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 모네의 작품세계 Ⅶ [수련,꽃,정물,] - Claude Mo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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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 1.


 클로드 모네의 작품세계 Ⅶ  [수련,꽃,정물,Claude Monet  

 

 

Monet, right, in his garden at Giverny, 1922 

 

 

The Water Lily Pond (Japanese Brinde)  93 x 90 cm 1899 Private Collection

 

 

The Water Lily Pond 89 x 93 cm 1899 Musée d'Orsay, Paris

 

 

The Water Lily Bridge (Japanese Bridge) 99.11 x 88.9 cm 1900

Art Institute of Chicago, Chicago

 

 

<Claude Monet, The Waterlily Pond, 1897>

 

 

The Water Lily Pond (Japanese Bridge) 89 x 100 cm 1900 Private Collection

 

 

 

Bridge Over a Pond of Water Lilies 1899  Oil on Canvas   92.7 x 73.7 cm

 

<Water-Lily Pond, Claude Monet 1899, oil on canvas 93 x 74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USA. Features the Japanese Bridge.>

 


  

 
Water Lilies  1906  Oil on canvas  87.6 x 92.7 cm (34 1/2 x 36 1/2 in.)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Water Lilies 89 x 100 cm 1903 Musée Marmottan, Paris
 

 

Water Lilies. Water Landscape, Clouds  73 x 100 cm 1903 Private Collection

 

 
 

Water Lilies 89 x 100 cm 1905 Museum of Fine Arts, Boston
 

 

Nympheas 1904년 앙드레 말로 미술관 소장

 

 

Water Lilies 90 x 100 cm 1905 Private Collection

 

 

Water Lilies 81 x 92 cm 1906 National Museum of Wales, Cardiff

 

Water Lilies 90 x 92 cm 1908 Private Collection

Water Lilies 150 x 200 cm 1914 Musée Marmottan, Paris

Water Lilies 200.5 x 201 cm 1914 National Museum of Western Art, Tokyo

Nymphéas (Waterlilies) 181 x 201.6 cm 1914 National Gallery of Australia, Canberra

 
초록빛 반사 속의 수련(1923)  

 

 

 구름 속의 수련(1903) 

 

Water-Lilies (Bridgestone Museum) 1907

Oil on canvas Bridgestone Muesum of Art

 

 

Water Lilies Toledo  1914-1917  Oil on canvas  Toledo Museum of Art

 

 

Nymphéas (Seerosen)  1915 

Oil on canvas   Neue Pinakothek, Munich

 

 

Nympheas 1915   Öl auf Leinwand 130 x 153 cm  Musée Marmottan Monet, Paris

 

Weiße und gelbe Seerosen 1915 ~1917

Oil on canvas 200X 200cm Kunstmuseum Winterthur Switzerland

 

 Nympheas Marmottan  Oil on canvas 1916, Musée Marmottan MonetParis

 

Water Lilies
  1905  Oil on Canvas 1916, The National Museum of Western Art, Tokyo

 

 

Nymphéas reflets de saule 1916-19. 155 x 131 cm 

 Water Lilies and Reflections of a Willow Musée Marmottan Monet, Paris

 

Water-Lily Pond and Weeping Willow  1916–1919

 

 

Water Lilies, 1917-1919 

Oil on canvas Honolulu Academy of Arts

 

 

Water Lilies, 1920-1926

 

 

WLA metmuseum Water Lilies   1919   Oil on canvas 101 x 200 c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Sea-Roses (Yellow Nirwana), 1920, 

Oil on canvas  200 × 427 cm   The National Gallery, London

 

 

Waterlilypond 1915–1926, Chichu Art MuseumNaoshimaKagawa, Japan

 

 

 

 

 

43살때 모네는 지베르니라는 작은 마을로 거처를 옮긴 후,  사과나무 과수원과 그 옆 분홍빛 벽의 아름다운 집을 구입하였다. 
모네는 이 과수원에 온갖 꽃을 심어 꽃의 계곡으로 변모시켰다.  그후 1893년에는 과수원 늪지대를 새롭게 사들여 큰 연못을 만들고  연못 양쪽을 연결해 주는 둥글게 굽은 일본식 다리도 설치하였는데, 이곳이 바로 그 유명한 모네의 걸작 '수련'의 배경이 된 곳이다.  모네는 1926년 12월 6일 지베르니 자택에서 세상을 떠났다.
 
모네의 수련 그림은 약 300점이 넘는다고 한다. 아침과 낮과 저녁, 빛의 변화에 따라 달리하는 수련의 미세한 표정과 숨결을 그리고 또 그렸다.  빛의 화가 또는 빛의 빛의마술사 그는 43살에 시골에 지베르니에 낙향하여 세상을 떠날 때까지 43년동안 아름다운 정원과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며 행복한 말년을 보냈다. 백내장환자는 사물이 뿌였게 누렇게 보인다고 한다.  화가들은 특수한 안경을 쓰고 특수한 색채를 그리기도한

 

 

미국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1870만 달러(약 224억 원)에 낙찰된  모네의 ‘수련’(1906년).

 

 

"Nymphéas" Claude MONET 1916-19Musée Marmottan, Paris

 

평생 세느강 주변에 살았던 모네. 모네는 1868년 벤쿠르에 머물 때 처음으로 베르농을 방문했다.  그 이후 베르농과 지조르를 잇는 작은 증기선으로 이 지역을 지날 때 지베르니에 매혹되엇다. 1883년 4월 드디어 지베르니에 정착하기로 결심한 모네는 한 달 후 세느강을 따라 배를 타고 이곳으로 이사햇다. 여기에서 그는 두 번재 부인인 알리스와 여덟명의 아이들과 함께 만년 43년을 보내게된다.

