다. 

ㅇ137공병대대/ 인제 기린면

 

2021.3 인제일대에서 동계전술훈련 / 국방일보

 

3공병여단의 인제 한석산일대에서 유해발굴작업

△ 3공병여단은 이번 유해발굴을 위해 전사(戰史)연구와 제보를 받아 현지탐사를 실시해 왔다. 유해발굴사업을 통해 발굴된 유해는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의 전문감식팀의 분석을 거쳐 국립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이다. 유해발굴 지역인 산수내리 일대는 6·25전쟁 당시 국군이 북한군과 중공군을 맞아 홍천 동북지구 전투와 신남-부평리 전투 등의 전투를 벌인 곳이다.  

3공병여단가

산악을 호령하는 맹호와 같이 / 포효하는 무적용사 여기 모였다
맹호출림 기상으로 승리의 길 열고 / 조국 통일 그 영광에 다리를 놓자
빛나는 독립문의 선봉에 서는 / 우리는 무적정예 3공병여단

△ 2016.4 도하장비 공중수송하여 문교구축훈련이 강원 인제 소양호 일원에서 실시된 가운데 CH-47 수송헬기가 소양호 수면에 교량가설단정을 진수하자 장병들이 공격단정을 이용해 접근하고 있다.

ㅇ흔히 공병이라 하면 주로 시설을 만들거나 해체하는 병과로 알려져 있지만 ‘시작과 끝은 우리가’라는 병과 구호에서 알 수 있듯이 전장에 가장 먼저 투입되어 아군 부대가 오기 전에 이동로를 개척하고 아군이 퇴각할 때에는 최후방을 방어하면서 적의 기동로을 방해하며 가장 나중에 철수하는 ‘전투공병’이 공병의 참모습이다.

도하중대의 문교조립

△ 3공병여단 도하중대가 인제군 소양강 일대에서 '도하 장비 공중수송 문교구축' 훈련을 하고 있다. 이날 훈련에는 CH-47 수송헬기가 공중으로 옮긴 도하 장비를 공격 단정을 타고 이동한 도하중대원 등이 문교 조립을 마무리했다.

△ 2020년 폭우로 인제 천도리의 양지교가 일부 무너져 3공병여단에서 간편조립교를 설치하고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115 공병대 12년 전역했습니다. 추억여행 재미있네요
감사합니다
저희 아들이 3군단 125대대
복무중이라 관심 있어 들어왔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125공병대는 말그대로 공병인데 아드님이 고생이 많겠네요
16군번입니다 125 저 있을때까지만 해도 20년도에 사라진다 들었는데 그대로 있나보네요
125 11월 1일부로 해체되어 다른 부대로 다 편입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