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물생활/수초 가이드

클라투 2011. 2. 22. 23:16

오늘은 햇반님이 꽈당마님께 분양해주셨던 너부대한 잎사귀의 수초를 소개하려고합니다.

햇반님꼐서 '님포이데스(Nymphoides) 패시스' 라고 하셔서 막연히 '님포이데스(Nymphoides)'는 수련 종류라고만 알고 있었기에 그런 종류의 하나겠구나 하고 생각했는데요.... 뭐..비슷하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ㆀ)

 

그런 이유로...확실히... 수초 정보수집은 힘듭니다.  ㅜㅡ

   

여하튼 '님포이데스 패시스'란 명칭을 쓰는 수족관도 있던데요, 장담하건데 거의 99% 틀린 이름입니다. ㅎㅎㅎㅎ

제가 추측컨데...'님포이데스 시피시즈(Nymphoides sp.)'를 대강 발음한걸 붙인 이름 같습니다. (-.-ㆀ) 음냐..

 

 

 

 

 

타이완 가가부타
Taiwan gagabuta
/님포이데스 스피시즈 '타이완'
/ Nymphoides sp. 'Taiwan'
학명(Scientific Name)/   별칭/일반 호칭             (Other/common name)   학명: Nymphoides hydrophylla, 국내에서의 이름은 여러가지입니다만 타이완 가가부타가 젤 많구요, 국외에서 불리는것처럼 '님포이데스 스피시즈 타이완'이라고도 합니다. 서양에서는 'white water snowflake'로도 많이 불리구요.원산지인 대만에서는 龍骨瓣菜(롱구반씽차이)라고 하죠.
종/과(科)(Family)   Menyanthaceae
원산지(Origin)   대만 (Taiwan)등 동남아
최대 성장크기             (Maximum size)   10 cm ~ 30 cm 그이상
조명도(Lighting)   보통
난이도/성장속도        (Growth Demands/Rate)   쉬움, 성장속도 빠름
번식 방법(Propagation)   다년생 부엽초본(多年生浮葉草本),  잎줄기를 잘라 심으면 번식가능합니다.
수조내 레이아웃위치     (Placement In Tank)   중경, 후경에 어울립니다.

 

 

 

이 녀석을 소개하려면 먼저 이름부터 정리해야겠습니다. (^^ㆀ) ㅎㅎㅎ

국내 표기가 워낙 중구난방인데다...

수초로 쓰이는 님포이데스(Nymphoides)계열을 제대로 알기위하려면 말이죠.;;;;

 

우선 국내에선 총 3가지 정도의 이름으로 혼용됩니다.

첫번째가 '타이완 가가부타(Taiwan gagabuta)', 두번째가 '님포이데스 시피시즈(Nymphoides sp.)' 혹은 뒤에 타이완(Taiwan)을 붙이거나..., 세번째가 '님포이데스 패시스(?)' 입니다.

  

 

 

 

1. 타이완 가가부타 (Taiwan gagabuta)

 

수족관에서 저녀석들을 부를때 가장 많이 쓰이는 이름입니다.

당췌 '가가부타'란 이름은 뭡니까? (-.-ㆀ) 정체 불명의 작명....;;;  왠지 식은땀이 흐르죠.

이건 순전 수입업자의 몰지각한 작명 때문입니다.

가가부타는 일본말 'gagabuta (ガガブタ, 鏡蓋)'의 한글표기랍니다.

이런~! 알고보니 일본어 이름이었군요. -.-;;;

 

넵, 가가부타(ガガブタ, 鏡蓋)는 경개(鏡蓋: 거울경, 덮을개)의 일본 발음이죠. 

더 정확히 말하면 다른 님포이데스 계열의 사촌남매 '님포이데스 인디카(Nymphoides Indica)'를 일컫는 말이죠. ㅎㅎㅎ(^^ㆀ) 

결국 대만산 님포이데스를 '타이완 가가부타'라는 이상한 이름으로 붙인거랍니다.  

영 맘에 안듭니다요~~~~~ -.-)+ 

 

 

 

 

2. 님포이데스 스피시즈 '타이완' 

 

  

지난번에 살짝 언급드렸었죠. 학명뒤의 sp.가 무슨뜻인지 말이죠. ^^

sp.는 species(스피시즈:종)의 약자로 대략 그 계열인데...잘 모를때 슬쩍 붙이거든요.

아직 분류학적으로 분류가 안된 녀석일때도 그렇구요.

