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명언

choyeung 2012. 4. 2. 20:08

조슈아 레이놀즈 경(Sir Joshua Reynolds 1723-1792)

 

“A room hung with pictures is a room hung with thoughts.”

“그림작품이 걸린 방은 생각들을 걸어놓은 방이다”

 

 

 

Joshua Reynolds, Self Portrait , 72 cm x58 cm , 1775.

 

 

 Joshua Reynolds, Self  Portrait 1747

 

 

Joshua Reynolds, Self Portrait.chalk ,41.5 x 26 cm ,1740.

 

 

Joshua Reynolds, Portrait of Miss Hickey, 73.5x60.5cm 

 Joshua Reynolds, Master Hare, 1788 64x77cm.

 

 

18세기 영국의 유명한 초상화가인 조슈아 레이놀즈 경은 평생 독신으로 지낸 화가이다. 토머스 허드슨(Thomas Hudson 1701-1779)의 도제로 있었고, 제임스 노스코트(James Northcote, R.A. 1746-1831) 의 가르침을 받았다. 국왕 죠지 3세 (George III, King 1738-1820)에게 기사작위를 받고 1768년 왕립아카데미 회장(President of The Royal Academy of Art)이 되었다. 그는 특히 아동의 초상화를 많이 그리고 500점이 넘는 회화작품을 남겼다.

 

사실 모든 화가는 아름다운 自然이나 人間의 모습을 그리되 작품을 보는 순간에 관람자로 하여금 어떤 충격적인 느낌이나 감흥을 일으키게 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회화(Painting Art)는 완전예술이라고 말한다. 즉 그림을 통하여 어떤 “생각”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작품을 진정 남기고 싶어하는 것이다. 만약에 가정에 작은 풍경화나 인물화의 그림이 한 점이 있다고 한다면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참으로 많은 상상력을 길러 준다고 한다. 그 아이가 자라나는 세월의 과정마다 상상력은 차츰 달라지고 엄청나게 변한다. 또한 연상으로 인하여 많은 창의력을 불러 일어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요즈음 우리들이 사는 주거는 건축업자들의 횡포로 건축비를 고가로 올리기 위하여 내부를 흰벽지나 회칠대신에 비싼 고급나무나 대리석등의 돌같은 석재를 사용하여 온통 칠갑을 하는 경우를 더러 보고 있다. 공공 건물도 마찬가지로 내부를 심지어 비싼 벽재나 온통 유리로 사방이 마감되어 있는데 이럴 경우 한점의 그림작품도 걸어두지 못한다. 왜 건축설계 기준에 이러한 일이 방치되는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항상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인간들은 다른 사람보다 영혼과 육체가 고귀하게 변한다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연풍경이 그려진 그림작품이 둘러 싼 건물이나 가정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남들보다 더 상상력이 풍부해 지고 창의적이 되는 것은 물론 감성도 풍부하게 된다.  

 

과거 영국의 사회심리학자들은 위와 같은 연구를 위하여 일반 가정생활에서 그림작품을 지니고 있는 가정과 그렇지 않은 가정을 비교하면서 약 30년동안 꾸준히 자녀들을 연구한 결과,  그림을 지닌 가정에서 자라난 어린이들이 훗날에 성장하여 사회에 진출하여 통계적으로 더욱 성공하게 되었고 또한 휼륭한 역할을 하는 것을 입증한 글을 읽은 적이 있었다.  

 

조슈아 레이놀즈의 명언(名言)은 이런 의미에서 참으로 회화(繪畵)라는 그림 작품의 높은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좋은 글이 된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