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이야기)

choyeung 2020. 8. 2. 12:15

가톨릭 수원교구에 속해 있는 매교동 성당의 전합수 가브리엘 주임신부께서 아래와 같이 성 김대건안드레아 신부를 주보성인으로 모시면서 새로운 성화(초상화)를 제작함에 있어 축복과 기쁨을 나누고자 여러 교회기관과 단체에 보내셨다고 편지를 보내왔습니다.  

 

천주교 수원교구 매교동 성당

() 16468.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202번길 17 (매교동) 전 화 031) 234-5003

E-mail : maegyo@casuwon.or.kr FAX 031) 234-5004

 

cafe.daum.net/maegyocatholicghurch

 

매교동 성당 신자 카페

매교동성당 공식 카페입니다. 신자들 누구나 이용가능하고, 타성당 신자도 정회원 등록 가능합니다. 단 실명(이름과 세레명) 으로 등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타본당일 경우 소속 본당과 이�

cafe.daum.net

 

+. 주님의 평화.

제위 신부님들과 교회 기관 및 단체 대표자님들께.

저는 수원교구 매교동 성당 주임신부로 있는 전합수 가브리엘 신부입니다. 본당 주보(主保)로 모시고 있는 성 김대건 사제의 성화(聖畫)를 새로 제작하고 봉헌하면서 새로운 성화를 모신 축복과 기쁨을 나누고자 소개 말씀을 드립니다.


김대건 성인을 주보성인으로 모신 매교동성당에 와서, 평소에 연구하고 묵상해왔던 바를 신자들과 나누며 심화시켜가던 중. 첫 번째로 먼저 김대건 사제 서간 <이 빈들에 영광을>(바오로 딸, 1997) 읽기 운동을 함께 했고(2017-2018년), 두 번째로 이 서간에 기초한 김대건 사제서간 복습 문제 풀이를 판공성사 교육을 겸해서 했으며(2017년 성탄과 2020년 부활판공), 세 번째로 <김대건 성인 영성에 관한 교육 자료집>을 발간하여 (하상 출판사, 20199) 김대건 성인 영성에 대하여 좀 더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해왔습니다.

[이 빈들에 영광을] (바오로 딸, 1997) 김대건 -지은이, 정진석-옮긴이


그러면서 김대건 성인 성화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주의깊게 살펴보던 중. 기존 김대건 성인의 성화들이 초기의 작품으로서 아름답고 신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김대건 성인 삶과 영성을 충분히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주보성인 영성의 구체적인 모습들 이를테면, 한국인 특유의 진취적 기상, 여러 난관을 극복한 백철불굴의 정신과 항구한 신앙심 등을 좀 더 잘 표현한 성화를 모시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본당에 103위 성인 성화와 124위 복자 성화를 모시게 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서, 두 성화 위치 중심에 본당 주보인 김대건 성화를 모시고자 하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 주보성인 성화 작업은 이미 안양 오전동 성당에서 주보성인 임치백 요셉 성화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김대건 성인 성화 작업을 하신 경험이 있고, 또한 주교회의 시복시성 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하는 103위성이 성화 제작 작업에서 세 분의 성화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는, 성화 및 초상화 전문 화가이신 조영규 레오나르도 화백님께 맡겨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기본 틀은 기존의 성화중에서 비교적 해부학적으로 가장 김대건 신부의 실물 얼굴과 가깝다고 여겨지는 공인 2호 성화(1971년 정채석 화백 작품)을 모델로 하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이에 조영규 화백님께서 약 4개월의 작업을 통해 작품을 완성하였고, 지난 3월 초에 본당에 납품하였으며, 지난 512일에는 매교동 성당 본 성전에 정식으로 설치하여 성화에 대한 축성식을 거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년 2021년 김대건 성인 탄생 200주년을 준비하는 이 시기에 김대건 성인의 뛰어난 기상과 신심과 영성을 종합하여 표현하고, 이미 제작되어 있던 어떤 김대건 성인 성화보다 진일보한 성화가 만들어짐에 감사하면서, 여러 성당과 사제들에게 이러한 소식를 전해드리고, 이 성화를 통해 더욱 김대건 성인의 영성과 신심 그리고 위대한 애국심을 본받고자 합니다.

