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봉 농원

귀농하여 상황버섯 재배 및 마을기업 운영

맛있고 예쁜버섯

댓글 2

버섯이야기

2016. 11. 25.

맛있고 예쁜 버섯, 집에서 키워볼까

보는 재미, 먹는 즐거움 ‘일석이조’

좁은 공간엔 병·봉지 배지 이용
여러해 따려면 원목이용법 적당 욕실 등 습도 높은 곳 적합
금방 자라는 느타리버섯 처음 도전하기 좋고
표고버섯은 주로 봉지 재배 갓 펴지기 전에 수확해야
 텃밭이나 베란다에서 채소를 키우듯 버섯을 키워보면 어떨까? 집에서 버섯을 키우면 버섯이 자라는 모습을 보는 재미에 신선한 버섯을 먹는 즐거움까지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최근에는 가정에서 손쉽게 버섯을 키울 수 있는 제품들도 나와 있어 활용해볼 만하다.

 ‘버섯 박사’로 불리며 ‘마중물 가정버섯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장현유 한국농수산대학 버섯학과 교수는 “미생물인 버섯의 생리를 이해하면 가정에서도 어렵지 않게 버섯을 키울 수 있다”며 “직접 키운 버섯은 식용은 물론 교육용·관상용으로도 좋다”고 말한다. 집에서 쉽게 키울 수 있는 버섯으로 장 교수가 추천하는 것은 느타리버섯과 표고버섯, 그리고 녹각영지버섯. 장 교수의 도움말을 받아 버섯 키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집에서 버섯 키우려면

 가정에서 버섯을 키우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다. 병이나 봉지에 담긴 배지를 이용하는 방법과 원목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배지는 좁은 공간에서도 재배가 가능하고 간편하다. 반면 원목은 보다 넓은 공간이 필요하지만 여러 해 동안 딸 수 있고 버섯의 맛이 더 좋다.

 가정에서 버섯을 키우기에 적합한 공간은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거실과 욕실·뒷베란다 등이다. 가정의 실내는 매우 건조하므로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물을 조금 부은 스티로폼 상자에 배지를 넣고 나무젓가락이나 철사를 받친 뒤

 

 집에서 손쉽게 키울 수 있는 ‘버섯이네’의

느타리버 섯 키우기 세트 상품.

 

신문지나 비닐 등으로 덮어 키우면 손쉽게 습도를 맞출 수 있다. 온도는 약간 쌀쌀한 정도인 15~20℃가 적당하고, 어두침침한 빛을 유지해주면 좋다 

 

 처음 도전하기 좋은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은 7~10일이면 다 자라 처음 버섯을 재배할 때 시도하기 좋다. 버섯 종균이 접종·배양된 배지를 농장에서 구입해 키우면 되는데, 배지는 병과 봉지 두가지 형태가 있다.

 봉지 재배를 할 때에는 우선 봉지 입구를 살짝 오므린 상태로 주변에 물을 뿌려 습도를 유지해준다. 3~5일 지나면 배지에 몽글몽글한 돌기가 올라오는데, 이때부터는 봉지를 활짝 열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준다.

 버섯이 활짝 피어 갓이 500원짜리 동전만 해지면 손으로 다발을 잡고 비틀거나 칼로 잘라 수확한다. 수확한 뒤에는 배지를 냉장고에 하룻밤 이상 넣어뒀다가 꺼내 다시 키우면 된다. 이런 식으로 2~3회 더 재배할 수 있다. 병 재배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하면 된다.

 

 

맛과 향 느끼며 키우는 표고버섯

 표고버섯도 주로 봉지 재배를 한다. 다발로 나는 느타리버섯과 달리 표고버섯은 눈이 하나씩 생긴다. 따라서 적은 수의 버섯을 크게 키울지, 여러 개의 버섯을 작게 키울지 선택해 버섯 눈을 미리 제거한다. 수확은 갓이 펴지기 전에 해야 하는데, 밑동을 잡고 살살 흔들어 떼어내면 된다. 수확한 뒤에는 배지를 물에 담갔다가 냉장고에 넣어 저온처리한 뒤 2차 재배를 하면 되며, 4~5회 수확할 수 있다.

물과 하이드로볼을 채운 스티로폼 상자에 표고버섯

배지를 넣어 가정에서 키우는 모습

 


 표고버섯은 원목으로 키우면 본연의 향과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실내에서는 포자가 날릴 수 있으므로 원목을 작게 절단해 용기에 넣어 재배하는 것이 안전하다. 초보라면 원목에 종균이 접종된 버섯나무를 구입해 키우는 것이 좋다.

  

 

 

 관상용으로 좋은 녹각영지버섯

 사슴뿔처럼 생긴 녹각영지버섯은 관상용으로도 좋다. 녹각영지버섯도 느타리버섯과 같은 방식으로 병 재배를 하면 된다. 단 20~30℃로 온도를 높여 4~5개월 키워야 한다. 녹각영지버섯은 나뭇가지처럼 재질이 단단해 주로 차로 끓여 마신다.

 한편 느타리버섯·표고버섯·녹각영지버섯·노루궁뎅이버섯 등의 배지와 상자 등으로 구성된 키트 상품은 버섯이네(www.beoseosine.com), 청산버섯(www.mushvill.com), 영인팜(www.younginfarm.com), 삼광버섯(www.jarara.kr), 꼬마농부(0farmers.com)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사슴뿔처럼 생긴 단단한 재질의

녹각영지버섯은 관상용으로 키우기 좋다

 

 

출처 : 농민신문.TM사진제공=버섯이네


 

 
 
사업자 정보 표시
곰메협동조합(천자봉상황버섯농원) | 정봉갑 | 창원시 진해구 소사동 193번지/창원시 진해구 천자로373번길23-2 | 사업자 등록번호 : 149-81-00342 | TEL : 010-3584-5104 | Mail : jbk0321@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6 - 창원진해 - 004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