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스 알마 타데마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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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5. 9.

로렌스 알마 타데마의 작품세계Ⅰ

Sir Lawrence Alma Tadema (1836~1912) 영국화가

 

 

고대에 대한 기억이 후대인들의 현실과 시대상황에 따라 이처럼 다채로운 색채를 보이지만, 그래도 예술 속에서 되살아난 고대의 모습엔 언제나 일종의 낭만이 배어 있다. 고대를 향한 우리의 시선은 늘 그리움과 동경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에게 고대는 그 전체가 영원한 낭만의 신화이다. 선명한 인상과 관련해서는 알마 타티마의 고대소녀 연작도 제롬의 그것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알마 타테마의 <기대>는 새파란 하늘과 바다를 배경으로 한 소녀가 원경을 뚫어져라 바라보는 모습을 담았다.

 

소녀는 배를 타고 오는 연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하얀 대리석의 정갈함과 붉은 꽃의 화사함이 사파이어빛 하늘의 청명함과 어울려 그 명징성을 확실하게 뒷받침해준다."     - 이주헌, 신화 그림으로 읽기 中
 

 

Self-Portrait 1896

  

알마 타데마는 네덜란드 태생의 영국 라파엘 전파 작가 중 한 사람이다. 1836년 네덜란드의 드폰리프에서 태어난 알마 타데마는 법률가가 되길 원하는 부친의 뜻에 따라 처음에는 레우바르덴에 있는 법률가 학교에 입학한다.

 

하지만 그림 그리는 일을 그만둘 수 없었던 그는 학업과 미술을 병행하죠. 하지만 당시 알바 타데마의 건강이 급속하게 악화되었고, 쓰러진 그를 진단한 의사가 얼마 살지 못할 것이라는 진단을 내리자, 그의 어머니는 그제서야 그에게 미술 활동을 허락했다.

그후 신기하게도 건강이 좋아져서 알마는 삶의 새로운 전환을 맞이하게 되었다.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로렌스 알마 타데마' 그는 '라파엘 전파'로 분류합니다.라파엘 전파 (Pre-Raphaelites): 16세기 전성기 르네상스의 주역-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말 그대로 라파엘로 이전인 15세기 초기 르네상스(대표 화가- 보티첼리)의 예술의 순수성을 되찾아 고전적이고 사실적인, 소박한 화풍을 지향한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결성된 화파이다. 이들은 이후 클림트로 대표되는 아르누보의 화풍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19세기 영국은 산업 혁명으로 인해 신흥 부르주아가 탄생한다.  이전까지 그림은 왕실이나 교회, 귀족들의 권위와 사치를 상징하는 그들만의 전유물이었다. 신흥 부르주아 돈도 벌었고, 여유도 있고... 이제 그들은 자신의 사회적 신분과 품위를 위해 그림 등을 수집하는데 열을 올리기 시작한다.

고대 신화를 배경으로, 상류 사회의 우아한 삶을 그린... 이런 고전 작품은 누가 보아도 고상하게 보이지요. 낭만과 동경을 준다. '바야흐로 지금은 라파엘 전파 작품이 호화 저택에도 몇 점 걸어 두게 된 것이다.  이러한 소재를 담은 라파엘 전파 화가들의 그림은 당시 고가로 거래되었고 상당한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그는 폼베이 유적을 직접 답사하는 등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화려한 색채, 사실적인 표현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 등의 역사화와 풍속화를 그렸죠. 자연과 함께 신비스러운 분 위기 연출이 특징이며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는 고고학에 흥미를 가졌고, 시대 고증도 엄밀히 했다.

 

그가 활발한 작업 활동을 했던 시기는 19세기 낭만주의 시기였고, 그 시기의 영국에서는 고대를 동경하는 마음이 팽배해 있었다. 이 무렵 영국은 역사상 최초로 산업혁명을 완료한 세계 최강 대국으로서 풍성한 부와 사회적인 자신감에 힘입어 이 같은 귀족적 낭만주의를 더 고양시킬 수 있었다.

고대와 고전이라는 소재는 신흥 부르조아들에게 굉장한 성취감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고, 거기에 알마 타데마의 적당히 관능적인 자극의 표현은 부유한 소장가들의 구미에 적절게 들어맞았다.  

알마 타데마는 영국인이 아니었지만, 자신의 그림이 영국인들의 사랑을 받자, 1873년 귀화하여 영국 시민이 되고,1899년 기사 작위를 받게 되었다. 그래서 그의 이름앞에서는 'Sir' 가 붙인다. 그는 동시대에 영국을 대표할 정도로 최고의 화가였으며, 많은 부와 명성을 쌓았다. 살아 있는 동안 그의 작품은 영국에서 가장 비쌌으며,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가 죽고 난 뒤 얼마 안가 그와 많은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들 인기는 급속하게 시들해졌고, 당대에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던 전위적인 현대예술이 복권되면서 대중적 인기를 누렸던 알마 타데마 같은 화가들은 미술사의 한켠으로 사라져가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1960년도 이후부터 재조명 되어 우리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현란하리만치 화려한 색채,사실적표현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의 역사적 장면이나 풍속을 즐겨 그렸던 알마 타데마의 작품은 초기 할리우드의 역사영화 제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고대 신화,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를 담다.

 

A Kiss .

 

 

 Pyramus and Thisbe entitled Ask Me no More  1906  45.51 x 31.50 In 개인 소장

 

고전 속의 신비한 이야기들이 따뜻하며 부드러운 색채를 통해 섬세한 빛으로 되살아난다. 로렌스 알마 타데마(Lawrence Alma Tadema)는 꽃과 직물을 훌륭하게 묘사한 화가였다. 대리석과 금속과 자기 같은 물질에 반사되어 비치는 빛에 대한 표현도 우수하다. 네덜란드 거장들은 색채를 눈부신 빛처럼 표현하고는 하였는데 그의 그림에서도 그러한 기법이 돋보인다.

