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두드림 길

도시애들™ 2015. 3. 3. 00:00

 

 

[서울 두드림길] 초안산 나들길 녹천역에서 초안산 남쪽길 돌고 원점회귀...

 

 

 

보행 일자  :

2015년 03월 02일  14시 47분 시작 - 2015년 03월 02일  16시 00분 끝, 약 1시간 13분 소요, 보행거리 - 4.30 km.

 

보행 코스  :

녹천역4번출구 - 초안산입구 - 초안산둘레길 - 축구장 - 초안산분묘군 - 녹천정 - 공사바위 - 성원교회길 - 월계2동주민센터 - 월계고등학교 - 비석골근린공원 - 초안산둘레길 - 초안산정상부 - 녹천자동차학원 - 녹천역

 

보행 일지  :

오늘도 쌍문동에서 오전에 치료를 받으러 집에서 떠난다. 약 1시간이 더 걸려서 도착해 진료를 끝내고 수유동 지인과 점심을 같이하며 약간의 대화를 나누고 나니 2시가 넘었다. 헤어진 후 다시 쌍문역에서 녹천역으로 달려가 녹천역 4번출구로 내려와 이곳에서 초안산 지난번 북쪽 코스를 돌아본 나머지 남쪽 코스 시작을 서두른다. 녹천역 바로 앞에는 커다란 자동차 학원이 있다. 오늘 코스는 이 학원좌측으로 올라 한 바퀴 돌아와 우측길로 내려오는 원점회귀 코스이다.

 

이 초안산 길은 서울길에서 소개한 코스만도 네 번이 넘는 것 같아 눈에 익은 길이다. 그런데 이번에 두드림 길로 개편되면서 진입하는 길이 많아져 연계를 하면 더욱 늘어날 경향이 있는 그런 초안산 길이다. 오늘의 쟁점은 지난번에 놓친 비석골 근린공원을 통과하는 것과 정상부에 두 개의 배드민턴 장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나 와 재미로 생각한 것이지만 공사바위 위쪽에 있는 돌무더기를 다시 보고 싶은 마음에 발걸음이 조금 빨리지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지고 걸어 본다.

 

정말 지난번처럼 그냥 지나칠 비석골 근린공원을 왜 서울시에선 배제 했는지 모를 일이다. 공원에 들어서니 여느 공원하고는 달리 그냥 산속 같은 느낌이었다. 소나무 군락을 지나니 초안산에 있는 석상들과 비석들을 다 모아놓았다는 비석군이 있다. 그런데 몇기 되지를 않는다. 산속에 분포되어있는게 더 많은 것 같다. 아직 다 모셔오질 않았나 보다. 지난번 구파발 이말산 에도 고급내시들 무덤이 많은데 비석군을 맞은편 앵산 입구에 모아놓아 마음이 좋았던 기억이...

 

 

 

 

오늘 코스의 출발점인 녹천역 4번 출구를 내려 와서...

 

 

 

 

자동차 학원길을 50m 정도 가면 초안산 들머리가 나타나고...

 

 

 

 

언덕 능선까지 오르면 좌측으로 녹천정으로 가늘 삼거리가 나오고...

 

 

 

 

녹천정으로 가는 길은 평탄하고 걷기 아주 좋은...

 

 

 

 

재작년 서울시에서 명명한 [걷고 실은 서울길] 초안산 나들길 안내판...

 

 

 

 

조금 가면 운동장이 가로막아 좌측 길로 돌아가야 하는 길이 나오고...

 

 

 

 

운동장을 끼도 걷는 쉼터 화장실 뒤로 멀리 불암산 정상과 영신 바위도 반갑게 보이고...

 

 

 

 

축구장 풀 코스를 걷게 되기에 상당히 길이 멋지게 보이고...

 

 

 

 

축구장을 들여다 보니 강한 훈련 중이라 좌측을 잡아주고...

 

 

 

 

운동장 끝에 가면 쉼터 좌측으로 쪽문이 있어 그 길로 나가야 하고...

 

 

 

 

정말 평화로운 산이라고 해야 맞을 것 같은 고요함 속에 많은 체육 시설이...