 

 

"Agapanthus", Claude Monet 1914, oil on canvas 200 x 150 cm, \Musée Marmottan, Paris France. Giverny

 

모네의 정원에는 일본품 다리도 설치되어 있다.  기찻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모네의 물의 정원. 대나무 등나무 수련 하늘 구름 풀 꽃들이 서로 한데 어우러져 있는 물의 정원은 너무나 다양하고 아름다운 색체의 조합에 님프가 장식한 환영이라 불러도 전혀 손색이 없다.

 

모네는 이 연못에 빛과 그림자 공기가 주는 인상을 오직 자신만의 감각에 의지하여 캔버스 위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그것이 바로 오랑주리 미술관에 있는 <수련연작>의 탄생이다.  그러나 모네는 아름다운 물의 정원도 팔레트도 볼 수 없게 되엇다. 색체의 마술사 모네에게 백내장은 죽음과도 같은 것이었다.

 

봄이 되면 모네의 정원에는 꽃들이 피고 벌과 나비들이 모여든다.  그리고 그의 그림이 다시 시작된다. 그가 없어도 정원은 영원하리라는 것을 모네는 이미 잘 알고 있었다.

"자연은 위대함이요. 힘이요, 불멸이다..

그 안의 인간은 보잘 것 없는 아주 미묘한 존재에 불과하다."

 

사람은 누구나 마음 속에 자신만의 아름다운 정원을 가꾼다.

 

19세기에 일본의 도자기를 수입한 유럽인들은 도자기 보호용 포장지를 보고 놀랏는데 그 종이들은 강렬한 색체와 자유로운 구도로 매우 파격적이엇다. 그 후 유럽 미술인들은 일본 미술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특히 인상파의 화가들은 우끼요에에 매료되어 일본을 동경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The Japanese Bridge 89 x 100 cm 1918 Musée Marmottan, Paris

 

 

The Japanese Bridge at Giverny 89 x 100 cm 1918 Musée Marmottan, Paris

 

 

Grandes Decorations. The Setting Sun 200 x 600 cm 1920

 

말년에 모네는 전 재산을 들여 정원을 가꿨다. 그는 자신의 집 앞 마당을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꽃이 있는 풍경'으로 만들었다. 마당에는 모네의 그림에 자주 등장하는 붓꽃과 장미, 원추리 외에 작약, 다알리아, 팬지, 패랭이, 양귀비 등 수많은 꽃이 햇빛 가득했다. 모네는 정열적으로 진귀한 식물을 모았고, 꽃의 색깔과 피는 시기까지 따져서 정원에 색색깔 빛의 팔레트를 만들었다. 야외에서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모네는 그곳에 서 온종일 수면의 정원을 그리거나 숲을 산책하면서 지내는 것을 무척 행복해 했다. 전원이 숨결이 있는 그곳은 그의 삶의 터전이며 작업장이었다. 그리고 그 곳에서 탄생한 그림은 환상의 꽃이 넘쳐나 사람들을 매혹시켰습다.

 

'나는 가장 이상적인 그림을 그리고싶다. 대부분 화가들은 다리, 집, 배 등 무언가를 사실그 대로 그린다. 그러나 나는 빛에 의해 살아 숨쉬는 그림을 그리고싶다.'  모네의 그림속에서는 찬란한 빛과 풍부한 색채가 살아 숨쉬고 있다. 모네는 자연이야말로 빛과 색채의 변화를 표현하는 최상의 소재라 생각했다. 르누아르의 작품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둣하다.

 

 

 Irises

 

 

Vase of Peonies 1882 Private Collection

 

 

Vase of Poppies

 

 

Vase of Tulips

 

Bouquet of Mallows 100 x 81 cm 1880 Courtauld Institute Galleries, London

 

 

Chrysanthemums

 

 Flowers and Fruit

 

Spring Flowers  

 

 

Asters 1880 Private Collection

 

 

Basket of Grapes, Quinces and Pears 51.2 x 38.1 cm 1883

Columbuus Museum of Art, Columbus (Oh.)

 

 

Three Pots of Tulips 50.5 x 37 cm 1882 Private collection

 

 

Stilleben mit Anemonen  1885  Oil on canvas  50 × 37 cm  Private collection

 

 

Lilac Irises, 1914-1917 

 

 

"Iris jaunes"Claude MONET 1914-17 National Museum of Western Art, Tokyo

 

"나는 열심히 작업하고 있다네. 지금은 각기 다른 효과를 내는 연작에 몰두하고 있지. 그런데 요즘은 해가 어찌나 빨리 지는지 따라 잡을 수가 없다네...

나를 낙담시키는 것은 그림을 그릴때 내가 느림보가 된다는 된다는 것일세.

그림을 그릴수록 더욱 절실히 느기는 것은 내가 추구하는 것, 순간성과 특히 그림 전체를 감싸는 색조, 똑같은 빛의 입사각을 덛기 위해서 한층 더 열심히 작업해야 한다는 사실일세.

 

 

"Iris jaunes et mauves"Claude MONET 1924-25 Musée Marmottan, Paris

 

"내가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는 사실은 자네도 잘 알겟지. 물과 반사광이 어우러진 이 연못 풍경이 나를 라로잡는다네. 나 같은 늙은이가 표현하기에는 힘이 부치는 풍경이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내 느낌을 옮겨보고 싶다네. 몸이 좀 나빠지긴 했지만 이제 또 힘을 내 다시 시작하네..."

 

 

Vase of Dahlias 128.5 x 37 cm 1882 Private collection

Dahlias 128.5 x 37 cm 1882 Private collection

 

Weeping Willow, 1918-1919

 

Weeping Willow  131.2 x 110.3 cm 1918 Columbus Museum of Art, Columbus (O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