 

그는 고대시대에 나타난 장면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하였다. 부드러운 감성과 쾌활함을 통하여 화려한 색채로 듬뿍 물들였다. 그는 19세기 후반 영국의 가장 유명한 화가들 중 한 명이다. 특히 그는 고전 속에 나타난 고대시대의 모습을 묘사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그의 명성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로 추락했었지만 현대시대에 와서 19세기 영국 예술이 중요하게 평가받으면서 그의 그림들은 재평가받고 있으며 평판도 다시 살아나고 있다.  

 

 

The Roses of Heliogabalus 엘라가발루스 황제의 장미 1888년  캔버스에 유채

132.1 x 213.9 cm 개인 소장   청년 황제 헬리오가발루스의 퇴폐와 향락의 장미 정원

 

이 그림에는 3세기 로마 황제 엘라가발루스가 그려져 있다. 그에 대한 에피소드가 하나 있는데 그는 초대된 손님들에게 장미꽃잎들을 뿌리기를 좋아했다. 그가 너무나 많은 꽃잎들을 뿌려서 몇 명은 그 꽃잎에 질식하여 죽기도 하였다.

 

그림의 윗 부분에 장미꽃잎들을 뿌리고 누워서 보고 있는 엘라가발루스가 보인다. 장미꽃잎이 뒤덮은 아름다움과 그 속에서 나타나는 묘한 섬뜩함이 그림의 신비한 분위기를 더한다.

 

이 그림에는 로마 귀족 사회의 흥겨운 쾌락이 그려져 있지만 로렌스 알마 타데마는 쾌락보다는 음울한 의미에 초점을 맞추었다. 쾌락에 취한 사람들과 그 쾌락에서 솟아나는 음울한 의미가 그림에 나타난다. 그는 일부러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장미를 수입해와서 이 그림을 완성시켰다.

 

 

전망 좋은 장소 1895년 캔버스에 유채 44.5 x 64 cm 개인 소장

 

로렌스 알마 타데마는 네덜란드의 드론레이프에서 1836년 1월 8일에 태어났다. 그는 고전적인 주제를 능숙하게 그렸으며 로마제국의 사치와 그 사치로 인해 타락해가던 모습을 묘사하면서 유명해졌다. 그의 그림에는 푸른 지중해의 하늘과 바다를 배경으로 아름다운 모습의 대리석 인테리어와 함께 현실적으로 느껴지지 않는 나른한 모습이 고전 속의 한 편의 이야기처럼 펼쳐진다.

 

 

 은빛 취미 1903년 목판에 유채 69.1 x 42.2 cm 영국 맨체스터, 맨체스터 미술관

 

그의 모든 그림들에서 고요한 아름다움과 지적인 매력이 돋보인다. 로렌스 알마 타데마는 항상 장난꾸러기 같은 젊음의 감각을 소유하고 있었던 사람이었다. 그는 어린아이 같은 매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짓궂은 장난을 좋아했고 기분이 나쁘면 갑자기 화를 잘 내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매력적인 미소를 지으며 기분이 갑자기 가라앉기도 하였다. 그는 외향적이었으며 온화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아이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림을 완성시키기 위해 열중하는 프로로서의 일면도 가지고 있었다.

 

  

The  Favorite Custom 1909   좋아하는 관습 패널에 유채 영국 런던, 테이트 갤러리

 

그는 완벽주의자였으며 존경할 만할 정도의 근면한 사람이었다. 다소 비정상적일 정도로 강박적이었으며 지식이 많은 화가였다. 그는 우수한 사업가였으며 19세기의 가장 부유한 예술가들 중 한 명이었다. 그는 그의 그림의 품질에 대한 금전 문제에 대해서 확고했다. 예술가가 아닌 한 사람의 인간미로 보자면 그는 원기왕성한 사람이었으며 즐거움을 좋아하는 풍채가 당당한 신사였다. 그는 파티와 여성들과 와인을 사랑한 쾌활한 연인이었다.

 

그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물체들은 매우 정밀하다.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책을 많이 읽었던 그는 유물들을 그가 아는 지식으로 그림에 정확하게 묘사하였다.

 

 

로렌스 알마 타데마 좋아하는 시인 1888년 패널에 유채
영국 머지사이드 위럴 반도 포트 선라이트, 레버 부인 미술관

 

그는 완벽주의자였다. 그는 항상 근면한 자세로 그림을 그렸으며 때때로 그 자신의 높은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그림을 되풀이해서 다시 그리기도 할 정도였다....

 

 

Sappho and Alcaeus 사포와 알카이오스 1881년

캔버스에 유채 미국 볼티모어, 월터스 미술관

 

 

그리스 최고의 두 시인 사포와 알세우스. 악기를 연주하는 알세우스를 턱을 괴고 바라 보는 사포.

사포 주위의 여자들은 그녀가 동성애자임을 알려주기 위해 그렸다는 애기가

 

로렌스 알마 타데마에 대한 한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데 어느날 그는 그가 완성시킨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았고 그 그림을 보존하는 대신에 하녀에게 그녀의 테이블 커버로 쓰라고 그림을 주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보면 그가 얼마나 완벽함을 지향하는 완벽주의자였는지 알 수 있다.

 

로렌스 알마 타데마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었던 유럽의 상징주의 화가들과 함께 연결되기도 하였다. 그는 구스타프 클림트와 페르낭 크노프 같은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보르게세 공원의 정원에서 봄을 맞은 플로라 1887년 수채화 개인 소장

 

로렌스 알마 타데마는 아름다운 장식용 그림들을 그렸다. 그는 그림 속에 깊은 의미나 중요한 의미를 표현하지 않았다. 그의 그림들은 장식적이다. 그의 그림에서 금속물질들은 빛을 내며 색채들은 부드러우면서도 화려하다. 그러나 그를 성공한 예술가로 만든 것은 대리석을 표현한 그의 능력 덕분이었다.