즉, 님포이데스 스피시즈 '타이완'(Nymphoides sp. 'Taiwan') 이란건 단순히 타이완에서 나는 님포이데스(Nymphoides)라는 얘기랍니다. 

국내에서 요런식으로 부르는건 100% '타이완 가가부타'와 동일한 녀석입니다. 쉽죠? ㅎㅎ

   

사실...이런 이름이 붙은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아시아의 쬐깐한 나라에서 나는 수초가 아직 대중적이지도 않을뿐더러 이녀석들의 학명 'Nymphoides hydrophylla' 이 익숙칠 않거든요. 그러다보니 그냥 일반적으로 대만산 님포이데스라고 부르는데서 기인한거랍니다. ^^

 

마지막으로 몇몇 수족관에서 부르는 '님포이데스 패시스(?)'는 명백한 오명으로 보여지므로 설명 생략하겠습니다. (^^ㆀ)

 

 

 

내친김에 학명도 말씀드려볼께요.

 

이녀석의 정확한 학명은 "님포이데스 하이드로필라(Nymphoides hydrophylla)" 입니다.

간혹 'Nymphoides cristata'로 표기하는곳도 있습니다만, 대만 원산지의 비슷한 아종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중적인 것으로는 여러분도 한번쯤 들어보셨을 바나나 플랜트(banana plant) 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님포이데스 아쿠아티카(Nymphoides aquatica)'가 있습니다. 구근이 바나나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죠. 원산지가 아메리카쪽이어서 서양에서 더 잘알려진 대표적 님포이데스 계열이랍니다.  

또 한가지 님포이데스 계열로 잘 알려진 녀석으로는 온대지역에 널리 분포하고있고,  가까이는 일본 대만쪽에 자생하는

'님포이데스 인디카(Nymphoides indica)'입니다.

이 녀석은 국내에도 있다는걸 아시나요? (-.-ㆀ)   '어리연'이란 예쁜 이름으로 말이죠. ㅎㅎㅎ  

국내 토종 님포이데스 계열은 밑에서 바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허허헛 ^^;;

  

중국명으로는 龍骨瓣莕菜(롱구반씽차이)라고 하구요, 대만에서는 일반적으로 야련(野蓮)、은련화(銀蓮花)、수피련(水皮蓮)이라고 부른답니다. 녀석들은 대만에서 수초보다는 식재료로 더 유명하답니다. ㅎㅎㅎㅎ

 

 

 

 

 

△ 대만 야생의 님포이데스 하이드로필라 (=타이완 가가부타)

 

    

님포이데스 스피시즈 타이완(가가부타라고 부르는게 영...맘에 안드는데요...이거 예쁜 이름으로 다시 붙일수 없나...ㅜㅜ) 은 대만에서 꽤나 유명한 식재료입니다. 녀석들의 줄기를 요리해서 먹나보더라구요.

 

지난번 쟈브린님이 찾던게..이런 수초 아녔던가요? 어항속에서 키우면서 먹을수도 있는거 말이죠. ㅎㅎㅎㅎ 

쟈브린님 꼭 키우세욧~!! ㅋㅋㅋㅋ!

         

 

 

 

 

△ 타이완 가가부타 요리 (^^ㆀ)

 

   

* 잠깐 ~!! 님포이데스(Nymphoides) 계열

 

Nymphoides is a genus of aquatic flowering plants in the family Menyanthaceae. The genus name refers to their resemblance to the water lily Nymphaea. Nymphoides are aquatic plants with submerged roots and floating leaves that hold the small flowers above the water surface. Flowers are sympetalous, most often divided into five lobes (petals). The petals are either yellow or white, and may be adorned with lateral wings or covered in small hairs.

There are approximately 50 species of Nymphoide

<출처 :위키페디아>

 

님포이데스종은  'Menyanthaceae과'의 수생 종자식물입니다. 이 종의 이름은 수련 님페아(Nymphaea)과와 이름도 비슷하죠. 님포이데스(Nymphoides) 계열은 수생식물로 뿌리는 수중에 완전 침수되어 있으면서 부상하는 잎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위로는 작은 꽃들을 피우죠. 꽃은 합쳐진 합반형태이구요, 대부분의 경우 5개정도의 꽃잎으로 나눠진답니다.

