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이야기)

choyeung 2012. 1. 22. 14:39

요하네스 얀 베르메르(Johannes Jan Vermeer 1632–1675)는 17세기 네델란드에서 궁핍한 생활을 살아오며 참으로 어렵게 지낸 화가이었는데 그가 43세의 젊은 나이로 죽을 때 부인은 11명의 자녀를 데리고 있었다. 현재 그의 작품은 전세계에 45점이 남아 있고 진품으로 증명된 작품은 37점이며 유럽에 24점, 그리고 미국에 13점이 있었으나 1990년에 미국 보스톤의 미술관에서  1개 작품(The concert)은 분실되어 현재 행방을 찾을 수 없다.

 

베르메르의 작품이 적은 이유는 당시 네델란드에서는 화가조합에 등록한 사람만이 자신의 그림을 팔 수 있던 때이며 그의 후원자나 단골이 적었던 것이 주 요인이다. 그는 누구로부터 그림을 배웠는지 알 수 없었으며 그는 문하생도 없어서 신비(神秘)스런 화가로 이름이 높다. 단지 그의 부친이 한때 화상(Art dealer)를 한 경력으로 아마 우수한 그림을 할 수 있었던 환경으로 짐작된다.

 

네덜란드 화가들은 이탈리아와 프랑스 및 플랑드르의 미술에서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즉 프란스 할스(Frans Hals 1581-1666)는 가끔 스페인의 벨라스케스와, 렘브란트(Van Rijn Rembrandt 1606-1669)는 이탈리아의 바로크 화가인 구에르치노와 교류한 듯하였으나 베르메르는 이 모든 영향을 거부하였고 순전히 개인적 방향에만 전념하였다.

 

베르메르의 작품에는 항상 한쪽이 햇빛 비치는 창가를 배경으로 주로 한 두 명의 주요 인물과 함께 화사한 실내정경을 주제로 그리고 있다. 그는 17세기 네덜란드의 일상생활 대상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되 예민한 통찰력으로 아주 세밀한 풍속화로 제작하였으며 특히 빛의 극적인 대비효과를 잘 전달해 주었다. 그의 초기 작품에서는 명암의 뚜렷한 대비가 많았으나 만년에는 점차 이를 완화시켜 전체를 부드럽게 표현하였다. 과작(寡作)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탁월한 기교의 작품으로 네덜란드의 가장 위대한 화가들 가운데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인은 과거 루브르에 갔을 때 베르메르의 작품 두 점과 영국 국립미술관에서 네 점의 작품을 본 적이 있으며 작년말에는 뉴욕 멘허턴으로 국제전시를 위하여 갔을 때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다섯 점의 작품을 포함하여 유럽회화의 정수인 수많은 명작을 자세히 볼 수 있었다.

 

□ 오직 800달러에 구입하여 기증된 베르메르의 명작

 

물 주전자를 가진 젊은 여인 [Young Woman with a Water Pitcher],c 1662, Oil on canvas, 45.7 x 40.6 cm, Metmuseum # Gallery 616

 

이작품은 1662년에 제작되어 잘 보존된 작품이다. 그의 회화기법상 특징을 성숙한 스타일로 잘 나타내고 있다. 강한 시각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색상과 단순한 형태로 정적인 바란스를 잘 나타내는데 성공하였다. 작품 구성에서는 전통적으로 가정생활에서 정숙함을 나타내기 위하여 수반과 주전자로서 순수함의 상징을 강조하고 있다. 이 그림은 그의 작품중에서 가장 알려진 것의 하나로 1887년- 1919년 사이에 유럽에서 미국으로 반입된 베르메르의 13개 작품가운데 첫 번째 작품이다.

1887년에 자선가이며 수집가인 핸리 G 마퀀드(Henry Gordon Marquand)가 파리의 갤러리에서 겨우 800달러에 구입하여 가져온 작품으로 다른 작품과 함께 1889년에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기증한 것이다.

그는 한때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회장(President)을 하였으며 존 싱어 서전트(John Singer Sargent)가 그린 그의 초상화가 걸려있다.

 

 

John S. Sargent, Portrait of Henry Gordon Marquand Oil on canvas, 1897, Metropolitan Museum, New York

 

□ 먼저 그린 작품(켄버스) 위에 다른 그림을 그린 베르메르의 작품

 

잠자는 여인 [A Maid Asleep]  1656–1657, Oil on canvas, 87.6 x 76.5 cm, Metmuseum # Gallery 615

 

이 작품은 1656-1657년경의 작품으로 일상적인 가정집에서 여인을 주제로 묘사한 것 중의 하나이다. 테이블 위의 포도주 잔과 정리되지 않은 물건들은 어떤 행사를 마친 상태를 암시하고 있다. 왼쪽 상단에는 베르메르 작품의 큐피트(Cupid)가 그려져 있고 또한 부인의 숙인 얼굴로서 단정하지 않은 자세를 보인다. X레이로 찍은 사진속에는 원래 뒷면에 한 남자의 모습과 문쪽에 한 마리의 개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렇게 변화된 주제는 오른쪽 하부에 벼개를 놓은 의자와 먼 쪽의 거울로 바어진 것이다. 즉 가정의 로맨스라는 주제를 표현한 것으로 문이 열려 있고 오른쪽에 있는 의자의 위치로 보아 매우 좋아하는 사람을 꿈꾸는 것 같다. 흐릿하지만 그녀의  얼굴에서 평화로운 미소요염한 모습을 만들었다.

 

 

잠자는 여인 [A Maid Asleep]  1656–1657, Oil on canvas, 87.6 x 76.5 cm,  radiograph

 

젊은 여인의 습작 초상화 [Study of a Young Woman]

 

젊은 여인의 습작 [Portrait of a Young Woman]1665–67 Oil on canvas 44.5 x 40 cm, Metmuseum # Gallery 616

 

이 작품은 1696년 암스텔담의 옥션에서 거래된 얼굴모습의 그림 3점 가운데 한 점으로서 오래된 고전의상과 비범하게 기교가 넘치는 작품이다. 비록 살아있는 모델을 고용하여 그린 듯 싶고, 작가의 초상화 제작의도에는 성취하지 못한 것 같지만 단지 여인의 성격과 표정은 잘 나타내고 있다. 또한 작품속에는 고급스런 의상과 부드러운 살결 및 진주 목걸이는 빛이 한껏 살아나고 있다.

 

□ 가톨릭 재단에서 주문하여 그린 작품  

 

가톨릭 신화의 우화 [Allegory of the Catholic Faith] 1670–72년, Oil on canvas, 114.3 x 88.9 cm, 616

 

이 작품은 그의 가장 통상적이지 않는 작품으로 비교적 큰 작품 규모로 보아서 아마 가톨릭 재단에서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배경의 십자가 그림은 네델란드 바로크 미술의 제이콥 요르단(Jacob Jordaens 1593-1678)의 작품을 카피하여 배치한 것 같다.

 

□ 루트 악기를 가진 여인 [Woman with a Lute]

 

루트 악기를 가진 여인 [Woman with a Lute] 1662–63,Oil on canvas,51.4 x 45.7 cm, Gallery 616

 

이는 1660년초 작품으로 젊은 여인은 담비털 장식을 한 상의를 입고 루트(악기)를 다루며 창밖을 보고 있다. 마루에 놓은 비올라 악보와 책상위의 노래 책은 여인이 아마 남자 방문객을 기다리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 작품의 켄버스는 마모되었고 그림의 중앙 전경에는 물감이 세월로 인하여 흑화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At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Gllery Room # 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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