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의글

    원산 2021. 4. 18. 11:06

    君子三變


    군자삼변. 논어(論語 子張)에 자하(子夏)가 말했다, “군자에게는 세 가지 변모(變貌)가 있는데, 멀리서 바라보면 장엄하고, 가까이하면 따뜻하며, 그 말을 들으면 철저하다(君子有三變 望之儼然, 即之也溫, 聽其言也厲).” 금방 우리가 인식할 수 있듯이 자하가 자기 스승 공자(孔子)를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이니, 논어 자체가 공자의 어록과 같고 공자의 사상을 반영한다고 할 때 쉽게 간파 된다. 그래서 송(宋)나라 정자(程子)도 그런 맥락에서 이것을 설명했다. “다른 사람들은 엄격하면 따스하지 못하고, 따스하면 철저하지 못한데, 오직 공자만이 그렇게 온전하다.” 자하의 이 말은 대단히 함축적이라 뜻하는 바가 많다고 하겠다. 먼저 군자란 현대인에겐 익숙하지 않지만 당시에는 아주 분명한 인격을 수련 하여 품위가 있는 대단히 훌륭한 사람의 이미지(image)를 대표한다. 자연히 공자 같이 학문을 깊이 터득하고 사물을 판단하는 슬기가 뛰어나며 내면의 쌓인 지식과 덕성이 가득하여 저절로 솟아 넘치는 카리스마가 만나는 이들에게 압도해오는 모습이다. 멀리서 소문을 듣고 바라다보면 위대한 모습이 태산처럼 우뚝하고 장엄하게 나타나 보였고, 가까이 접근하여 대하면 따뜻한 봄 볕처럼 온화하며, 울리는 그의 말의 조리를 듣노라면 명확성과 엄격한 위엄을 알 수 있게 하는 사람이다. 군자의 세 가지 적절한 이미지는 정의의 사도처럼 굳세고 불의를 용납하지 않는 강력한 위엄은 마치 표범의 위풍처럼 아주 장중하다. 또 아름답기 이를 데가 없어 가까이하면 부드럽고 따뜻한 성품을 느낄 수가 있으니 그렇게 호인 일 수가 없다. 그리고 한 번 목표를 정하여 불의를 공격할 때는 추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확실하고 철저하니 의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믿을 수 있는 모습이다.
    성급한 현대사회에서는 금방 군자의 세 가지 면모에 대한 이런 글을 읽고서 그 방법을 곧 바로 캐치 해서 자기도 그렇게 행동하여 효과를 거두려고 서두르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군자 삼변의 인품은 인스턴트로 배워서 써먹을 기술이 아니라는 점이다. 학문을 넓고 깊게 공부를 하자면 오랜 세월에 걸쳐 노력하고 많이 내면에 쌓아야 하고, 공부만 하는 게 아니라 그것을 익혀서 인격적 내면화를 하여 덕(德)이 그 위에 더 쌓여야 한다. 익히고 수련한 실력이 정연하고 철저한 논리로 확고하게 가르칠 때 그 언어는 폭포처럼 쏟아지고 울릴 뿐만 아니라 명확하고 결의에 찬 철저함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속에 가득히 쌓인 지식과 적덕(積德)이 두터워 인격적인 후도(厚度)가 있고, 어진 품성의 수양으로 알맞은 온도(溫度)가 있으며, 체계적 논리와 결의에 찬 실천적 법도(法度)가 있는 사람의 모습이다. 그러니 기법을 배워서 금방 써먹는 임기응변의 재주꾼이 아니라 태산처럼 높이 쌓는 노력 끝에 저절로 나타나는 풍모이고, 목욕한 사람처럼 깨끗하고 봄바람처럼 자연적으로 훈훈한 인품의 매력이 넘쳐 나는 적절한 중절(中節)이며, 의도적으로 꾸미질 않아도 속에 꽉 찬 확신과 변함없는 충직과 정의는 맹호처럼 위엄 차지만 공손하고 편안하면서도 결의에 찬 확고함이 절로 충만한 모습이다.
    그러므로 삼변은 세 가지로 임기응변 하는 추세에 맞추는 적응이 아니라 내면의 실력과 인격이 저절로 나타나는 세 가지의 다른 모습이라는 뜻이다. 멀리서 보는 면과 가까이서 접촉하는 느낌과 그 속에서 나오는 말소리를 들을 때의 세 가지 이미지다. 자하가 곁에서 모시고 배워서 직접 체험했던 스승의 이미지를 우리도 지금 볼 수 있게 했으니 놀랍지 아니한 가, 장중하고 온화하며 확실한 인격을.

     

    페이스북 병혁대부님 글 가져옴.

    사랑하는 친구님 샬롬
    안녕하세요 늘 방가요
    주일길 잘 보내시지요

    오늘 하룻길도 사랑과
    은혜가 충만한 성령이
    가득한 귀하고 복된날

    모두 되시길 소망해요
    주일 맞이해서 가족과
    친지와 이웃과 정겨운

    추억들 많이 남기시고
    가정에서 조용히 모두
    보내시길 바래요 벗님

    일교차 심한 요즘날에
    감기조심 코로나 유의
    모두 잘하시고 즐거운

    주일길 모두 보내세요
    늘 고은방문 고마워요
    주안에서 사랑 합니다

    주일길 강건 하옵소서
    멋진날 좋은날 되세요
    고마워요 감사 합니다

    @사랑해오빠입니다@

    공감 하트 드립니다~1
    안녕하세요?
    군자삼변 아름답고 멋있는 포스팅 감사합니다
    미세 먼지 없는 좋은 날씨지만 일교차가 많이 나는 주일입니다
    점점 봄이 짧아지는게 정말 아쉽기만 합니다
    행복한 추억으로 가득 채우시는 주일되셨으면 좋겠습니다.♥사랑

    ♥공감을 더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