 

그의 그림들은 고대문명에 대한 사람들의 향수를 자극시켰다. 그의 그림들은 마치 제임스 티소처럼 시간 속에 멈추어진 순간을, 자연의 풍경을 사진처럼 표현하였다. 그는 또한 뛰어난 인물화가이기도 하였다. 로렌스 알마 타데마는 그 시대를 상징하는 화가였다. 그는 예술가이자 성공한 기업가였으며 그림 수집가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그림들을 적절하게 그렸던 자력으로 성공한 부유한 예술가였다.

 

 

Expectations

 

 

spring 1894

 

 

Tepidarium

 

 

Welcome Footsteps 

 

 

The Vintage Festival, de: Das Winzerfest 1870

 

 

 VAIN Courtship

 

 

Cherries 1873

 

 

A Reading from Homer 1885 Oil on canvas, 1885
35 7/8 x 72 1/4 inches (91.4 x 183.8 cm) Private collection  

 

 

A Reading from Homer - detail Oil on canvas, 1885
35 7/8 x 72 1/4
inches (91.4 x 183.8 cm) Private collection 
 

 

 

 


 
 A Dedication to Bacchus

술의 신 바커스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

 

 

The Vintage Festival
포도 수확을 기념하는 축제 
 

  

The Finding of Moses  1904

 

 

The Finding of Moses 1904 캔버스에 유채 137.5 x 213.4 cm 개인 소장

모세의 발견: 구약성서의 출애굽기에 나오는 이야기로, 이집트의 왕 파라오가 이스라엘 아기들을 모두 죽이라는 명령을 내린다. 이를 피해 모세의 엄마는 아기 모세를 짚으로 된 요람에 태워 나일강에 버렸는데 마침 그곳을 지나가던 파라오의 딸에 의해 발견되어 이집트의 왕궁에서 자라게 된다는 이야기.
 


Antony and Cleopatra  
 
 
Stirgils and  Sponges 1879
 
 
Lesbia Weeping over a Sparrow  1866
 
 
A Bath  (an Antique  Custom) 1876
 
A Love  Missile 1878
 
A Picture Gallery 1866
 
 
Between Venus and Bacchus  1882
 
 
Boating 1868  
 
 
Leaving the Church  in the  Fifteenth Century 1864 
 

 

The Triumph of Titus
로마 황제 타이투스의 개선식
 
  
After the Audience
 

 

An Audience at Agrippa's

 
계단을 오르는 뒷모습은 아그리파. 석고상은 로마의 초대 황제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
같은 배경에 An Audience at Agrippa's 제목의 계단을 내려오는 아그리파의 앞모습 그림도 있습니다.
 

수세기 동안 영국인들은 르네상스를 이끈 3대 거장을 최고로 숭배해 왔고 그 전통을 답습했다. 그러던 중, 그 길고 지루한 관습과 전통에 반기를 든 라파엘 전파가 등장한다. 종교적 소재의 경건함과 다소 무겁고 어두운 색채에서 벗어나 라파엘 전파의 주된 소재였던 중세의 낭만적인 신화, 문학 속의 사실적 표현과 밝은 색채는 그들에게 신선한 충격이고, 귀족적 낭만주의 시대를 사는 그들의 감성을 자극하고도 남았다.

 

알마 타데마는 네덜란드 출신의 화가이다.  다른 라파엘 전파의 화가들과 함께 그의 그림도 영국인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다.  자신의 화풍이 영국 내에서 인정도 받고 반응도 좋다 보니 영국인으로 귀화한다. 이후 왕실과 국가에 공을 세웠다고 인정 받아 빅토리아 여왕으로부터 기사(Sir)작위를 부여받았다.

당대 최고의 인기 화가였으니 당연히 그의 작품들은 영국에서 가장 비싼 값에 거래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가 죽고 난 뒤, 그의 이름은 대중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진다.  알마 타데마 뿐 아니라 다른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들의 형편도 마찬가지였다. 최고가에 거래되었던 그의 그림은 몇 파운드만 주고도 살 수 있는 실정이 되었다. 

대신, 살아 있을 때 풋내기들의 물감질로 평가 받았던 죽은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들이 재조명된다.

 

1836년 폴란드 출생. 안트워프에서 유명한 고고학자 Louis de Taye를 보조하면서 로마와 폼페이 문명을 연구했다. 이러한 고대문명의 재창조는 심오한 그의 지식이 밑바탕이 되었다. 고전적인 장면을 표현한 그의 작품을 평가해줄 시장을 찾기 위해 영국에 정착했고, 마침내 가장 성공적인 로얄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다. 특히 대리석위에 비친 빛의 효과와 수면위에 반짝거리는 빛을 잘 표현한 것으로 유명하다.


라파엘 전파 (Pre-Raphaelite Brotherhood)란?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로제티, 헌트, 밀레이가 주도했던 유파로 르네상스의 화가 라파엘로 이전의 화풍으로 돌아가자는 주장에서 유래한다. 알마 타데마는 네덜란드의 드론페이프에서 태어나 영국 빅토리아 왕조때 성공을 거둔 화가이다. 앤트워프의 아카데미에서 공부하고, 1870년 이래 런던에 정주하였다. 비판자들로부터 지나치게 감상적이라는 평가도 받지만, 고대 지중해를 배경으로 한 낭만적인 여인, 연인상으로 당대의 영국화단을 압도한 인물이다. 화려한 색채, 탁월한 사실표현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의 역사적 장면이나 풍속을 즐겨 그렸다. 공간의 넓이를 강조한 화면구성과 고고학에 흥미를 가져 시대 고증도 엄밀하였다. 그의 작품은 초기 할리우드의 역사영화 제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 
 

 

1836년

네덜란드의 Dronrijp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공증인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그가 법률가가 되기를 바랐으나 그의 나이 10대 중반에 시한부 생명을 선고 받을 정도로 건강이 악화되자 그의 부모는 그의 나머지 인생을 그가 좋아하는 미술을 하며 보내는 것을 허락했고 그는 극적으로 건강을 회복하면서 화가수업의 길로 들어설 수 있었다. 그가 성장한 Leeuwarden에서 체계적인 미술 수업을 받을수 없었던 그는 네덜란드의 아카데미에 들어가려 했으나 거절 당한다.

