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구영신,신년설교

공 상희 2021. 1. 7. 15:23

2021년은 아브라함 처럼, 창세기 18:9-15

 

이 시간에 2021년은 아브라함처럼, 이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본문의 여호와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만남의 내용 입니다. 여호와께서 마므레의 상수리나무들이 있는 곳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광채가 나는 영광의 모습으로 나타나시지 않으시고, 나그네의 모습으로 나타나십니다.

 

아브라함은 그들을 보자 달려 나가 영접을 합니다. 몸을 땅에 굽혀 인사하고 그들을 섬겼는데. 발 씻을 물을 준비해서 발을 씻게 하였고, 사라에게 속히 그들을 대접할 떡을 만들라고 하였고, 하인을 시켜서 송아지로 요리하게 하였습니다.

 

아브라함 섬김에 감동받으신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내년 이맘때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고 하십니다. 이때 아브라함의 나이는 99, 사라의 나이는 89세입니다. 사라는 이미 생리가 끊어져서 임신을 할 수 없는 몸 이었데 하나님께서 자녀를 약속하십니다.

 

그 후에 아브라함에게 대접을 받은 두 천사는, 소돔 성으로 향했고,

여호와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대화를 이어 갔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소돔성에는 아브라함이 자식처럼 생각하는 조카 롯이 있었는데, 소돔성이 망하게 되면 조카 롯도 망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소돔성에 있는 자기 조카 롯을 위하여 간구 합니다.

 

19장에 보면, 아브라함의 간구를 하나님께서 들어 주십니다.

하나님은 소돔 성을 멸망시키시면서, 아브라함을 생각하셔서, 조카 롯을 소돔성에서 내보내십니다. 이처럼 아브라함이 받은 응답과 복을 저와 여러분도 받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하나님을 대면하는 2021년이 되십시오.

요즘 정부가 비대면 예배를 드리라고 하고, 대면 예배를 드리는 인원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비대 면은, 인간대인간의 비대 면을 말하는 것이지. 하나님 대 인간의 비대 면이 되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어디서 예배를 드리든, 하나님과는 대면해야 합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을 대면한 사람들은 복을 받았습니다. 자신이 변화되고, 기도가 응답되었으며. 하나님이 주시는 새 힘을 얻었고, 하나님의 능력이 그를 통해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하나님을 대면한 사람은 하나님의 깊은 비밀을 알게 되기도 했고, 하나님을 대신해서 하나님의 일을 감당했습니다.

 

아브라함도 하나님을 대면한 결과 복을 받았습니다. 먼저는 자식이 없던 사라가 임신을 하고, 이삭을 낳게 되었고, 소돔성의 멸망에 대한 숨겨진 비밀을 알게 되었고, 조카 롯을 위하여 기도하여 소돔성이 멸망할 때 롯이 구원 얻는 은혜가 있었습니다.

 

본문에서는, 하나님께서 영광스런 모습이 아닌 나그네의 모습으로 아브라함을 찾아 오셨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하나님은 우리를 영광 스럽게 찾아 오는게 아니라.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서, 우리를 찾아오실 때가 있다는 의미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빈부귀천을 가리지 말고, 주님섬기는 것처럼 잘 섬겨야 합니다.

 

25: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25:45에는.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하십니다. 여기서 임금은 주님이십니다.

주님께서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나 하지 않은 것이, 곧 주님에게 한 것이나 하지 않은 것이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이 말씀에 뭐가 있어야 섬기죠. 할 수 있는데,

사람은 돈이 없이도 얼마든지 다른 사람을 도울 수가 있습니다.

옛 사람들은 이것을 무재 칠시(無才七施)라고 하였습니다. 재주가 없어도 일곱 가지를 베풀 수 있다는 뜻입니다.

첫째는 신시(身施)입니다. 몸으로 돕는 일입니다. 둘째는 심시(心施)입니다. 마음을 함께 하여 돕는 일입니다. 셋째는 안시(顔施)입니다. 편안한 얼굴과 웃음으로 대하는 일입니다. 넷째는 애시()입니다. 사랑하는 눈으로 바라보아 주는 일입니다. 다섯째는 언시(言施)입니다. 좋은 말, 격려하는 말, 칭찬하는 말, 따뜻한 말을 해주는 일입니다. 여섯째는 상좌시(狀座施)입니다. 남에게 자리를 양보해주는 일입니다. 일곱째는 방사시(房舍施)입니다. 내 집의 빈방에 하룻밤을 편하게 재워주는 일입니다. 이 일들은 얼마든지 돈 없어도 이웃에게 베풀 수 있는 일입니다.

 

저와 여러분은, 금년에 나의 가족과 이웃과 교우와 선교지의 영혼을 섬기므로 하나님을 섬기기를 바랍니다. 헌금을 하시면 좋고, 헌금을 할 형편이 안 되면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런 섬김을 통해서 하나님을 대면하는 복된 해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2. 약속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는 2021년이 되십시오.

하나님은 우리에게 약속을 주시고 약속을 이행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99세인 아브라함과 89세인 사라에게 자녀를 약속하십니다. 본문 10절에. “그가 이르시되 내년 이맘때 내가 반드시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 하십니다.

11절에 보면, 아브라함과 사라는 나이가 많아 늙고, 사라에게는 생리가 끊어져서. 인간적인 방법으로는 소망이 없는 두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런 그들에게 이삭을 약속하시고 하나님은 그 약속을 이행하십니다. 창세기 21:1-2.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 2 사라가 임신하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시기가 되어 노년의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하십니다. 이 말씀에 보면,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나님이 말씀하신 시기가 되어... 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약속이며, 하나님은 말씀하신 것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분입니다하나님은 약속하시면 반드시 지키시는 분입니다.