 

 

 

 

군데 군데 이런 알림 판이 지식을 풍부하게 해주고...

 

 

 

 

드디어 언덕 끝에 녹천장 이라는 정자가 커다랗게 앉아 있고...

 

 

 

 

새로 단장한 녹천장 정자의 옆 모양...

 

 

 

 

초안산 최고점을 알리는 삼각점을 올려다 보고...

 

 

 

 

이곳 사유지 안에는 밑에 보이는 많은 돌과 물건들이 있었는데 다 없어지고...

 

 

 

 

2년 반 전에는 이런 모양으로 이곳이 장식되어 있었는데...

 

 

 

 

왜 이렇게 되었을까? 하고 갸우 뚱하고 있는 다람쥐 선생...

 

 

 

 

조금 밑으로 내려오는 길 숲에 엄청 커다란 붉은 버섯이...양지는 아닌데...

 

 

 

 

이곳에 있는 넓은 바위가 허공바위임을 알려주는 안내판...

 

 

 

 

그렇게 알보 보니 이 바위가 '허공바위' 임을 직시하고...

 

 

 

 

이제 초안산은 또 도로 때문에 반등분이 되어 아파트 강을 건너야...

 

 

 

 

이곳으로 내려와 성원교회 앞에서 길을 건너 끝까지 걸어가야 하고...

 

 

 

 

아파트 단지를 가로질러 가는 길에 노원구 월계 2동 주민센터를 지나고...

 

 

 

 

원 코스는 월계 고등학교 뒷담으로 가는데 비석골 공원을 가기 위해 우회를...

 

 

 

 

월계 고등하교 끝에 비석골  근린공원 입구가 보이고...

 

 

 

 

공원에 들어서니 내 맘에 꼭 드는 소나무 숲이 잠시 머물게 해주고...

 

 

 

 

학교 담 쪽으로 조선시대 분묘군에 있던 것들을 이곳에 모아 놓았다고...

 

 

 

 

이 초안산에 내시묘가 1,154 기의 묘가 분포되어 있다고...

 

 

 

 

가운데 자리하고 있는 문관도 무관도 아닌 이의 모습이...

 

 

 

 

공원을 벗어나 다시 초안산 산책길로 접어들어 하늘색이 좋아지고...

 

 

 

 

이곳에서 공원과 초안산 정상길로 갈라지고...

 

 

 

 

비석골에 다 모아 놓았다지만 걷다보면 이런 안타까운 모양들이 많이 보이고...

 

 

 

 

지난번에 이어 또한 번 내시 님들께 묵념과 함께 아쉬움과 죄송함을 하늘을 보며 용서를 빌고...

 

 

 

 

넓은 공터에 넓은 쉼터와 파고라를 만들어 놓고 간이 체육 시설도...

 

 

 

 

언덕 위에 커다란 철탑이 가로막고 있어 올려다 보고...

 

 

 

 

거의 정상부에 이르자 흉측스러운 배드민턴 장이 아직도 건재하고 있고...

 

 

 

 

따뜻한 날 인데도 정상부엔 몇사람 보이지를 않고...

 

 

 

 

이곳이 정상임을 알려주는 표지판과 여긴 없지만 중간 길로 내려갈 예정...

 

 

 

 

반대편 쪽에 또 하나의 거대한 배드민턴 장이 가로 막고 서있고...

 

 

 

 

어느 것이 좋은 세상 일지를 묻는 거꾸로 세상...

 

 

 

 

배드민턴 장이 두 개 이기에 돌도 두 번을 세우고...

 

 

 

 

거의 다 내려가 임도 길로 진입을 하고...

 

 

 

 

자동차 길 로 나가니 녹천 자동차 학원 길로 나가게 되고...

 

 

 

 

오늘의 코스 종착점인 녹천역 4번출구 앞으로 원점 회귀 완료...

 

 

 

 

오늘의 걸은 코스를 궤적으로 보면...

 

 

 

이전 댓글 더보기


희망을 가진 사람은
행복의 주인공이 되고,
희망이 없는 사람은
비극의 주인공이 된다고 합니다.