 

1952년(16세)

벨기에 Antwerp의 로얄 아카데미에 지원하여 비로서 입학하게 되었다.

 

1857년(21세)

독일과 프랑스, 그리고 벨기에의 역사 등을 연구해서 <파우스트와 마거리트>를 그린다.

 

Faust and Marguerite. 1857.
Watercolour on paper. John Constable Esq., UK.

 

1859년(23세)

헨리크 레이스(Henrik Leys)의 제자가 되어 회화 공부를 계속하였다.

 

1862년(26세)

자신만의 경력을 쌓기 시작하면서 중요한 미술 작가로 부상하였다.

 

1865년(29세)

Antwerp 체류기로 여러 선생들로부터 영향을 받게 되었는데 우선 Joseph Laurent Dyckmanns 의 깨끗하고 정확한 데생과 조화로운 색채를 받아들였다. 그리고 Louis (Lodewijk) Jan de Taeye를 존경하며 그를 도우면서 미술 수업을 받았다.그는 이즈음부터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이를 소재로 작품을 그리기 시작했다. 

 

1870년(34세)

브뤼셀로 옮겨 당시 Pompeii와 Herculaneum의 발굴로 고고학과 고대 세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이던 분위기 속에서 Alma Tadema 특유의 작품 세계는 점점 무르익어 가고 있었다. 이 해의 9월 그는 드디어 영국땅에 처음 발을 디뎠다. 이 무렵 영국은 이미 1800년대 초에 영국의 엘진이 그리스에서 마구 약탈해간 파르테논 신전의 박공 조각들로 브리티쉬 뮤지움이 채워졌고 1870년대 당시에는 쉴리만이 트로이 유적을 발굴을 시작하던 시점으로 고대 문물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했던 시기이며 산업혁명을 통해 출현한 도시의 브르조아 계급들이 古雅한 취향의 문화를 추구하던 시대였다.


 

  
An Egyptian Widow. 1872.
Oil on panel.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1873년(37세)
안트베르펜 아카데미를 나와 활발히 활동하던 중 자신의 그림이 특히 영국인들에게 큰 호소력을 가지자 귀화해 영국시민이 됐다.  

 

 

 

 

 

 

 

 An Audience Oil on canvas Public collection

 

 

 

 

 
Balneatix. 1876. Watercolour on paper. Setton Collection, Paris, France.

 

 

 

  
Dalou, His Wife and His Daughter. 1876.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France.   

 

 

 
1877년(41세)
런던에 정착한 Alma Tadema는 우아한 고대 세계를 소재로 그림을 그리는 독보적 화가로서 로열 아카데미의 정회원이 되었고 당시 영국 로열 아카데미 안에서의 고전주의 입지를 강화시키는 중요한 화가로 발돋음하게 된다. 
 
1879년(43세)
로열 아카데미의 정회원이 되었고 당시 영국 로열 아카데미 안에서의 고전주의 입지를 강화시키는 중요한 화가로 발돋음하게 된다.  


 

 
테피다리움에서 (The Tepidarium)1881 24×33, 나무판에 유채, 레이디 레버 아트 갤러리 소장

 

이 작품에서 테피다리움이란 로마 시대의 개인 사우나시설을 말한다. 역사상 목욕을 가장 즐겨했던 민족이 로마인이다. 기원전 33년에 율리아 수로가 건설되어 물을 자유롭게 쓰면서부터 로마에서 목욕 문화가 발달되었다. 그 이후 로마의 부유층은 휴식과 사교의 장소로서 반드시 목욕탕을 갖추어야만 했고 개인 사우나실인 테피다리움은 부유층의 상징이었다. 로마인에게 목욕은 씻기 위한 것이 아니라 쾌락의 행위였다. 

이 작품 속의 여인은 왼손에 낙타 깃털로 만든 부채를, 오른쪽 손에는 몸에 자극을 주기 위한 도구인 몸 긁개를 쥐고 있다. 곰 가죽을 깔고 누워 있는 여인은 목욕 후에 성적 자극을 주기 위해 도구를 쥐고 있는 고급 매춘부다.

 

로마 상류층 여성들은 당시에 외출이 자유롭지 못했기 때문에 사회는 미모와 교양을 갖춘 매춘부가 필요했다. 그녀들은 매춘의 대가로 부유층으로부터 많은 돈을 받아 호화로운 생활을 했으며 개인 목욕탕을 갖춘 저택에서 손님을 맞이했다. 로렌스 앨마 테디마는 로마의 궁정여인 생활에 호기심이 많아 이 작품을 제작했다.  

 

 

알마 타데마  (Lawrence Alma-Tadema 1836∼1912)
 

로렌스 알마 타데마 (Lawrence Alma Tadema)  국적 :  폴란드   활동년도 : 1836년 (네덜란드) - 1912년

 

네덜란드의 드론페이프에서 태어나 영국 빅토리아 왕조 때 성공을 거둔 화가이다. 앤트워프의 아카데미에서 공부하고, 1870년 이래 런던에 정주 하였다. 화려한 색채, 탁월한 사실표현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의 역사적 장면이나 풍속을 즐겨 그렸다. 공간의 넓이를 강조한 화면구성과 고고학에 흥미를 가져, 시대 고증도 엄밀하였다. 그의 작품은 초기 할리우드의 역사영화 제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

 

알마-타데마폼페이를 직접 답사하는 등 고증을 철저히 한 작가로 유명하다. 벌거벗은 여자가 누워 있다. 목욕을 끝낸 뒤 편안히 쉬고 있는 모습이다. 관능적인 색채가 짙은 이 그림은, 단지 여자가 벌거벗었다는 이유만으로 관능적인 그림은 아니다. 야수의 털가죽과 타조 깃털 부채, 싸늘한 대리석과 골동 화분 등 독특하고 두드러진 질감을 가진 여러 소재들이 벌거벗은 여인의 에로티시즘과 어울려 선명한 감각적 자극을 경험하게 하는 그림이다. 한마디로 상당히 촉각적인 작품이라 하겠다.