이사야 55:11.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 함이니라하십니다. 하나님의 입에서 나간 말씀은 헛되이 돌아가는 일이 없습니다. 반드시 말씀하신대로 이루어집니다.

 

우리도 기도하다가 하나님의 약속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약속은 반드시 응답됩니다. 기독교인이라면 반드시 해야 하는 체험입니다. 그런데 더 확실한 것이 있습니다. 성경의 약속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약속입니다.

성경은 신구약 66권이며, 총 절 수는 31,173절입니다. 그 중에 복에 대한 약속이 7,000번 정도 나옵니다. 그 약속은 특별히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주신 약속입니다.

성경이 나에게 주신 약속이기 때문에, 내가 성경을 읽고, 설교를 듣고 행하면, 그것이 나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이고, 나를 향한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그러니 저와 여러분 그 복을 누려야 합니다.

 

성경의 약속이 나의 것이 되는 비결이 있습니다. 믿음으로 받으면 됩니다. 성경에 약속된 복을, 믿는 자들에게 주신다는 약속이 2,000번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히브리서 4: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하십니다. 복음은 믿는 자들의 구원의 약속입니다.

그런데 복음을 들은 자들 가운데, 유익이 되는 사람들이 있고, 유익이 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구원의 약속을 믿음으로 들으면, 유익이 되는 것이고, 믿음으로 듣지 않으면 유익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은 2021년에는 성경의 약속 된 말씀을 무조건 믿음으로 받읍시다. 그리고 강단에서 선포 되는 말씀도 믿음으로 받읍시다.

그리고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찾아오셔서 이삭을 약속하신 것처럼, 우리들에게 성령으로 말씀하실 때에도, 믿음으로 받읍시다. 그럴 때 이삭이 태어난 것처럼, 하나님의 약속이 우리에게 실제가 될 것입니다.

 

3. 기도하는 2021년이 되십시오.

18:16-33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소돔성의 멸망에 대해서 말씀하셨고, 아브라함은 소돔성에 있는 조카 롯을 위하여 간구 합니다. 아브라함은 먼저 하나님께, 그 성 중에 의인 50명이 있으면 어떻게 하실 것인지를 물었습니다. 하나님은 소돔 성에 의인 50명이 있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시겠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의 마음에 혹시라도 의인 50명이 없으면 어찌하나, 라는 생각이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소돔성에 의인 45명이 있으면, 의인 40명이 있으면, 의인 30, 20, 10명이 있으면, 어떻게 하실지 물었고, 하나님은 계속된 아브라함의 질문에 짜증내지 않으시고 멸하지 않겠다고 다 응답해주십니다.

 

아브라함은 사실 우리의 중보자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그림자입니다. 아브라함의 기도 때문에, 롯이 구원을 받은 것처럼, 우리는 중보자이신 그리스도 때문에, 우리가 구원 받은 것입니다.

 

누가복음 22:31-32.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부탁 하십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베드로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베드로는 예수님이 잡히시자.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습니다. 사탄은 베드로를 밀 까부르듯 하였습니다. 까부르다는 말은, 키질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그가 다시 일어나서 기독교의 지도자가 되었고, 초대교회에 큰 부흥을 일으키는 대사도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주님이 베드로를 위하여 기도하셨기 때문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하늘로 가셨습니다. 승천하신 주님은, 지금 무슨 일을 하고 계실까요? 우리를 위하여 중보기도하고 계십니다.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하십니다. 예수님은 지금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우편에서 중보기도 하고 계십니다.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시는 주님을 보여주는 그림자입니다.

 

또한 아브라함은 우리가 중보기도를 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가정을 변화시키고, 또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가, 기도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전능하신 하나님이 들으시고 응답해주시기 때문 입니다.

 

예를들면 영국의 죠지 윌리엄은, 포목점에서 서기 일을 했습니다. 배우지도 못하고, 부자도 아니었지만, 그에게는 꿈이 있었습니다.

주위를 돌아보니 젊은 청년들이 방탕하게 지내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그들을 하나님의 품으로 인도해 보겠다는 꿈을 가졌습니다. 가진 것이 없어서 그는 기도부터 시작했습니다. 끈질기게 기도했습니다.

아침 7시에서 밤 11시까지 일을 마치고, 다시 밤새 침대에서 앉아서 자고, 앉아서 기도했습니다. 그렇게 끈질기도록 3년을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기도 동지 12명을 붙여주셨습니다. 그 열 두 명이 함께 기도하며 만든 조직이 바로 YMCA입니다.

우리 중에는 죠지 윌리엄처럼 기도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한 마음으로 기도한다면, 우리들의 기도가 모여서 큰 역사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약 7,000개의 복을 약속 받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약속을 믿고 기도해야 한 다는 것 입니다.

에스겔 36:37.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하여 약속하신 후에 하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셨으면, 그대로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기도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약속하셨어도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할 때 하나님의 응답을 누리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 앞에 겸손 해야지, 교만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믿음으로 감사하며 간절한 심령으로 끝까지 기도하시고 기도 응답을 풍성하게 누려야합니다.

 

2021년에는 가족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목회자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그리고 교회를 위하여 기도하고, 나라를 위하여 기도하고, 세계와 열방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부탁드릴 것은, 기도하는 시간을 정하십시오. 그래야 기도습관을 생기고, 진짜 기도생활이 되는 것입니다.

 

결론입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이 받은 복을 받기를 원한다면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순종해서 하나님과 대면하시고, 작은 것으로라도 이웃을 섬기므로

하나님을 섬기시고. 항상 기도에 힘쓰므로 하나님께 크게 응답 받아 쓰임 받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