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광규의 글 한 모금

움직임은 생각이며 생각은 글이 된다.

04 2021년 12월

04

01 2021년 12월

01

보며 느끼며 '맞히다'와 '맞추다' / 장광규

'맞히다'는 '내가 내는 문제를 맞히면 선물을 주겠다.', '이번 시험에서 많이 맞혀 성적이 좋았다.', '무엇보다 아는 문제를 계속해서 맞히지 못해 속상하다'와 같이 사용하면 될 것이다. '맞추다'는 '시간에 맞추어 만나기로 한 그곳으로 나오기 바란다.', '사랑하는 아내의 기분을 맞추다.', '양복 한 벌 맞추다.', '손자들과 눈높이를 맞추니 동심이 된다.'와 같이 사용하면 될 것이다. '맞히다'는 '적중하다'의 의미를 가지며 '맞추다'는 '대상끼리 서로 비교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 맞히다 -문제에 대한 답을 틀리지 않게 하다. * 맞추다 -서로 떨어져 있는 부분을 제자리에 맞게 대어 붙이다. -어떤 기준이나 정도에 어긋나지 아니하게 하다. -다른 사람의 의도나 의향 따위에 맞게 행동하다. -..

29 2021년 11월

29

KBS 방송 우리말 겨루기 887회 / 장광규

▣ 2021년 11월 29일 ♡노병민 ♡양현선 ♡장기용 ♡임영순 장기용 씨가 우승하다. ▣ 뜻풀이 * 꽁무니 -사물의 맨 뒤나 맨 끝. * 대만원(大滿員) -혼잡을 이룰 정도로 사람이 가득함. * 입방정 -버릇없이 수다스럽게 지껄이면서 방정을 떠는 일. * 겨우살이 -겨울 동안 먹고 입고 지낼 옷가지나 양식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 허깨비 -기(氣)가 허하여 착각이 일어나, 없는데 있는 것처럼, 또는 다른 것처럼 보이는 물체. * 신기루(蜃氣樓) -대기 속에서 빛의 굴절 현상에 의하여 공중이나 땅 위에 무엇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 재무장(再武裝) -흐트러지거나 문란해진 정신적 가치관을 다시 세움. * 감정싸움 -서로 미워하는 마음으로 벌이는 다툼. * 암만 -정도가 매우 심함을 나타내는 말..

댓글 KBS 방송 2021. 11. 29.

28 2021년 11월

28

보며 느끼며 동대문종합시장 안내 / 장광규

동대문종합시장 동대문종합시장 A동 동대문종합시장 B동 동대문종합시장 C동 동대문종합시장 N동(신관) 동대문종합시장 운영시간 편리한 교통편 동대문종합시장은 원단, 모피, 한복, 커튼, 침구, 액세서리, 수건 및 각종 의류 부자재 등을 취급하는 국내 최대의 의류 종합시장입니다.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에 활기를 찾고 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품질도 좋으며 친절하고 교통도 편리하여 배달도 정확하고 빠릅니다. 나는 아침이면 이곳으로 나가 저녁에 집으로 옵니다. 건강도 챙기고 여기저기 다니며 구경도 할 수 있는 지하철 택배를 하고 있습니다. 웃는 오늘, 밝은 내일의 성우 택배입니다.

댓글 보며 느끼며 2021. 11. 28.

27 2021년 11월

27

보며 느끼며 시집에서(14) / 장광규

아이는 어른이 되고 어른은 동심이 된다 靑心 장광규 우리는 어린이였습니다 욕심도 근심도 없는 어린 시절이 있었습니다 티 없이 맑은 미소 가을 하늘처럼 파란 마음을 가진 맑고 밝은 새싹이었습니다 떡국 한 그릇 먹을 때 나이도 한 살씩 먹어 어느 틈에 키도 커가고 몸무게도 늘어났습니다 더불어 욕심도 생겨나고 근심 걱정도 자꾸 생겼습니다 나이를 먹으니 어른이라 부릅니다 어른이 되니 욕심이 많아집니다 근심 걱정이 쌓여만 갑니다 작고 가벼워지고 싶습니다 어른들의 어버이가 되고 싶습니다 마음만이라도 동심으로 살고 싶습니다 ※ 시집 '시는 꽃이 된다'는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예스24, 네이버 책, 다음 도서, 11번가, G마켓 및 온라인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댓글 보며 느끼며 2021. 11.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