 

고도의 시각적 자극이 촉각적 경험으로 이어지는, 기술적으로 매우 뛰어난 그림이 아닐 수 없다. 이 그림을 그린 이는 로렌스 알마-타데마이다. 작품의 제목은 ‘테피다리움에서’(1881년作). 테피다리움은 로마의 온욕실(溫浴室)을 뜻한다. 그러니까 그림의 배경은 고대 로마이고, 여인은 로마의 귀부인쯤 될 것이다. 고대를 그리워하고 동경하는 마음이 19세기 영국에서는 매우 강했다.

 

이는 이 시기가 낭만주의 시기이고, ‘엘긴 마블스’라고 불리는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상들이 19세기 초 영국으로 실려와 사회적 관심사가 된 사실과도 무관하지 않다. 낭만적으로 고대를 돌아보려는 취미상의 풍조가 전사회적으로 팽배해 있었다. 게다가 이 무렵 영국은 역사상 최초로 산업혁명을 완료한 세계 최강대국으로서 풍성한 부와 사회적인 자신감에 힘입어 이 같은 귀족적 낭만주의를 더욱 고양시킬 수 있었다. 고대와 고전이란 늘 고상해 보이는 것이고, 값비싸고 이국 물품과 선남선녀가 그려진 그림은 그만큼 신흥 부르주아들의 힘과 성취를 잘 드러내 주는 소재였다. 게다가 어느 정도의 관능적인 표현은 이들의 넉넉함에 대한 엑센트 같은 것이어서 부유한 소장가들의 구미에 잘 들어맞았다.

 

이 시기의 이런 흐름을 주도한 영국 화가로는 알마-타데마 이외에 번 존스, 레이튼 경, 밀레이, 워터하우스, 무어 등을 들 수 있는데, 미술사는 이들을 총칭해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들’이라고 부른다. 바로 영국의 최고 황금기인 빅토리아 여왕 (1819-1901)의 시대를 수놓은 작가들이라는 의미이다. 알마-타데마는 원래 영국인이 아니다. 1836년 네덜란드인 아버지 피터 타데마와 그의 두 번째 부인인 어머니 힌케의 아들로 태어났다. 불과 네 살 때 아버지를 여읜 타데마는 일찍부터 예술적 재능을 보였는데, 안트베르펜 아카데미를 나와 활발히 활동하던 중 자신의 그림이 특히 영국인들에게 큰 호소력을 가지자 1873년 귀화해 영국시민이 됐다. 1899년 기사 작위를 받기까지 그는 대표적인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로서 그 어떤 영국인 화가 못지 않게 고상하면서도 관능적인 영국적 감수성을 잘 체현해 냈다.

 

당대 최고의 화가였으므로 당연히 그는 많은 부와 명성을 누렸다.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의 작품은 영국에서 가장 비쌌으며,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다. 그러나 그가 죽고 난 뒤 얼마 안가 그의 인기는, 그뿐 아니라 많은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들 인기는, 급속히 내리막길을 걸었다. 당대에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던 인상파, 후기인상파 등 전위적인 현대예술이 혁명적으로 복권되면서 당대 최고의 대중적 인기를 누렸던 알마-타데마 같은 화가들은 미술사의 블랙홀 속으로 사라져갔다.

 

그의 사후 20년 뒤에는 살아 생전 1만 파운드 하던 그의 작품을 불과 20파운드에 구입할 수 있었고, 대중들 사이에서는 그가 남자인지 여자인지도 구별 못하는 현상마저 생겼다. 당대 최고의 화가들이 이렇게까지 잊혀진 것은 미술사상 이때가 처음이었다. 물론 살아 있을 때 전혀 인정받지 못하던 반 고흐 같은 미술가들이 사후 예술사의 왕좌에서 집단적으로 칭송 받은 것도 이때가 처음이었다. 1960년대부터 다시금 재조명되기 시작한 알마-타데마는 이제 웬만한 작품이 50만 파운드, 최상급의 작품은 1백만 파운드(약 20억원)에 이를 정도로 그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물론 아직 인상파 화가들에게는 미치지 못하는 가격이나 ‘혁명의 소요’ 뒤 지나치게 폄하 됐던 평가로부터는 많이 회복된 셈이다.

 

그는 화려한 색채, 탁월한 사실표현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의 역사적 장면이나 풍속을 즐겨 그렸다. 공간의 넓이를 강조한 화면구성과 고고학에 흥미를 가져, 시대 고증도 엄밀하였다. 그의 작품은 초기 할리우드의 역사 영화 제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

 

 
[ 알마 타데마의 약력 ]

 

1836년 네덜란드의 드론리프에서 출생.
1851년(15세)  벨기에의 안트베르펜에서 공부.

1952년(16세)  벨기에 Antwerp의 로얄 아카데미에 지원하여 비로서 입학.
1857년(21세)  독일, 프랑스, 벨기에등의 역사 연구하여 <파우스트와 마거리트>를 그림.
1859년(23세)  헨리크 레이스(Henrik Leys)의 제자가 되어 회화 공부.
1862년(26세)  자신만의 경력을 쌓기 시작하면서 중요한 미술 작가로 부상.

1865년(29세)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에 관심을 갖기 시작.

                    이를 소재로 작품을 그리기 시작함.
1868년(32세)  <로마가족> 제작.
1870년(34세)  영국으로 건너가 나머지 생애를 대부분 영국에서 보내며 활동.
1873년(37세)  영국에 귀화해 영국시민이 됨.
1879년(43세)  로열 아카데미의 정회원으로 선출 됨.
1896년(60세)  <콜로세움> 제작.
1899년(63세)  빅토리아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음.
1904년(68세)  <모세의 발견> 제작.
1912년(76세)  76세의 나이로 사망.
 