꿈이 없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면 됩니다.

꿈은 삶의 희망입니다.
당신의 큰 꿈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아침에 눈이 내리더니 이젠
비로 바뀌었네요...봄비지만
그래도 쌀쌀한 날씨에 감기 걱정이.
꽃샘추위는 아닌것 같아 다행스럽습니다.
좋은 하루 행복하게 보내셔요....
산책하기 아주 좋은곳이네요
초안산 나들길 ~
여긴 비가내리는 날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네 그래서 지난번에 북쪽을 걸었고
어제 남쪽산을 걸었습니다.
하루에 한꺼번에 걸을수 있는 수준의 산이어요..
두세시간이면 자세히 볼수 있는 ...하간 걷기 나믐이지요
여긴 시간을 많이 가지고 가야 빠트림 없이 볼수 있을것 같아요..
볼수록 신기..신기..

돌을 어떻게 세우시는지요..?
팔각정도 아름답네요~~
군데군데 꽃과 열매를 소개하는 표지판도 멋집니다

건강이 많이 좋아지시는듯 해서
좋습니다

늘 건강 챙기시고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히 보고갑니다
많이 좋아지지 않고 있답니다.
다른때 같으면 벌써 자전차 타고
싱씽 달려쓰을 때인데 말여요..ㅎㅎ
이제 조금만 기다리면 좋아질것 같네요..
오가면서 더 힘들어 지는것 같아요..ㅋㅋ
항상 걱정해주셔 너무 감사합니다.
긍게 나으 동상이제...
오래된 유물은 항상 소중한 것인데...
유명한 사람이 아니라고 해서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는 모양입니다...
역사를 소중히 다뤄야 후손들도 좋은 배움이 될것입니다...
제대로 잘 조성해서 소중한 역사임을 알려야 하겠습니다...^^
그러게요...아무리 계급사회라지만 궁궐에 ...녹을 먹던 인물들인데
귀족내시는 구파발 이말산에...이쪽은 상궁들과 내기가 같은 묘역에..
너무 하는것 같기도 하지만 지금도 현실을 보면 ...누구는 화장하고..
누구는 엄청난 큰땅을 내려다 보며 호령하고 있지 않습니까.ㅎㅎ
돈만있다고 되는것은 아니니..인정해주어야지요뭐....
제가 배부른 국가가 되고싶다는게 바로 문화거든요...
아직도 배고픈 민족인가 봅니다. 비오다 그쳤나봐요..훤해 지는게..ㅋ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사진으로만 보아도 봄이 가까히 오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구먼...수고했구먼... ^^*
허이구 비오는데 우지 달려왔누...ㅋㅋ
맞구먼...근데 봄의 척도가 지금같으면
생강나무 꽃이 피었을 터인데 우리집 산에
며칠전 피었더만 ...망원경으로 보면 노랗게 핀것이...ㅎ
한산에 한그루 정도 심었으면 좋겠더군...하긴 산수유도 좋고...
풍경
참 좋네요
네 이제 꽃피는 봄에는
아주 아름다운 산이랍니다.
겨울의 흔적이 사라져가면서
반가운
3월이 오고 있으니
새봄 새 희망을 향해 힘찬
새 출발 하시기 바라며
아름답고
행복한 3월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네 정말 비도오고 이제 아름다운
봄이라 생각했더니 오산이였습니다.
내일 또다시 영하로 떨어진다는데요
꽃샘추위도 아니고 대보름 추윈가요?..
내일이 대보름 전야제 쥐불놀이...
보름까멱기 오곡밥에 정말 신나는 날인데요..ㅎㅎ
> 세월부대인(歲月不待人) <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시간은 어느 누구에게만 특별히 여유를 주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똑같은 시간을 내어 줍니다.

