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choyeung 2019. 1. 27. 08:16

이율곡(1553-1584)은 사헌부감찰의 아버지 이원수(1501~1561)와 어머니 신사임당(1504~1551)의 아들로 태어나서 과거에 9번을 장원급제를 한 분으로 9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 불리웠다.

   

  율곡(栗谷) 이이(李珥)의 초상화  1965년 김은호


그는 16세까지 주로 어머니 밑에서 가르침을 받았다. 157439세에 우부승지의 직함때에 아래와 같은 장문의 상소문인 [만언봉사(萬言封事)]를 써서 이를 봉하여 선조 임금에게 올렸다. 당시 임진왜란의 직전이라는 시대상황이 지금의 한국과 너무나 같은 혼란한 처지였다.

 

만언봉사(萬言封事)

    

목숨을 건 직언인 만언봉사


갑술년에 올린 만언에 이르는 상소라는 뜻인데 만언소(萬言疏)라고도 불린다. 실제는 12,000자가 넘는다. 또한 봉사란 옛날 중국에서 신하가 임금에게 상주할 때 내용이 누설되지 않도록 검은 천으로 봉해 올린 데서 생겨난 말로, 흔히 장편의 상소문 또는 책자를 말한다.

앞부분에서는 임금이 여러 선비들에게 직언을 구하는 심정과 취지를 약술하고, 본문에서는 정사의 문제점 7항과 대안의 9항을 실제 상황을 열거하며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특히 국가지도자와 공직자들이 백성은 뜻을 무시하고 정치와 경제, 외교, 국방 및 사회를 어지럽히는 사례와 경종을 일일히 지적한 만고충신의 사표로서 남긴 글이다.

    

7가지 저해요인

 

1. 위 아래 사람들이 서로 믿는 실상이 없다는 것이요,

2. 신하들이 일을 책임지려는 실상이 없다는 것이요,

3. 경연(經筵)이 아무 것도 성취하는 실상이 없다는 것이요,

4. 현명한 사람을 초치(招致)하여 거두어 쓰는 실상이 없다는 것이요,

5. 재변(災變)을 당하여도 하늘의 뜻에 대응하는 실상이 없다는 것이요,

6. 여러 가지 정책에 백성을 구제하는 실상이 없다는 것이요,

7. 인심이 선()을 지향하는 실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변법경장(變法更張)

 

1. 문벌이나 출신보다는 능력 있는 사람을 기용하자.

2. 신분을 가리지 말고 평민을 포함하여 폭넓게 인재를 양성하자.

3. 중앙에서는 외척의 권력 집중화를 막고, 지방에서는 수령의 자질을 높이며 이서(吏胥)들에게도 녹봉을 주어 민폐를 막아야 한다.

4. 붕당을 막기 위해서는 사림의 공론을 존중하고 사기를 높여야 한다.

5. 민생을 괴롭히는 방납을 시정해야 한다.

6. 왕실 사유재산을 억제하고 왕실의 경비를 줄여야 한다.

7. 군포에 대한 족징과 인징을 금지해야 한다.

8. 공노비의 선상(選上)을 개선하여 부담을 줄여야 한다.

9. 사창제를 실시하여 빈민을 구제해야 한다.

십만 양병설(十萬養兵說)

 

또한 이이는 선조에게 10만 양병설을 주장하였는데 동인의 반감을 사기도 하였다. 그는 일본의 전국시대는 종결될 것이며, 일본을 통일할 무사는 일본내 세력갈등 완화와 국내 관심사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목적으로 곧 명나라나 조선을 침공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진왜란은 율곡이 세상을 떠난지 8년후인 1592년에 발발하여 1598년까지 이어졌기에 그의 양병설이 시의적절한 충언이었다.

 

일본의 도발에 대한 대응으로 그는 10만 명의 병사를 양성하여 일본의 침략에 대비할 것을 건의하였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견해는 동인(東人)에 의해 왕을 현혹하기 위한 발언으로 치부되었다. 서인(西人)조차 그의 생각이 지나친 상상력과 허언이라며 호응해 주지 않았다.

이이가 10만 양병설을 주장하던 당시, 조선의 총 병력수는 장부상으로는 30만명이 넘었지만, 실제 전투 가능한 병력 숫자는 1,000명 정도가 되었다고 한다.

 

선조의 두터운 신임을 받은 이이는 1582년 이조판서와 형조판서를 거쳐 병조판서에 임명되어 여진족의 반란을 진압하였고 대제학을 역임하고 우찬성에 올랐다. 이듬해 당쟁의 조정을 시도하였으나 오히려 탄핵을 받아 일시 퇴직되었다가 다시 이조판서가 되는 등 반대파의 탄핵에 시달리느라 제대로 경륜와 소신을 펼칠 만한 기회는 부족하였다.

 

http://yulgok.co.kr/book/10000eon/10000eon1.htm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