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봉 농원

귀농하여 상황버섯 재배 및 마을기업 운영

무농약 콩나물 재배법

댓글 0

약용식물과 건강정보

2017. 8. 18.

 

무농약 콩나물 비법을 공개하다.!!!

 

콩나물’ 이라고 하면, 보통 사람들은 얼큰한 콩나물 찌게부터 콩나물 무침 등 특히 한국 사람들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반찬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콩나물의 재배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먼저 1단계는 콩 종자를 선택하고(콩의 특성상 품질 좋은 콩으로 선택해야만 하며, 품질이 떨어지는 콩을 사용시 콩나물의 맛과 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2단계 수침과정 을 지나, 3단계는 생육과정을 거치게 된다.

김황종씨의 재배 과정을 살펴보면 일반 다른 곳에서의 콩나물 재배와 비슷한 것 같지만 이곳에서의 비밀이 숨어있다. 다름 아닌 지하 250m에서 끌어올리는 청정 암반수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농사를 짓던지 가장 중요한 것이 물이라는 생각에 처음에는 건수 를 사용했지만 원하는 만큼의 품질이 나오지 않자 다른 방법을 찾고 있던 중 암반수를 이용하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으로 시작했는데 이것이 콩나물의 품질을 건수 때 보다 더 좋은 품질로 향상하게 되었다’는 것.
김황종씨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욱 더 청정한 콩나물을 만들기 위해서 오존수 시스템이라는 것을 도입하게 된다. 여기서 오존수 시스템이라는 획기적인 살균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세척하는 것에 비해 월등한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일반 콩나물을 재배하는 곳은 7일정도가 걸리는데 ‘두부와 콩나물’ 에서는 재배기간을 5일로 단축시키는 효과를 내기도 하고, 콩나물 특유의 향을 더욱더 강하게 낸다고 말한다.

1. 품질 좋은 콩을 깨끗한 물에 담그어 세척하는 과정

2. 비가 내린 뒤에 땅속에 스몄던 물이 한때 솟아올라 괴는 물

3. 간단한 샤워세척으로 수초 만에, 비브리오균, 잔류 농약, 곰팡이균, 여드름균, 무좀균, O-157, 대장균, 살모넬라균, 잡균 등 인체 유해 ‘균’을 살균, 농약 제거, 중금속을 산화분해 하는 시스템
한국인은 콩나물을 많이 먹어야...
콩나물의 효능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는 있지만 정확히 아는 사람들이 몇 없다. 콩나물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탄수화물 등이 비교적 많은 영양 식품이다.
콩이 콩나물로 성장하면서 단백질, 지방, 사용성 질소 화합물 등의 함량은 줄어들며 섬유소의 함량은 증가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콩에는 비타민 C가 전혀 없으나 콩나물 성장 중에 생합성 되므로 비타민 C가 많이 생기는 점이다.
비타민 C는 필수영양소중의 하나로 대부분의 채소와 과일류에 들어있는데, 비타민 C는 바이러스나 세균성의 염증성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고, 골절의 치료에 도움을 주며, 잇몸을 튼튼히 하고, 부신기능을 좋게 하며, 철분의 흡수를 좋게 하여준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에게 숙취에는 콩나물 해장국이 최고(?)라는 부연설명까지도.....
씨앗이 좋아야 좋은 콩나물을 만날 수 있다.

 

콩나물 재배의 어려운 점을 여쭤보니 재배보다는 생산에서 좋은 품질의 콩을 선별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얼핏 봐서는 좋은 콩을 고르기가 힘들어, 품질이 좋지 않은 콩으로 재배시 아무리 청정한 물로 길러봐야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한다” 고 말한다. 그래서 소비자들에게 이 기회에 좋은 콩나물을 고르는 법을 소개한다고 한다.
“일단 무농약 콩나물은 잔뿌리가 길다. 그리고 중국산 콩나물은 잔뿌리가 짧으며, 꺽어지는 머리 부분에 보랏빛이 난다. 그리고 요즘은 콩나물을 집에서 직접 길러서 소비하는 분들도 많은데 주의할 점은 콩나물을 수돗물로 키우게 되면 수돗물에는 여러 가지 화학제품으로 처리되기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우리 농업인들을 믿고 맡겨 달라“는 당부도 빼놓지 않으신다.
콩나물에 있어서만큼은 최고가 되고 싶다!!!

 

한국에서의 제일 청정한 콩나물을 만들고자 10년이란 세월을 달려온 김황종씨는 다른 곳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 지하 250m에서 직접 끌어올리는 암반수를 사용하며, 또한 좀 더 깨끗이 세척하기 위해 오존 시스템을 사용하는 “두부와 콩나물” 이라는 브랜드가 탄생한 것이다.
콩나물의 사랑이 유별난 김황종씨가 바라는 점은 무농약 인증을 조금 더 길게 내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단 사후관리는 지금보다도 더 철저히 한다면 우리 친환경 농업을 하는 농업인이 현재의 품질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이야기 한다.

김황종씨의 꿈은 “가장 싱싱하고 깨끗한 콩나물을 제조하는 것, 그래서 수출까지도 하고 싶다” 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농업인 스스로가 풀려고 하는 노력과 소비자들이 조금만 더 힘을 보태준다면 우리나라도 네덜란드나 폴란드처럼 농업선진국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출처 : affis.net

사업자 정보 표시
곰메협동조합(천자봉상황버섯농원) | 정봉갑 | 창원시 진해구 소사동 193번지/창원시 진해구 천자로373번길23-2 | 사업자 등록번호 : 149-81-00342 | TEL : 010-3584-5104 | Mail : jbk0321@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6 - 창원진해 - 004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