젊은 시절은 영원히 계속되는 것이 아니고,
하루에는 아침이 두 번 다시 찾아오지 않기에
지금 내가 맞이하고 있는 순간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해야 한다는 시입니다.
盛年不重來(성년불중래)라! 젊은 날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그래도 젊은날은 회상이나 후회라도 할수 있지만
미래는 너무답답한것 같습니다. 미래가 바로 내 과거지만요.
지금도 지나가고 있는...그러니 열심히 살면 내 과거도 찬란하게..
좋은 말씀에 다시한번 삶을 환기 시킵니다. 감사합니다.
삶의 지혜

복은 청렴하고 검소함에서 생기고
덕은 낮추고 겸손함에서 생기며,
도는 편안하고 고요함에서 생기고
명예는 조화롭고 창달함에서 생기며,

근심은 욕심이 많은데서 생기고
화는 탐욕에서 생기고,
허물은 경솔하고 거만 한데서 생기고
죄는 어질지 못한데서 생긴다.
눈을 조심하여 남의 그릇된 것을 보지말고
입을 조심하여 나쁜 친구를 따르지 말라.
좋은 말씀 되새겨 보게 되는군요...
날씨가 아주 쌀쌀해지고 잇네요
우선 감기 조심하는게 제일이겠네요
환절기 감기는 한달 간다는데요..
즐거운날 행복하게 보내셔요...감사합니다.


산하에 움트는
연두빛 싹처럼

가슴에
설레임 가득

기쁜 봄날
맞이하시길





다!

안녕하셔요...감사합니다.
비가오는데도 날은 춥네요
내일저녁이 보름명절전야라
오늘 시장들러 이것저것 사느라
질퍽이는날에도 사람들이 많네요
이런것이 사람사는 재미 같아요...ㅎ
좋은 하루 즐겁게 보내셔요...고맙습니다.
날씨가 좋은날이어서
봄기운을 느끼셨을듯 합니다.
도시애들님 포스팅만바도 룰루랄라네요.ㅎㅎ
근데 내시묘가 그렇게 많나요?
밤에 가기는 쪼매 거시기합니다.ㅋㅋ
오늘도 즐거운 걸음길 즐감해봅니다^^
네 정말 요즘들어서 제일 좋은날이었어요
왕사에 미세먼지...그렇지 않으면 영하 날씨
참 이 비가 그치고 나면 또 영하 4 도가 된다네요..
봄에 느끼는 영하가 겁을 줍니다.ㅎㅎ
그래도 요즘 산책로에는 전부 가로등이 30m 마다있어서
그나마...그래도 으시시 할것 같아요...알고 가면..ㅋㅋㅋ
어휴 ㅡ
1,000기 훨씬 넘는 내시묘 ....
오늘같은 음산한 날엔 좀 오싹 할것도 같습니다.
좀 철저한 관리를 해서 역사유적으로 후손들에게 물려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죽은자 보다는 산자가 우선인가 봅니다.
뭔가 잘못된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등산로를 좁게 아니면 요즘 바다에도 만드는
데크 길로 하고 묘역은 보존해야 한다고 외칩니다.ㅎㅎ
이곳을 여러번 방문했는데...지날때마다 죄송하고 슬퍼집니다.
이른아침 서버준비중이라
들어오지못하고 이제서야
넘 늦어 죄송합니다 (^^)

