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두드림 길

도시애들™ 2015. 2. 27. 00:00

 

 

[서울 두드림길]오패산 오동공원 꽃길 넘어 북서울 꿈의 숲으로...

 

 

 

보행 일자  :

2015년 02월 26일  11시 42분 시작 - 2015년 02월 26일  13시 24분 끝, 약 1시간 42분 소요, 보행거리 - 5.60km.

 

보행 코스  :

미아역2번출구 - 신일중고등학교 - 담장길들머리 - 오동공원종점 - 오동공원군부대길 - 꽃샘길 - 강북구민운동장 - 오현로 - 강북문화정보센터 - 삼각산전망대 - 생태다리 - 아트전망대 - 월영지 - 방문자센터 - 버스정류장

 

보행 일지  :

오늘의 코스는 크게 나누어 북서울숲 좌측 반쪽과 오동공원 좌측 반쪽을 돌아오게 코스를 잡았다. 오동공원 만도 한코스로 적당하고 또 북서울 꿈의 숲만 해도 한코스가 완전하기 때문에 오동공원만 한 바퀴 도는 코스도 있고 북서울 꿈의 숲 코스도 안쪽 코스와 외곽둘레길 코스로 나뉘어 전체적인 오패산으로 볼 때 네다섯 코스를 돌아본 것 같다. 그 이후 [서울 두드림길]로 개편되며 진입로가 많아져 더욱 코스가 많아 지게 되어 이번엔 길 게 좌측코스 산길을 택해 보았다.

 

조금 더 지나 3월 말경이나 4월 초엔 아마도 오동공원과 북서울 꿈의 숲 이곳 저곳에 꽃들이 만발하녀 그때 더욱 짜임새 있는 코스를 소개하기 위하여 오늘은 등산하는 기분으로 산길을 걸어 본다. 오동 공원의 꽃샘길은 노인의 극한 정성으로 조성된 길이라 더욱 의미가 깊고 아름답다. 그리고 삼각산 전망대 밑 쪽엔 온통 진달래 밭으로 군락을 이루고 있어 봄에 꼭 들러 보아야 하는 공원으로 추천을 지금 미리 해 본다. 잔디가 푸릇푸릇 일어나면 또한 골프장 잔디보다 더 멋지다.

 

경사진 언덕길이 많아 지금 내 상황엔 조금 힘들어 천천히 오른 반면 평지에선 빠른 걸음이라 아마도 시간은 거의 비슷하게 소요될 것으로 여기고 또한 원래의 하나의 산인 오패산이 이렇게 둘로 갈라져 아니 셋으로 갈라져 있다는게 완연히 드러나는 전망대가 있어 그런 면도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날씨는 좋은데 바람이 엄청나게 불어 볼이 다 빨개진 멋진 날이다. 그리고 집에 와보니 환경부에서 보내준 선물 꾸러미를 보고 너무 고마워 감사한 마음을 전해 드린다.

 

 

 

 

오늘의 코스 시작점인 4호선 미아역 2번 출구를 나와서...벽돌담은 왜?...

 

 

 

 

밖에서만 보았던 신일 중,고등학교 교정에 들어서...

 

 

 

 

신일 고등하교 건물이 굉장히 길 게 지어져 있고...

 

 

 

 

다시 나와 신일고 담을 끼고 끝까지 오르면 오늘의 들머리가...

 

 

 

 

오동 공원 오름길은 일반 둘레길 보다는 조금 경사도가....

 

 

 

 

오동 공원 정상부는 군부대가 있어 철책길 따라 오르면 야생초 화원이...

 

 

 

 

중간에 파고라 쉼 터도 있고 길은 아주 넓고 편안하게 조성되어 있어...

 

 

 

 

번동 배수지 전망대에서 올려다 본 백운대, 인수봉...

 

 

 

 

밑으로 내려서면 자락길로 만들어놓아 휠체어도 다닐 수 있을 듯...

 

 

 

 

이곳에서 내려가는 꽃밭길은 돌계단으로 되어 있고...

 

 

 

 

꽃밭 일구신 어르신이 조성 한건 아닌지 너무 정성들여 바닥에  돌 무늬로 깔아놓아...