 

 

"Nobody Asked You, Sir!" She Said. 1896. Watercolour on paper.
Art Gallery of South Australia, Adelaide, Australia. 
 


1899년(63세)

영국에서 그 어떤 영국 화가보다도 더 영국적인 색채의 그림을 그리는 화가로 대접 받으면 영국의 자존심이 극치를 달하던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중의 화가로 빅토리아 여왕의 재위중인 기사 작위를 받는다.


 

 

 

 

 

 

 

 

 

 

 

 

 

Bacchante. 1907.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UK.

 

 

Caracalla and Geta, Bear Fight in the Coliseum: AD 203. 1907.
Oil on panel. 123 x 154 cm. Private collection.

 

 

At Aphrodite's Cradle. 1908.
Oil on canvas. Dr. & Mrs. Irving-Warner, California, USA. 
  

 

 

 

 

 

 

A Roman Art Lover Oil on wood, 1868 Yale University Art Gallery, Hartford  

 

 

 

 

 

 

 Water Pets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Hearty Welcome Oil on canvas, 1878 12 x 36 3/8 inches (30.5 x 92.7 cm)
Private collection
  

 

 

 

 

 

 

 

   

 

Drawing Room, Holland Park Watercolour, 1887
Russell-Cotes Art Gallery and Museum, Bournemouth
 
 

 

  

 

 

 

 

 

 

 

 

 

 

 

 

 

 

 

 

 

 

 

 

 

 

 

 

 

 

 

 

 

 

 

 

 

 

 

 

 

 

<Leighton, Frederic, Flaming June>

 
 

 

 

 

 

 

 

 

 

 

부재 중 하나에서 

 

 

Bluebells

 

 

로마 미술 애호가

 

 

Meditaranean xpfktmdptj 

 

 

 

 조각가의 모델 (Ehsms 비너스 Esquilina) 

 

 

Bacchanale

 

 

잰스 후 지친 Maenides

 

 

유적중에서 

 

 

 
Maurice  Sens  1896

 


 
19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1836년 네덜란드의 드론리프에서 출생하였다  1851년 이후 벨기에의 안트베르펜에서 공부하며 독일과 프랑스, 그리고 벨기에의 역사등을 연구해서 이 결과 1857년 [파우스트와 마거리트]를 그렸다. 1859년 헨리크 레이스(Henrik Leys)의 제자가 되어 회화 공부를 계속하였고 1862년부터는 자신만의 경력을 쌓기 시작하면서 중요한 미술 작가로 부상하였다. 1870년 영국으로 건너가 나머지 생애를 대부분 영국에서 보내며 활동하게 된다. 1879년 로열 아카데미의 정회원으로 선출되었으며, 1899년 빅토리아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다 작품들은 고대 문명의 이상적인 면로를 정교하게 재현해내고자 한 것으로 주요작품으로 [파우스트와 마거리트](1857), [로마가족](1868) [봄](1894) [콜로세움](1896) [모세의 발견](1904)등이 있다
 
화려한 색채 탁월한 사실표현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의 역사적인 장면이나 풍속을 즐겨 그렸다 공간의 넓이를 강조한 화면 구성과 고고학에 흥미를 가져 시대 고증도 엄밀하였다 그의 작품은 초기 할리우드 역사영화 제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  

 

 

 

The Education of the Children of Clovis, 1861 Oil on canvas 127 x 176.8 cm
Private collection

 

 

 

 The Education of the Children of Clovis - detail Oil on canvas
50 x 69 1/2
inches (127 x 176.8 cm) Private collection 


 

The Roman Wine Tasters,  186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Venantius Fortunatus Reading His Poems  to Radegonda VI, 1862
Oil on canvas Dordrechts Museum, Netherlands
 

Interior of the Church of San Clemente, Rome , 1863 oil on canvas
Fries Museum, Leeuwarden, Netherlands

 

Pastimes in Ancient Egyupe, 3,000 Years Ago , 1863 Oil on canvas
Harris Museum and Art Gallery, Preston, England
  

 

Leaving Church in the Fifteenth Century , 1864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Catullus at Lesbia's , 1865 Oil on wood  Private collection

 

Egyptian Chess Players , 1865Oil on wood   15 7/8 x 21 3/4 inches (40.5 x 55.5 cm)
Private collection

 

 

Gallo-Roman Women , 1865 Oil on canvas  31 5/8 x 40 inches (80.6 x 101.6 cm) Private collection

 

 

A Picture Gallery , 1866 Oil on canvas Fine Art Society, London, United Kingdom

 

In the Peristyle , 1866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Entrance to a Roman Theatre , 1866 70.4 x 98.4 cm Private collection

 

 

 

 

 
 
Lesbia Weeping over a Sparrow , 1866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Preparations for the Festivities , 1866 Oil on canvas
Sterling and Francine Clark Art Institute, Williamstown, 
Massachusetts, USA
 
 
Tibullus at Delia's , 1866 Oil on wood Museum of Fine Arts, Boston, USA
  
  
A Sculpture Gallery , 1867 Oil on panel Montreal Museum of Arts, Montreal, Canada
    
 
 
 A Collection of Pictures at the Time of Augustus , 1867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My Studio , 1867 Oil on wood  Groninger Museum, Groningen, Netherlands
  
 
Proclaiming Claudius Emperor , 1867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Tarquinius Superbus , 1867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Phidias Showing the Frieze of the Parthenon  to his Friends, 1868
Oil on canvas  72 x 110.5 cm Birmingham Museums and Art Gallery, Birmingham, UK
 
 
A Birth Chamber, Seventeenth Century , 1868 Oil on canvas  49 x 64.8 cm Private collection
  