꽃잎은 노랗거나 하얀색이죠. 그리고 어떤 녀석들은 양옆으로 날개처럼 생기거나 작은 솜털들로 장식되어 있답니다. 전세계적으로 대략 50종 이상의 님포이데스 계열이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광범역대 지역에 자생하는 '님포이데스 인디카 (Nymphoides indica) 토종명-어리연'

중남미쪽에 자생하는 '님포이데스 아쿠아티카 (Nymphoides aquatica) 바나나플랜트' 

대만에는 '님포이데스 하이드로필라 (Nymphoides hydrophylla) 타이완 가가부타'

한국에는 '님포이데스 코레아나 (Nymphoides coreana) 좀어리연'

등을 들수있죠. (^^ )//     

 

 

 

  

 △ 타이완 가가부타 (Nymphoides hydrophylla)의 꽃

 

 

녀석들의 영어명은 통칭 화이트 워터 스노우플레이크(white water snowflake)라고 하는데요, 그건 저 하얀 꽃땜에 그럴겁니다.

'님포이데스 인디카'의 경우는 아래 사진처럼 꽃에 솜털이 붙어있다네요.  ^^

 

△ 님포이데스 인디카(Nymphoides Indica)의 꽃

 

生活型 : 多年生浮葉草本
樹幹及枝條的描述 : 莖修長,圓柱形
葉的描述 : 葉圓形,直徑長3~8cm,基部心形,葉下表面帶紅紫色;葉柄長約4.5cm。
花序及花被的描述 : 花多數,簇生在莖的節上;花梗多數長約4~6cm,花冠白色,內側基部黃色,裂片5~6,長7~10mm,倒卵形呈龍骨瓣狀,全緣,花冠筒喉部具1圈白毛。
果實及種子描述 : 蒴果近球形,直徑約6mm;種子黑色,1~6粒,直徑1~2mm,圓形,凸鏡形,光滑或粗糙。
生育環境 : 過去廣泛分佈於臺灣北部至南部之平地池沼。
用途描述 : 高雄美濃地區不少人工栽植則群,是客家人傳統的野菜,食用其莖的部分,也因此使野外族群幾乎滅絕的龍骨瓣莕菜,得以保存下來。
 

님포이데스 하이드로필라(=타이완 가가부타)는 다년생 부엽식물입니다.

줄기와 가지는 얇고 원주형이구요, 잎새모양은 기본적으로 원형입니다만 하트모양을 띈답니다. ^^

(그래서 서양에선 플로팅 하트(Floating hearts: 물위에 떠있는 하트)라고도 하나봅니다.)

잎의 지름은 약 3~8cm정도이고, 잎 아랫쪽은 붉은 자색을 띄고있죠.

꽃의 모양은 설명보다는 사진으로 이해하시는게 빠를듯하여..생략..;; (^^ㆀ)ㅋ

녀석들은 잎줄기를 따로 떼어내도 뿌리가 돋지만..수생종자식물인만큼 꽃이 피고 열매도 맺습니다.

열매는 공같은 모양으로 6mm정도의 크기입니다. 열매하나에 1~2mm정도크기의 검은색 씨앗 1~6알 정도가 있다네요.

녀석들은 옛날에는 대만 북부에서 남부에 이르기까지 대만전역의 연못,저수지등에서 자생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멸절위기의 야생은 보기 힘들어졌고 카오슝등지의 농장에서 인공적으로 재배되어 전통 채소(요리재료)가 되어 보존되오고 있답니다. (^^ㆀ) 으흠. (이젠 대만 사이트도 뒤집니다..그려...) -.-;;

 

 

 

 

 

 

 

녀석들은 보통의 조명에서도 잘자라난다고 합니다. ^^

하지만.. 수조안에서 수초로서 키우실때는 너무 자라 부상엽이 되는걸 방치하시는건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녀석들이 부상하기 시작하면 다른 수초에게 갈 광원을 다 뺏어버리기 때문에 수초항 관리하기가 힘들어지거든요.   

이런 특성을 이해하고 님포이데스 하이드로필라를 심어주시면 멋지게 꾸미실수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 있는 토종 님포이데스(Nymphoides)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국내에는 조름나물과의 여러해살이 물풀인 '어리연꽃'이 있습니다. 녀석들은 아래와 같은 3가지 종류가 있다고 알려져있죠.