 

 

 

 

내려 가다 돌을 보고 무더기에 커다란 돌 하나 거꾸로 내려 놓고...

 

 

 

 

이제 봄철이 찾아오면 이 꽃샘길에 엄청 많은 분들이 산책을 할 터인데...

 

 

 

 

꽃샘길 내려가는 길목에 체험 강의장도 마련되어 있고...

 

 

 

 

운동장 윗길 이상한 바위에 작년에도 세워놓았는데 없어져 올해는 시루떡을 하나...

 

 

 

 

강북 구민 운동장인 축구장을 한 바퀴 돌아 내려서고...

 

 

 

 

전엔 이 길로 내려가 밖으로 나갔는데 막아놓아 다시 돌려 운동징 정문으로 나가...

 

 

 

 

오현로를 이용 조금 걸어 오패산 입구인 강북 문화 정보센터 길로...

 

 

 

 

정보 센터 주차장 뒤로 가면 오패산 오름길 들머리가 보이고...

 

 

 

 

오르는 길목에 숨이 막힐 정도로 빽빽한 소나무 숲이 보이고...

 

 

 

 

정상부에 오르면 북한산 조망 명소 쉼 터가 자리하고 있고...

 

 

 

 

잘려 나간 길 오현로 건너편엔 아트센터 전망대가 우뚝 서있고...

 

 

 

 오패산 정상에서 내려오는 길은 벌써 봄맞이 하고 있는 듯 따사로움이...

 

 

 

 

오현로를 가로지르는 생태다리를 건너고...

 

 

 

 

생태다리 건너 가파른 계단길을 오르면 전망대 위로 가게 되고...

 

 

 

 

이곳 위쪽에서 내려다 보는 전망대 모양 또한 멋지고...

 

 

 

 

전에 못보던 새로 조성된 '머 리' 라는 제목의 최 일 작품...

 

 

 

 

밑에서 보니 아주 멋진 작품이 작가의 의도와 맞을지는 몰라도...

 

 

 

 

거울연못 광장 앞에도 새로운 조형물 '말의 머리'  라는 제목의 최 일 작품...

 

 

 

 

서문 광장에서 건너다 본 꿈의 숲 아트센터 건물...

 

 

 

 

위에서 내려다 본 창포원엔 웨딩 사진을 찍는 부부가 보이고...

 

 

 

 

청운답원 잔디 마당을 내려다 보니 마음까지 시원해지는 느낌...

 

 

 

 

미술관 옆 월광 폭포 쪽으로 가는 길목에 멋진 소나무들이...

 

 

 

 

월광 폭포 위쪽 무너미에서 내려다 본 애월 정자...

 

 

 

 

애월정과 소나무가 어우러지는 월영지 주변...

 

 

 

 

창녕위 궁재사 가운데 특이하게 높은 제청이 마음에 들어서...

 

 

 

 

번동의 창녕위 궁재사 외형을 멀리서 보아 두고...

 

 

 

 

이제 방문자 센터 앞까지 내려와 버스정류장으로...

 

 

 

 

버스 정류장 뒤로 로고가 보이고 버스는 미아 삼거리행 09번 11번...

 

 

 

 

집에 와 보니 지난 2월 1일 환경부 시행 스탬프 투어때 신청한 선물이 도착했고...

 

 

 

 

오늘의 걸은 코스를 궤적으로 보면...

 

 

 

 

이전 댓글 더보기
신일고등학교 담장길로 해서 가는길도 있었네요..
그쪽에 사는 지인따라 갔는데 차로변을 따라 가다가 산으로 갔지요..
초안산 까지 전부돌아 왔는데 거리가 길던 생각이 나네요..
지금 힘들어도 좋아 질거란 생각이 듭니다..
나도 그때는 더 힘들고 지금은 조금 힘드는 그런 상태로 치유의 도보여행을 한답니다..
네 의지나 희망 가지고는 안되는 게 우리
노화된 몸과 마음이라는걸 잘 깨우쳤기에
이번엔 아주 꽁생원 모양이 되서라도 지키려 노력합니다.
어진 님 말씀대로 조금 오바인데...대신 천천히...쉬면서..ㅎ
바람이 어찌나 불던지 걸을수가 없을 정도라 더 위안이 되었답니다.
좋은 하루 보내면 또 주말이 됩니다..연휴가 사을이나...
복잡한 며칠을 지내야 될것 같아요...고맙습니다.
님의 조언이 힘 많이 되거든요..ㅎㅎㅎ
날씨추운 불금이지만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불금...정말 좋은날 입니다.
내일부터 또 연휴네요...
삼일절이 일요일이라 월요일도 휴일이라네요/
기분좋은 금요일 멋지게 보내셔요...ㅎ
사패산은 잘 알고 있지만
오패산은 처음 듣는데 신일고 뒷산인가 봅니다