 
A Roman Art Lover , 1868 Oil on wood Yale University Art Gallery, Hartford, Connecticut, USA
 
    
  The Flower Market, 1868  Oil on wood  Manchester City Art Galleries, Manchester, UK
 
 
The Honeymoon , 1868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Boating , 1868 Oil on canvas  82.5 x 56.3 cm  Private collection
  
 
 An Exedra, 1869  Oil on canvas   14 7/8 x 23 1/2 inches (38 x 59.8 cm)  Private collection
  
 
The Siesta , 1868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A Greek Woman ,  1869 Oil on canvas  66.7 x 47.1 cm  Private collection
  
 
A Pyrrhic Dance , 1869 Oil on canvas   40.6 x 81.3 cm  Guildhall Art Gallery, London, England
 
 
Confidences, 1869  Oil on canvas  55.8 x 37.6 cm  Private collection
  
 
Ninety-Four Degrees in the Shade, 1876 oil on canvas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Flora: Spring in the Gardens of the Villa Borghese,  1877  watercolor  private collection
  
 
The Vintage Festival,  1870 Oil on canvas  77 x 177 cm  Private collection
 
 
 
Egyptian Juggler, 1870 Oil on canvas  17 5/8 x 26 inches (45 x 66.1 cm) Private collection
  
 
A Roman Art Lover , 1870 Oil on wood Milwaukee Art Museum, Milwaukee, USA
  
 
Bacchanale , 187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ottery Painting , 1871 Oil on canvas  39.2 x 27.3 cm  Private collection
  
 
Death of the Pharaoh's Firstborn Son , 1872 Oil on canvas  77 x 124.5 cm
Rijksmuseum, Amsterdam, Holland
  
 

 

Cherries  , 1873 Oil on canvas  31 x 50 3/4 inches (79 x 129.1 cm)  Private collection

  

 

 

The Sculpture Gallery , 1874  Oil on canvas  223.4 x 173.5 cm  Private collection  

 

  

 

Joseph - Overseer of the Pharoah's Granaries , 1874 80 x 115.6 cm  Private collection
  

 

The Picture Gallery , 1874  Oil on canvas
Towneley Hall Art Gallery and Museums, Burnley, Lancashire, 
England

 

 
Between Hope and Fear , 1876 Oil on canvas  78.1 x 128.2 cm  Private collection
  
 
 Pleading  , 1876  Oil on canvas   40.5 x 31.2 cm  Guildhall Art Gallery, London, England
  
 
Architecture in Ancient Rome  , 1877  Oil on copper  Private collection
 
 
 
Autumn: Vintage Festival , 1877 Oil on canvas
Birmingham Museums and Art Gallery, Birmingham, UK

 


 

 
 
 Sculptors in Ancient Rome , 1877  Oil on copper  Private collection
  
 
 A Hearty Welcome , 1878  Oil on canvas  12 x 36 3/8 inches (30.5 x 92.7 cm)  Private collection
  
 

 In the Time of Constantine  , 1878  Oil on canvas  32.2 x 16 cm  Private collection

  

 After the Audience  1879  Oil on canvas  66 x 91.4 cm  Private collection
  
 
 Not at Home , 1879  Oil on canvas 40.5 x 31.2 cm  Private collection
 
 
  Poetry , 1879  Oil on canvas  13 5/8 x 9 1/2 inches (34.8 x 24.2 cm)  Private collection
  
      
  Prose , 1879 Oil on canvas  13 7/8 x 9 1/2 inches (35.5 x 24.2 cm) Private collection 
 
  
 
On the Road to the Temple of Ceres , 1879  Oil on canvas
Forbes Magazine Collection, New York, New York, USA
  
 
A Harvest Festival  Alternative title: A Dancing Bacchante at Harvest Time., 1880
Oil on panel  Forbes Magazine Collection, New York, New York, USA
 
 
Ave, Caesar! Io, Saturnalia! , 1880 Oil on panel  Musée d’Orsay, Paris, France
 
 
Interrupted , 1880 Oil on wood  Fulham Public Library, London, England
 
 
 In the Tepidarium1881 Oil on canvas24.2 x 33 cm  Lady Lever Art Gallery, Port Sunlight, UK
 
 
Sappho and Alcaeus, 1881  oil on canvas  Walters Art Gallery, Baltimore.
 
 
The Parting Kiss1882  Oil on canvas   112.5 x 73.5 cm  Private collection
  
 
An Oleander , 1882 Oil on panel  36 1/2 x 25 3/8 inches (92.8 x 64.7 cm) Private collection
  
 
Between Venus and Bacchus , 1882 Watercolour  Walters Art Gallery, Baltimore, USA
 
 
Dolce Far Niente , 1882  Oil on panel  The Maas Gallery, London, England
  
 
The Way to the Temple , 1882 Oil on canvas Royal Academy of Arts, London, England
 
 
Pandora , 1881 Watercolour  Royal Watercolor Society, London, England
  
  
Antony and Cleopatra, 1883 Oil on canvas   65.4 x 92.1 cm  Private collection
  
  
Welcome Footsteps, 1883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Declaration  , 1883 Watercolor on paper  British Museum, London, England
  
 
A Street Altar , 1883  Watercolor on paper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Anna Alma-Tadema , 1883 Oil on canvas 112 x 76.2 cm Private collection
 
  
Rose of all the Roses , 1883  Oil on panel  14 3/4 x 9 inches (37.5 x 23 cm)
Collection of Fred and Sherry Ross, USA
  
 
Xanthe and Phaon , 1883 Watercolour Walters Art Gallery, Baltimore, USA
 
 
Hadrian Visiting a Romano-British Pottery , 1884 Oil on canvas
Stedelijk Museum, Amsterdam, Holland
  
 
Who is it? , 1884 Oil on canvas  26.1 x 21.4 cm   Private collection
  
 
The Roman Potter , 1884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France
  
  
 
A Reading from Homer , 1885 Oil on canvas  91.4 x 183.8 cm  Private collection
  
 
The Triumph of Titus1885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Expectations, 1885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The Women of Amphissa , 1887  Oil on canvas  121.8 x 182.8 cm  Private collection
 
 
Always Welcome , 1887 Oil on canvas  Russell-Cotes Art Gallery and Museum, Bournemouth
 
 
The Favorite Poet, 1888 oil on panel   Lady Lever Art Gallery, Port Sunlight
  
 
The Roses of Heliogabalus, 1888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Dedication to Bacchus1889  Oil on canvas  77.5 x 177.5 cm  Private collection
  
 
 A Silent Greeting1889  Oil on panel  30.5 x 22.9 cm  Tate Gallery, London, England
  
 
Promise of Spring, 1890   oil on panel   Museum of Fine Arts, Boston.
  
