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광규의 글 한 모금

움직임은 생각이며 생각은 글이 된다.

12 2021년 04월

12

KBS 방송 우리말 겨루기 855회 / 장광규

▣ 2021년 4월 12일 ♡홍성욱 ♡김화영 ♡채석신 ♡김양녀 김화영 씨가 우승하다. ▣ 뜻풀이 * 봄놀이 -봄철에 나들이하며 즐기는 놀이. * 눈대중 -눈으로 보아 어림잡아 헤아림. * 적반하장(賊反荷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아무 잘못도 없는 사람을 나무람을 이르는 말. * 봄꿈 -한때의 덧없는 일이나 헛된 공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간직하다 -물건 따위를 어떤 장소에 잘 간수하여 두다. * 선사하다 -친근, 애정의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남에게 선물을 주다. * 보관하다 -물건을 맡아서 간직하고 관리하다. * 캄캄칠야 -아주 캄캄한 밤. * 흔들다 -어떤 일이나 말이 사람의 마음을 동요하게 하거나 약한 상태가 되게 하다. * 웃음꾼 -남에게 웃음을 주는 사람. 또..

댓글 KBS 방송 2021. 4. 12.

09 2021년 04월

09

보며 느끼며 『시는 꽃이 된다』독자편 / 장광규

시집 "시는 꽃이 된다"를 읽고 독자들이 안부와 함께 용기를 줍니다. 시집을 통해 나의 마음을 독자들에게 전하며 독자들과 대화하고 싶은 뜻이 통한 것 같아 기쁩니다. 앞으로 함께 느낄 수 있는 글이 태어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운문 : 시의 형식으로 지은 글. * 산문 : 율격과 같은 외형적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문장으로 쓴 글. 소설, 수필 따위. * 시 : 자연이나 인생에 대하여 일어나는 감흥과 사상 따위를 함축적이고 운율적인 언어로 표현한 글. 형식에 따라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가 있으며, 내용에 따라 서정시, 서사시, 극시로 나눔. * 정형시 :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맞추어 지은 시. * 자유시 : 정하여진 형식이나 운율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이루어진 시. * 서..

05 2021년 04월

05

KBS 방송 우리말 겨루기 854회 / 장광규

▣ 2021년 4월 5일 ▣ 뜻풀이 * 뿌리 -사물이나 현상을 이루는 근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한봄 -봄이 한창인 때. * 밥도둑 -일은 하지 않고 놀고먹기만 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식충이 -밥만 먹고 하는 일 없이 지내는 사람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 * 놈팡이 -직업이 없이 빌빌거리며 노는 사내를 낮잡아 이르는 말. * 큰물 -사람이 활동하는 무대가 크고 넓은 곳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광장(廣場) -여러 사람이 뜻을 같이하여 만나거나 모일 수 있는 자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얼굴도장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얼굴을 기억하도록 하거나, 모임 따위에 참석하여 그 자리에 왔다는 사실을 알리는 일. * 일자리 -일을 한 흔적. 또는 일한 결과나 성과. * 일머리 -어떤 일..

댓글 KBS 방송 2021. 4. 5.

02 2021년 04월

02

보며 느끼며 시집『시는 꽃이 된다』종합편 / 장광규

책에도 얼굴이 있습니다. 책에도 마음이 있습니다. 책에도 향기가 있습니다. 시집 "시는 꽃이 된다"는 보통의 시집보다 약간 두꺼운 편입니다. 애당초 준비한 시의 길이가 조금 길지만 출판사와 계약으로 100편의 시를 다 담았습니다. 글을 쓰면서 우리말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생각합니다. 글로써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것은 행운이며, 함께 느낄 수 있는 우리말이 있어 정말 좋습니다. 단어를 사용할 때 더 적절한 말은 없는지 고른 후에 선택합니다. 우리말을 더욱더 사랑하며 제대로 사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국 대형 서점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YES24, 네이버 책, 다음 도서, 11번가, G마켓 및 온라인 서점 50여 곳에서 시집 "시는 꽃이 된다"는 독자들 곁으로 웃으며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