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이야기)

choyeung 2012. 1. 1. 11:37

□  근대 미국의 풍경화가들의 화풍에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기본유형이 있다. 

- 먼저 사실주의(寫實主義)  풍경화가들로서는 토머스 콜(Thomas Cole), 프레드릭 쳐치(Frederick Church) 그리고 엘버트 비어스타트(Albert Bierstadt)들이며,  

- 또한 인상주의(印象主義) 풍경화가들은 존 트왓먼(John Twachtman), 윌리엄 메릿 체이스(William Merritt Chase) 그리고 칠드 하쌈(Childe Hassam)등이다. 

- 마지막으로 추상주의(抽象主義) 풍경화가들은 리쳐드 디벤컨(Richard Diebenkorn), 죠지 오키프(Georgia O'Keefe) 그리고 챨즈 쉴러(Charles Sheeler)등이 있다. 

- 그러나 다른 카테고리의 하나는 허드슨 리버 스쿨(the Hudson River School)로 시작된 조지 이네스(George Inness)의 후반기 작품처럼 색조주의(色調主義 :Tonalism)가 있다. 이러한 작품들은 시적(詩的)이고 열광적이어서 보다 사람들에게 친밀한 화풍이다.  

 

□ 조지 이네스(George Inness 1825~ 1894)의 작품세계  

 

조지 이네스는 1825년 뉴욕, 뉴버그에서 태어나 활동한 미국의 색조주의(Tonalist) 풍경화가이다. 그의 작품은 허드슨 강 화파(미국의 The Hudson River School은 19세기 중엽 낭만주의의 미적 비젼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풍경화가 그룹의 미술화가)와 바비존 화파 (Barbizon 화파 : 1830-1870년 사이의 유럽의 낭만주의 시대에 프랑스의 사실주의 화풍의 영향을 받은 화가들)의 대가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스웨덴의 철학자 엠마누엘 스위든보그(Emmanuel Swedenborg)의 신학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색조주의(Tonalist)라는 미술그룹을 정의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  

 

□ 주 활동무대인 뉴욕 멘허턴의 살마군디 아트 클럽

그의 주요한 활동무대는 1871년에 설립되어 미국 뉴욕 맨허튼 5번가 47번지에 140년이 지나서도 아직 현존하고 있는 갤러리로서 뉴욕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살마군디 아트 클럽(Salmagundi Art Club)이었으며 1901년부터 1903년까지 제 10대 회장으로 당시 이곳에서 아래와 같은 저명한 화가들과 같이 활동하였다. 

 

 

이 클럽에서 활동한 유명화가중에는 장엄한 엘로스톤의 그랜드 캐년 등 산악풍광을 화려한 색채로 주로 그린 토마스 모란 (Thomas Moran 1837-1926), 미국의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인 월리엄 메릿 체이스(William Merritt Chase 1849-1916), 칠드 핫쌈(Childe Hassam 1859-1935 ), 존 라 파지(John La Farge 1835-1910), 어네스트 로손(Ernest Lawson 1873-1930), 뉴엘 와이에스(N.C. Wyeth 1882-1945: 엔드류 와이에스의 부친)등이다.그리고 평생 500점의 작품을 인상주의 화풍으로 그린 윈스톤 처칠(Winston Churchill)도 선각자로서 명예회원으로 활동하였다. 살마군디 회원으로서 세계적인 명사들을 조각한 유명한 마크 멜론이 제작한 갤러리 내부에는 처칠의 브론즈 흉상도 자리잡고 있었다.

 

이 클럽 건물은 1969년에 뉴욕시 맨허턴의 랜드마크로 보존. 지정되는 귀중한 장소가 되었는데 현재까지도 미술 전시는 물론이고 미술경매 및 미술을 통한 사회활동이 활발하게 이어져 오고 있다.   

 

□ 죠지 이네스(George Inness)의 116년 된 파레트(Palette)

 

살미군디 아트 컬럽에 보관된 죠지 이네스(George Inness)의 116년 된 파레트(Palette)

 

- 살마군디 아트 컬럽(Salmagundi Art Club) 현관을 들어서면 사무실이 있는 벽쪽에 과거 1896년에 기증되어 설치된 죠지 이네스의 파레트와 붓이 벽에 걸려있다. 이와같이 뉴욕에서 가장 오래된 유서깊은 갤러리에 조지 이네스의 고색찬연한 파레트와 닳아진 붓들을 전시한 것을 보아도 의미깊은 현상이 아닐수 없다. 

 

 

- 1986년 조각가인 하틀리 (J. Scott Hartley)에 의해 기증된 이네스의 파레트와 붓의 표지         

 

 

- 아트 컬럽 내부에 전시된 작품들

마크 멜론의 처칠 흉상

 

 □ 뉴욕 멘허턴의 렌드마크로 지정

 

 

"Landmarks of New York.THE SALMAGUNDI CLUB.   

     

 죠지 이네스, 화실에서 사진    

 

 

 

□ 조지 이네스의 일출(Sunrise)  Oil on canvas, 30x45.25 인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 조지 이네스 해변풍경 [Coast scene] Oil on Canvas, 1857년, 76.2 x 55,9cm

 

2011년  뉴욕 맨허턴 살마군디 갤러리 앞에서   

 

-2011년 국제 인물.초상화전에 참가하여 살마군디 갤러리 앞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