오동공원의 야생초 화원
봄이 되면 활짝 피겠지요
예식장 갔다가 주차하느라 잠깐만 보았는데
북서울 꿈의숲 잘 정돈된 모습 잘 보고 갑니다

한강스탬프투어 기념품 수령하셨군요 축하합니다
오패산...초안산...이런산들이 즐비했는데
지금은 봉우리만 있고 나머지는 다 아파트가 들어서
작은 동산이 네다섯개 산을 망가져 있는 곳입니다.
오패산 도 크게 두갈래로 그릭 또 드림랜드도 두개로...
지도에도 보이지만 결국엔 세곳으로 갈라진 산이지요..
그나마 북서울 꿈의 술이 유원지에서 공원으로 바꾸어
너무 좋은 곳이랍니다..ㅎㅎㅎ 봄이되면 대공원같이 사람이..
그리고 유치원 애들이 끈이지않고...
님덕분에...ㅎㅎ망원경 탓어요..ㅎㅎㅎ
자네 덕택에 방안에서 서울구경을 참 쉽게 하고 있네. ㅎㅎㅎ
나는 안그런가 뭐..
서로 공유할수 있다는게
너무 행복한 것이지..ㅎㅎ
움직인다는 게 살아있다는 것이니...ㅎㅎㅎ
역시 명불허전 돌 세우기 내공이 녹슬지 않으셨군요...
서울도 참 좋은 곳이 많습니다...
봄이 오면 많은 사람들이 이 길을 즐기겠지요...^^
이번에 돌세우는건 금방 되었는데
밑에 운동장 위 시루떤 세우는게
거 물렁거려 그런지 잘 안스더군요..ㅎㅎ
내공 이 뾰족한건 되는데 풍선같은건 못할 듯..ㅋ
안녕하세요~?^^
블로거 이웃님
오늘은 바람이 쌀쌀하게 불어서 추운 날씨입니다.
겨울이 다 지나가고 있지만 아직은 꽃샘 추위로 쌀쌀하군요.
이번 2월 달도 이제 이틀이 남았습니다.
다음 달 부터 본격적인 봄이 반가운 봄비와 함께 시작합니다.
향기로운 꽃향기가 물씬 풍기는 싱그러운 봄 오고 있답니다.^^
꽃들의 꿀 찾아다니는 벌에 쏘이지 않게 조심하세요.
꿀벌에 쏘이면 굉장히 아프고 따금거리거든요.
아직은 꽃샘추위지만 2월 27일 금요일을 행복하게 지내시기를 바랍니다.
풍경들이 멋지네요.ㅋ
아름다운 불금의 햇빛 쏟아지는 날입니다.
근데 날씨는 왜이리 추워졌는지 웅그려 집니다.
이런날일수로ㄱ 힘찬 발걸음으로 추위를 잊어야 겟어요
이제 주말이 오고 있네요...삼일절 태극기 잊지 맙시다요...
북서울 꿈의숲 ~~ 산책하기 아주 좋네요
그런것 같습니다. 지하철역에서 나오는데 ~ 웬 벽돌담일까요 바로옆 출입구인듯 한데~ 말입니다.ㅎ
즐거운 오후 되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선 배려한다고 2번출구를 학교 안에다 내주었는데
주민들고 교정에 들어오는게 싫었나 봅니다.
지네 땅이라고 담을 쌓아놓았네요...참나원.
교육의 전당이 이따위니 뭘 배우겟어요...ㅎㅎㅎ
그래도 우리는 아랑곳 하지않고 배려하며 살아야지요..
저도 봄이 오면 찾아가고 싶은 곳이에요.
가보고 싶은 곳이 많네요~~!!
주말도 잘 보내세요.
정말 봄 여름 가을까지 환상적인 곳이어요
노인분이 관리를 하신다는데 꽃할아바님..ㅋ
한달여 있으면 아마도...하긴 겨울에도 사는
꽃들이 많지만 그런건 안심으시나봐요...
정성지극한 님께 박수를...주말 향복 속으로...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정말 반갑구요
글씨만 봐도 정말 행복할것 같은
그런 금욜 오후네요....이제 주말이오고
또 연휴의 시작이...삼일절이 끼어서
경건한 마음으로 보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 랑 <