 
The Frigidarium1890 Oil on canvas  45.1 x 59.7 cm  Private collection
  
 

 

A Kiss   1891 Oil on canvas  17 7/8 x 24 3/4 inches (45.7 x 62.9 cm) Private collection 

 

 Love's Votaries , 1891  Oil on canvas  Laing Art Gallery, Newcastle upon Tyne, England

  

 
An Earthly Paradise ,  1891  Oil on canvas   86.5 x 165 cm  Private collection
 

 
 Comparisons ,  1892  Oil on canvas   17 7/8 x 24 inches (45.7 x 61 cm)  Private collection

 

 

 

 Courtship - the Proposal  , 1892  Oil on canvas   

 Royal Pavilion Libraries and Museums, Brighton and Hove,  England

  

 
Unconscious Rivals, 1893  oil on canvas Bristol Museum and Art Gallery
 
 
In My Studio  , 1893  Oil on canvas  24 1/4 x 18 1/2 inches (61.6 x 47 cm)  Private collection
  

 

God Speed! , 1893 Oil on panel  10 x 5 inches (25.4 x 12.7 cm)
Royal Collection, Buckingham Palace, London, England
 
 
 
  
Spring , 1894 Oil on canvas  70 1/2 x 31 3/8 inches (179.1 x 80 cm)
J. Paul Getty Museum, Los Angeles, California, USA
  

 
A Coign of Vantage, 1895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Love's Jewelled Fetter , 1895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Family Group , 1896 Oil on panel   30.5 x 27.9 cm   Private collection
  
 
A Difference of Opinion, 1896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The Colosseum ,  1896 Oil on wood  112 x 73.6 cm  Private collection
 
 
 
Whispering Noon , 1896 Oil on canvas   56 x 39.3 cm   Private collection
 
 
  
Her Eyes are with Her Thoughts, 1897  private collection
  
 
Golden Hour , 1897  Oil on canvas  33.5 x 35.5 cm   Private collection
  
 
 The Conversion Of Paula By Saint Jerome , 1898  Oil on panel  50.8 x 112.7 cm     
Private  collection
  
 
The Baths of Caracalla, 1899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Listener1899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Vain Courtship, 190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Interior of Caius Martius's House ,  1901 Watercolour, with pencil and bodycolour, on paper
Manchester City Art Galleries, Manchester, UK
  
 
The Year is at the Spring, 1902.  Oil on canvas  34.2 x 24.1 cm  Private collection
  

Unwelcome Confidences , 1902  Oil on panel    38.10 x 22.86 cm   Private collection
 
 
Caracalla  , 1902 Oil on wood  Private collection
  
 

 Silver Favorites ,    1903  Oil on canvas  16 1/2 x 27 1/8 inches (42.2 x 69.1 cm)
Manchester City Art Galleries, Manchester, UK

  

 
Under the Roof of Blue Ionian Weather, 1903 Oil on canvas   55.3 x 120.7 cm
Private collection
 
 
The Finding of Moses, 1904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World of Their Own , 1905 Oil on canvas  5 x 19 3/4 inches (13 x 50.2 cm)
The Taft Museum, Cincinnati, Ohio, USA
 
 
Ask Me No More, 1906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Favorite Custom, 1909   oil on panel   Tate Gallery, London
  
 
Hopeful , 1909  Oil on panel   
 Sterling and Francine Clark Art Institute, Williamstown,  Massachusetts, USA
  
 
The Voice of Spring  , 1910 Oil on canvas  19 1/8 x 45 1/8 inches (48.6 x 114.9 cm)
Private collection

 
 
 Caracalla and Geta1909 Oil on canvas  123.2 x 153.7 cm  Private collection
  
 
Summer Offering1911 Oil on panel
Museum of Fine Arts, Brigham Young University, Provo, Utah, USA
  
 
When Flowers Return1911  Oil on wood  Private collection
 

 

Preparation in the Coliseum , 1912  Oil on canvas  153.5 x 79.5 cm Private collection

  

 
CourtshipOil on canvas  22 x 10 inches (55.88 x 25.40 cm)  Private collection
  
 
 A Roman Scribe Writing Dispatches  Oil on panel  55.9 x 39.4 cm  Private collection
  
 
Midday Slumbers   Watercolour  Minneapolis Institute of Arts, Minneapolis, Minnesota, USA
  
 
 Spring Flowers  Oil on panel   24 x 18 cm   Private collection
 
 
Sunshine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Water Pets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Prize For The Artists' Corp (Wine)  Oil on panel  46.7 x 23.8 cm  Private collection
  
 
Flag Of Truce   Oil on panel    44.5 x 22.2 cm   Private collection

 

  

Shy  Oil on panel  17 7/8 x 11 3/8 inches (45.7 x 29.2 cm)  Private collection
 
 
Courtship  Oil on canvas  22 x 10 inches (55.88 x 25.40 cm)  Private collection
 
 
 The Discourse  Alternative title: A Chat. Oil on cradled panel   40.64 x 25.40 cm
Collection of Fred and Sherry Ross, USA
  
  
The Soldier of Marathon  Oil on panel   56.5 x 39.5 cm  Private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