성화(聖畫)의 원본(原本)은 매교동 성당 성전 안에 비치되어 있고, 상본 그림 파일은 수원교구 <하상 출판사>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따르면 저작권은 작가 <조영규 레오나르도>님에 있고, 성화에 대한 소유권은 이를 제작 의뢰하고 제작비를 지불한 <매교동 성당>에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혹 이 성화 상본을 보시고, 본당에서 이를 다시 인쇄하여 쓰시고자 할 경우는 반드시 매교동 성당에 문의를 해주시고, 저희 본당 공동체는 작가와 협의하여 상본에 성화원본은 매교동 성당에 비치되었고, 작가는 조영규 레오나르도임을 분명히 밝히고 이러한 내용을 상본 뒷면에 게시해주시면 일단 상본을 재인쇄 사용을 허락하는 것으로 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일단 이 그림에 대하여 임의로 변형이나 응용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락하지 않고 더 세부적인 사항은 작가에게 직접 요청하여 허락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 성화가 나오는데 기초가 된 김대건 영성자료집’ <주보성인 교육 자료집 1 > (천주교 수원교구 매교동 성당 : 하상 출판사, 2019)에 대한 자료는 <교구 그룹웨어 사제 자료실/ 일반 자료/ 73번 글>에 게시되어 있고, 책자는 매교동 성당에 있습니다. 자료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Daum 까페 <매교동 성당 신자 까페>(본당 주보성인 자료실/ 게시판)을 참고하셔도 되겠습니다. 이 책자를 내는데 기존의 훌륭한 논문으로 결정적 도움을 주신 대전교구 조규식 요한 세례자 신부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이 성화를 통하여, 그리고 이 성화에 깃들여 있는 김대건 사제의 위대한 영성과 삶을 본받음으로써, 여러 가지 혼란기에 있는 현시대에 커다란 용기와 힘과 지혜를 얻으시기를 바라고, 내년 탄생 200주년과 UN의 공식 올해의 인물로 지정되는 위대한 한국인 성 김대건의 삶이 온 세상에 더욱 널리 전해지기를 기원합니다.

 

202075일 성 김대건 사제 신심 기념일에

 

매교동 성당에서 전합수 가브리엘 신부.

참고 : 작가 조영규 레오나르도 (평촌성당) H.P. 010-8263-8151.
천주교 수원교구 <하상 출판사> 031-243-1880. 1881-2.

 

 

● 1941년 유영근 요한신부가 발간한 [수선탁덕(首先鐸德) 김대건(金大建)]

 

김대건(金大建, 안드레아, 18211846) 신부는 1784년 한국 천주교회 창설 이후 한국인으로서는 가장 먼저 사제(司祭)로 서품(敍品)된 분이므로 수선탁덕(首先鐸德)이라는 칭호를 붙였다. 수선(首先)가장 먼저라는 뜻이고, 탁덕(鐸德)사탁(司鐸)’이라고도 하는데 천주교회의 사제를 뜻하는 중국식 표현이다. 김대건 신부의 아명(兒名)은 재복(再福)이고 보명(譜名)은 지식(芝植)이며, 대건(大建)은 그의 관명(冠名)이다. 1845817일중국 상해(上海)의 김가항(金家港) 성당에서 제3대 조선교구장(朝鮮敎區長) 페레올(Ferréol, 18081853, 요셉) 주교에 의해서 사제로 서품되어 약 1년간 활동하다가 새남터에서 참수형(斬首刑)을 받고 순교하였다.

 

책의 발간경위

수선탁덕김대건의 저서는 194110월경 유영근(兪榮根, 요한, 19061950) 신부가 저술하였다. 이듬해 2월 일본인 구로가와黑川米尾신부를 편집 겸 발행인으로 내세워 간행하였다. 이는 일제의 탄압과 방해를 피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크기는 가로 12.5, 세로 18.8이다.

 

본문은 김대건 신부의 탄생, 소년시대, 유학시대, 정학(精學, 학문에 정진함), 귀국, 한양에서, 상해 왕래와 탁덕승품, 최후의 활동과 이변, 옥중에서, 군문효수(軍門梟首)의 언도, 빨마를 얻는 최후, 궁금한 그들, 유해(遺骸) 조사, 시복식(諡福式), 성모와 김 안드레아 신부님 등 모두 15(), 40()로 구성되었다. 부록으로 김대건 신부의 서한목록(書翰目錄)과 약력(略歷)이 실려 있다.

 

◼『수선탁덕김대건은 서울교구가 한국인을 주교로 하는 방인교구(邦人敎區)로 바뀐 해이면서 김대건 신학생이 마카오 신학교를 떠나 1884년 귀국을 시도하던 때로부터 꼭 100년이 지난 1942년에 간행되었다. 그러므로 당시 일제의 탄압을 극복하고 한국 천주교회의 자긍심을 높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역사적 의의가 있다.

 

◼「수선탁덕김대건(한국교회사연구소,교회와 역사』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