 

1. 좀어리연꽃 (님포이데스 코레아나 Nymphoides coreana) <--- 완전 국내만 있는 토종같죠? 코레아나라니...ㅎㅎ 

 

녀석들은 원래 강원도 통천 등 동해안이나 서해안의 사구 습지, 도는 내륙 습지에 주로 자생하면서, 국내 전역에 걸쳐  넓게 분포하고 개체수도 풍부한 녀석들이었죠. 하지만 최근엔 인위적인 개발에 의해 자생지 환경이 악화하여 위기종으로 일컬어지고 있답니다. '좀'이란 말자체가 일반 어리연보다 전체적으로 더 소형이기 때문이랍니다. ㅎㅎㅎㅎ 그래서 '애기 어리연꽃'이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죠. 잎의 지름이 2 cm~ 6cm정도밖에 안되는 소형종이랍니다.

 

2. 어리연 (님포이데스 인디카 Nymphoides indica)


 

한국 중부이남지역뿐 아니라 중국, 대만,일본 소련 등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연못등에 자생하고 있구요. 잎의 지름이 7~20cm정도에 이릅니다. 좀어리연과 마찬가지로 흰꽃을 피우구요.

 

3. 노랑어리연꽃 (님포이데스 펠타타 Nymphoides peltata)

 

한국, 일본, 중국, 몽골, 유렵에까지 분포되어 있구요, 잎새의 지름은 5~10cm, 노란색의 꽃의 피워 노랑어리연꽃이라 불린답니다. 

 

 

 

 

△ 좀어리연 (님포이데스 코레아나 Nymphoides coreana), 애기 어리연 <출처가 기억 안나요..ㅜㅜ>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님포이데스(Nymphoides) 계열의 수초들도 금새 익숙해지실거라 생각됩니다. ㅎㅎ

 

요즘 이렇게 수초들을 정리하면서 불현듯 열받는게 하나 있습니다...

열대어도 그러고 수초도 그렇고..너무 무방비하게 일본의 시스템이나 이름을 빌려오는것 아닌가 해서요.

물론 야생의 수초들이나 물풀들, 또는 습지식물들을 수초로서 발전시켜 노력해온것도 일본이 먼저란 얘기도 되겠죠... 

열대어나 새우에 등급을 매기고 상품화를 성공화 시킨것도 일본이란 얘기도 되겠죠.

또 ... 일본이나 대만이 우리나라보다 수족관 산업이 더 발전해 있어서 그럴것이다 라고 양보도 해봅니다.... ㅜㅡ

      

하지만 국내 브리더들의 열정이면 충분히 국내 토종의 어리연, 좀어리연도 수초로써 개발할수 있을텐데 말이죠.

엄한 대만산 삐리리를...그것도 무슨뜻인지 모르고 '가가부타'란 이름을 차용해서 '타이완 가가부타'라고 하는걸 보니 은근히 열받습니다.

국내에도 세계에 자랑할만한 선진 수족관 브랜드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

     

어쨋든...요즘 올리는것마다...야외 나가면 눈여겨 볼것들 뿐이네요. ^^

날 따뜻해지고...야외로 들로 소풍나가시면...마님들 눈크게 뜨고 관찰하세요. 

새끈한 유목이 , 멋진 수석이, 천연 블랙워터가, 튼튼하고 예쁜 토종수초가 마님들을 기다릴겁니다.

(^^ㆀ); ㅎㅎㅎ

 

황홀한 밤 되시고, 좋은꿈 꾸세요~! (^^ )/ 바이바이~♬

 

맛있겠다!
ㅎㅎㅎ 한번 키워보세요. 가끔 요리도 해먹고..^^
애완과 양식을..ㅋㅋㅋ
좀어리연 때문에 방문 했습니다.
님 의견에 많은 부분 동의 합니다.
이름이 여러기지로 바뀌는 것은 장사술 같습니다.
가가부타 라는 수초는 저도 알고 있었는데, 님포이데스 와 다른 것으로 알고 있었네요.
정보 감사 하고요.
잘 읽고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토종 자생수초에 관심이 많으신듯 싶어요..
앞으로 좋은 정보 있으시면..공유 부탁드립니다.

인정하기 싫긴해도 무언가를 체계화하고 상업화하는 기술만은 일본을 따라가기 힘든것 같아요...ㅜㅜ
또 국내 수입업자들이나 판매업자들이 그네들 의도한바 대로 그대로 수입하고, 쫒아하고,
다시 상업적인 의도로 무분별한 작명은 피해줬으면 싶습니다.
업자는 물론 물생활 하는 모든분들의 노력이 함께 해야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