봄비가 소리없이 부슬부슬
내리더니 진눈깨비로 변하고
할종일 변덕스러운 날씨가

다시 추워지는 한겨울로
내일은 추위에 만전을 기해야
만물이 생동감이 이제경칩도

얼마남지않은듯 합니다
정월 대보름 휘항찬란한
둥근달이에 소원을 빌고

모든게 생동감이 넘치는 3월
파란싹이 새롭게 돋아 나겠지요
흐믓한 마음 간직하며 다녀갑니다 (~)(愛)
별소리를 다하십니다.
이렇게 와주신것 만도 영광이지요..(ㅎ)
아침엔 눈이 오더니 하루종일 비가 뿌리네요
더구나 내일은 또 영하로 떨어진다니
요즘 날씨 정말 변덕스럽기 짝이 없네요...
맞습니다 지가 날고 이어봤자 (삼)월인데...
얼마나 춥겠어요...하면서도 응근히 겁은..(ㅋ)(ㅋ)
저녁은 잡수셨나요...늦게 좋은 시간 갖으셔요..고맙습니다.
아무리 봐도 신기해요 세워놓은 돌이요...^^
그래서 더욱 세워놓고 싶어지는것 아니겠어요
앨리님 보시라고 더 많이 세워야 겠네요..ㅋㅋ
다음번에 갈때 보면 거의다 누가 쓸어뜨려 놓았는데
지난번 앵산 갔을때 하나 그냥 남아 있어 얼마나 반갑던지...ㅎ
비가오는 화요일...수요일엔 장미모자 써야겠네요
추워진다지요...감기 조심하셔요....
서울에 이런 공원이 있다는 것이 행복입니다.ㅎㅎ
네 요즘에 유행처럼 작은 야산들이
어찌보면 몸살을 앓고 있다고 봐야 겠지요..
그중에 제가 진범 입니다..ㅎㅎ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시간 되셔요..
고운 님!!블로그- 멋져요!..

아름다운 작품~~~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가장 소중한 사람이
있다는 건
"행복" 입니다.

나의 빈자리가 당신으로
채워지길 기도하는 것은
"아름다움" 입니다.
다른 사람이 아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은
"즐거움" 입니다.

라일락의 향기와 같은
당신의 향을 찾는 것은
"그리움" 입니다.
마음속 깊이 당신을 그리는 것은
"간절함" 입니다.

행복이 가득한 즐거운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³″`°оΟ♡ *.♪ ♬^^♥♡^♬♡.°³оLove♡^^♬♡☆^"♡"!♡^^♥♡^♬♡★.^
네 비오는 저녁길
쌀쌀해지는 날씨에
환절기 감기 조심하셔요
고맙습니다. 좋은 저녁시간 되셔요.
도시애들님 좋은곳에 걸음을 하셨네요.
담아주신 영상에 머물렀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날 되시길 바랍니다.
이곳은 먼저 가신 내시 님들의
애환이 서려 있는 곳이라 가끔 걷는곳이죠
이렇게 라도 조금씩 위로를 드리고 싶어서...
차디찬 날씨에 감기 조심하셔요..고맙습니다..
늘 좋은 포스팅 항상 감사해여~ 좋은하루되시길 꾹~!
감사합니다.
도심속 작은 야산에도 다람쥐가 사는군요
신기하고 놀라워요^^
참나원 이산이 작아도 깊은 산이어요..
어찌 생각하면 공동묘지 같은 곳인데요
망우리 하면 공포의 대상이 되었던 것처럼
이곳도 내시묘역으로 유명한 산 입니다....
ㅎㅎ그렇군요~~~
원래는 깊은 산이었던걸 후손들이 개발을해서
도시를 만들었네요
근데 내시들 공동묘지라
왠지 한도 많이 서려있을듯 합니다.
네 ...내시들과 상궁들도 계급이 있더군요
고급내시들은 구파발 이말산에...
중저급 내시들은 이 초안산에...참으로 웃기지만
지금도 왜 커다란 묘소 보면 그런 생각이 들지요
죽어서도 계급이 있나 보다고..그건 돈가지고는 안되는 무엇이...
생명들이 피어나는 봄이 오면, 나들이 하기에 너무나 좋은 초안산으로 산행 겸 나들이 하려고 계획했는데... 먼저 사진으로 여행해봅니다.
조선시대 분묘 문화재를 답사할 수 있어서... 자주 답사 여행하는 곳인데, 초안산 나들길이라는 걷기 여행지가 생긴 것 같습니다.
얼마남지 않은 겨울, 건강 유의하시면서... 즐겁고 행복한 생활하시면서... 아름다운 촬영 여행도 많이 하세요.
감사합니다. 몇번 가봐도 너무 좋은곳이라
감히 추천을... 전번에 가보니 초안산 근린공원도
멋지게 해놓았던데 이번에 보니 들꽃향기원이라고
아이들 체험학습장겸 꽃밭이 ....너무 좋더군요...
저도 봄꽃피면 북서울숲부터 한바퀴...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