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의글

    원산 2021. 9. 16. 16:11

    In Vitro Fertilization/ 체외 수정


    이제는 세계적 경쟁으로 어려서부터 자녀 교육에 공을 들인다. 좋은 학군을 찾아 이사를 하고 새 방법의 과외 공부는 유치원 이전 때부터 시키는 일이 우리나라만 아니라 중국이나 세계적 현실인 것 같다. 공부에는 우리가 아는 대로 아이큐(IQ)도 가늠자가 되니 심지어 배우자를 골라 데이트를 할 때부터 똑똑한 상대를 고려하기까지 하고, 더 나아가 첨단의 기술을 적용하는 체외 수정(體外受精)까지 관심을 쓰는 세상이 되었다. 게다가 동성애를 하는 커플들까지 자녀를 가질 권리를 주장하면서 실험관 인공 수정[IVF]으로 아기를 주문하기에 이르렀다. 동성애자만 아니라 일반 양성(兩性) 부부조차 자기 아이가 더 똑똑해지도록 IQ를 늘린 아기를 IVF로 생산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현실에 직면했다.
    IVF가 실험관 인공 수정[In Vitro Fertilization], 체외 수정을 말하는 영어 약자. 비트로(vitro)가 유리(glass/ glassy)라는 뜻이라 in vitro(인 비트로)는 ‘유리관 속에서’ 라는 말이니 곧 유리관으로 된 시험관(試驗管)을 지칭하게 되고 더 나아가서 ‘체외에서 진행되는’ 의미로 발전한다. 그래서 ‘시험관 아기(in vitro baby)'라고 쓰는 것이고, 체외 수정(in vitro fertilization), 체외 배양(in vitro culture)라고 표현한다. 이 분야에서 자주 쓰는 용어라서 쉽게 약자로 IVF가 통례가 되어서 시험관과 체외 배양의 일들에 흔한 용례인 것이다. 그 실험관에서 난자(egg)와 정자(sperm)를 인공수정 하여서 배아(胚芽/ embryo)가 되면 사람에게 정착 시켜 임신하게 하고, 더러는 아예 시험관에서 체외 배양도 가능하다니 말이다. 그래도 엄마 아빠가 될 부부의 유전자로서 인공 수정은 성행위는 아니어도 실제 체내 수정과 비슷한 이치라서 용인 할만하다. 그런데, 아이의 아이큐를 높이기 위해 제3의 유전자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배아(embryo)를 조작할 수 있다니, 그래서 자기 유전자만이 아닌 타인의 유전자가 복합 변조 되는 현상에서 갖는 자녀는 100% 순수 자기들만의 후예는 아니라는 말이 아닌 감?
    식당에서 음식 주문하듯이. 단 것과 매운 건 빼고 무슨 양념은 추가, 덜 굽고 더 굽는 방법이며, 맛과 향을 다르게 요구하면 요리사가 그렇게 음식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아기도 제 입맛대로 골라 만들 수 있는 세상이 눈앞에 현실이라니 윤리와 종교와 법은 무엇이라고 말하나? 소위 ‘인간이 신(神)이 되는’ 행위에 대해서 말이다. 지금 적게는 1만 2천 달러[US Dollars] 정도만 내면 그런 체외 수정의 실험관 아기를 주문하고, 또 실제로 그렇게 하는 가정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한다. 내 IQ가 120이라면 거기다 5 포인트만 더하여 태어날 내 아이나 손 자녀가 아이큐 125가 된다면 좋다는 말이다. 유전 인자로는 나의 체질이 약간 줄어들겠지만 어차피 내 자식과 손자 손녀인데 상관하지 않으려 한다면, 족보는 무슨 소용이며 성씨인들 쓸모가 있겠는가? 자손이 어느 종족, 어느 뿌리인지 그저 더 건장하고 더 똑똑하여서 세계 경쟁에서 승리하는 인간이 되기만 원한다면. 그래도 실험실에서 만든 아기는 수천 가지의 염색체의 유전자(genes)를 골라 넣어서 변종을 이루는 게 아닌가? 수만 년 역사에 더 힘세고 더 과학적인 인간들이 세상을 앞장서 왔는데, 이제는 인공적으로 우수한 유전자를 IVF로 배양해내면 더 빨리 세상이 발전하고 나아질까? 1천만 원이 없는 집에는 정부가 보조 해주면 될까? 먼저 빨리 그런 국민을 배양해내면 세계 1등 국가가 될 수도 있나? 자연의 법칙으로 생산할 성관계도 필요 없고, 심지어는 윤리적으로 법적으로 못하게 해도 이젠 남녀가 생산해낸 난자와 정자를 꺼낼 필요 없이 세포에서 배아를 생성할 수도 있을 거라니 까 말이다. 아, 놀라운 세상!

    비밀댓글입니다
    스치는 바람에도, 맑은 햇살에도
    가을느낌이 납니다.
    파란 가을하늘처럼 쾌청하고,
    가을바람 처럼 상쾌한 날
    되시길 기원합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백의민족 단일민족
    이제는 옛 전설 같은 애기거리로 전락 교육도 하지 않으니
    21세기에 그게 무슨 말이냐고 의아해 할것 같네요
    2세도 골라골라 할 시장판 이라니
    인간 종말의 시작이 될까 소름!
    하늘이 회색빛으로 덮히기 시작하네요
    찬투의 피해 없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내게 주어진 오늘 하루의 소중함을
    잘 모르고 낭비하고 지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누군가 간절히 살기를 소망하면서도
    안타깝게 이슬로 사라지는 것을 보면서
    새삼 내게 주신 오늘 이 시간에 감사하고
    내게 주신 소중한 생명에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대단한 일만 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낼 수는 없지만
    주어진 생에 정성을 다해야겠다는 마음을 다집니다.
    ♡ 꾹!~눌러 공감과 사랑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염려를 하였던 태풍이 제주와 남도 지방 그리고
    부산으로 지나간다고 하여도 피해가 없으시길
    간절히 기원 드리며 님께서 정성으로 올려주신
    작품을 접하고 머물다 가면서 건강에 유의하시
    라는 인사를 드립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안녕하세요~ 울칭구님~
    ♧ ♧·´″```°³о ,·´ ) ¸,·´` )  ,·´´` ) 
    ◁△ ♧ (¸,·´  (¸,·´ 띵똥 띵똥ㅡ~♬♬(*‿*✿)
    ♧향긋한가을♧
    아름다운 계절♧⊱✿
    국화꽃♧향기♧
    한아름 보냅니다♡¸.·*´¨) ¸.·*¨)~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아프지 말고 건강해야해요ᕙ(•̀‸•́‶)ᕗ
    명절이 코앞이쟎아요(-‿◦☀)
    힘내시고(❁´▽`❁)
    ㉵㉶!㉵㉶!㉵㉶!화이팅ᕙ(•̀‸•́‶)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