사랑은
인생의 처방이라는
가장 강력한 진통제이다
고통으로 가득한 이 세상을
순간 살아볼만한 곳으로
새롭게 만들어 주는
신비로운 존재이다
인간이 견뎌내야 할
모든 시련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 사랑이다.

ㅡ 法頂 ㅡ
아름다운 이야기
삶의 지표를 알려주시는 유심조님.
오늘도 또 좋은 삶에 살을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말이 있어도 쓰지 않으면
그 말은 망각 속으로 사라지고
더 이상 좋은 말은
떠오르지 않습니다.

나중에 할 말이 없어 질까 두려워
말을 아끼고 참으면
점점 벙어리가 됩니다.

우리의 마음은 샘물과 같아서
퍼내면 퍼낸 만큼
고이게 마련입니다.

나쁜 것을 퍼서 남에게 주면
더 나쁜 것이 쌓이고,
좋은 것을 퍼서 남에게 주면
더 좋은 것이 쌓입니다.

참 신기합니다.
그냥 쌓이는 게 아니라
샘솟듯 솟아 나서
우리 마음을 가득 채우니 말입니다.

가난이 두렵다고
과도한 재물을 탐하지 말 것이며,
부자의 있음을 비방하여
자신의 무능을 비호하지 말아야 합니다.

차고 넘치면, 비우면
가득하다는 진실을 생각하며
살아가고 싶습니다.


- 가난한 마음의 행복 중에서 -

사랑하는 친구님 (안녕)하세요(^^)
다시 기온차가 심하게 변동되면서
쌀쌀한 금요일 이네요(^^).
요즘 독감이 심하다고 하는데
감기 조심하시고 2월 마지막
마무리 잘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주말고 휴일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 (즐)겁고 행복한 오후시간 보내세요 *(^^)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이제 주말이 되었네요
(즐)거운 마음으로 행복하게 보내셔요
조각이 무척 인상적이네요.

┏┛ ♡♡♡♡♡┗┓
┃ 징비록 (懲毖錄 ┃
┗ ━ ━ ━ ━━━┛

'* ♥ *국보 제132호인 징비록은 『시경』 소비편(小毖篇)의 “내가 징계해서 후환을
경계한다(予其懲而毖後患)”라는 구절에서 딴 것으로 서애 류성룡 선생이 임진란
7년을 통해 겪은 체험을 그대로 기록, 유비무환의 중요성을 수백번 강조한 책입니다.

* ♡ *" 동인과 서인의 치열한 당파싸움으로 국방을 소홀히 하여 왜군이 침략해
오자 연전 연패, 선조는 왜군에게 잡힐까보아 북으로 달아나고, 백성들은 왜군들의
무자비한 살륙과 부녀자 겁탈 등,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참화를 겪어야 했습니다.

▶ㅣ◀후손들에게 유비무환의 정신을 일깨우기 위해 기록된 징비록은 우리나라
보다 일본과 중국에서 더 많이 읽혔으며, 대한민국은 동인과 여당이 다투는 것
이상으로 여당과 야당이 쌈질을 계속,또 다시 어떠한 위기가 올지 극히 불안하기만 합니다.

.*☆*.민족의 숨결.*☆*.
* *♥*문화재 사랑은 **.♡.*
'★.* 애국심입니다*.★'

네 이번에 3.1 절을 기해서
저 일본넘들 기를 꽉 죽여 놓았으면 하는데...
미국넘들과 한패니 참 한심 합니다.
중국하고 친해지면 또 전쟁이 보이고...
참으로 답답한 시기여요.. 정말 적당한 시기에 징비록이...
성북구와 강북구에는 작은 산들이 많지요.
작은 산들을 연계해서 다녀도 좋을 것 같아요.
확실히 북서울 꿈의 숲은 겨울보다는 여름이 낫네요.
항상 좋은 코스 알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네 아주 동산 같은 산이 그것도 중간에
도로나 아파트가 들어서 발기 발기 찢어진 산이지요..
커다란 생각의 눈으로 보면 너무 가슴아픈 일입니다..
진작에 터널로 뚫어 가며 행정을 보았으면 이렇게....ㅎ
생태다리 건널대마나 그런생각에 젖게 됩니다. 돈은 돈대로
들어가며 모양새 빠지고..ㅎㅎ 이젠또 복원한다고 난리들 치고..ㅋ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언제봐도 백운대는 위용을 자랑합니다
서울에는 아기자기한 산이 많습니다
들어보지 못한 오패산 같습니다
서울의 큰산만 알지 조그마한 산은 모르고 사는군요
복서울 꿈의 숲이 이름만큼이나 아름답겠습니다
좋은 사진 감사합니다 ^^
네 이곳에서 보면 넓게 보여 좋구여
길음역에서 오르는 코스 정상에서 보면
정말 가슴이 울렁거릴 정도로 크게 보여
설레이던 생각이 납니다..ㅎㅎㅎ
오패산 정말 아름다운 산이어요...작지만 단단한...ㅎ
봄을 기다려 봅니다 다시한번 좌측 코스로 오를거니까요..ㅎㅎ
서울 두드림길도 있는가 봅니다.
관악산 둘레길은 걸어 봤지만
늘 종주 등로를 좋아하다 보니 둘레길이나 기타 다른 산책로는
잘 알지 못했는데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네 이길들이 몇년전 걷고 싶은 서울길 이라고 약130개정도
개발을 해놓았는데 관리가 안되어 작년에 다시 정비해
서울 두드림 길이라고 칭가여 만들어 놓았는데 더욱 더 망가졌어요
이젠 그냥 서울에 있는 내 길이라 생각하며 다닌답니다..ㅎㅎㅎ
안녕 하세요 방가운 친구님^^
이곳은 바람이 너무 많이 부네요
환절기에 감기 걸리지 않도록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하루도 수고 많이 하셨어요^^
이제 날이 좀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말일이자 연휴가 시작되는 주말인데
각종 행사들 이 많아 가고 싶은데
날이 너무 추어 걱정됩니다...
좋은 날들 보내셔요... 감사합니다.
혹시 사장님 직업이 사진작가신가요? 사진이 정말 출품해도 될 정도로 선명하네요 잘보고 갑니다. ^^
사진작가는 아니래도 한 20 년 이렇게 돌아다니며
여행에서 찍다 보니 저절로 노하우가 생긴것 같아요..
항상 스냅사진을 찍다 보니 이젠 그림이 그려지거던요..ㅎ
과찬 고마워 집니다. 피곤하실 터인데 정말 고맙습니다.
포스팅 아주 알차네요^^ 잘보고가요^^
감사합니다.
도시애들님 볼거리 많고 아름다운 길을 걸어셨네요.
덕분에 좋은 곳을 감상 하였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오늘 바람불고 춥네요...
한강 바란이 엄청나던데요...
산엘가려다 한강길을 택했는데
완전 잘못한것 같습니다..ㅋ
화이트한 사랑 몽당
드립니다

🌿?\◎▕╱🍎?
\▕╱/🍏?\◎▕╱🌿?◎
🍎?🌿?◎╲╱◎🍏?
🍊?◎▕╱🍎?\◎🌿?╱
\▕◈╱/🌿?╲◎╱◎
╲▍╱🍏?/🌿?/◈🍂?
╲▍/🍏?🍂?◎





나무야 나무야
사랑 행복 주렁 주렁 열이념
사랑하고행복하십시요
감사드립니다.
딸콩이님 오늘이 어버이날...
좋은 하루로 만들어가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