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복음서

공 상희 2021. 2. 4. 18:30

믿음을 더하소서.  17:5-10

 

이 시간에는 믿음을 더 하소서. 라는 제목으로 은혜 받겠습니다.

본문 5절에 사도들이 주님께 “우리에게 믿음을 더 하소서라고 구합니다주님은 그 간구를 들으시고 두 가지를 말씀하십니다.

먼저 믿음의 능력을 말씀하십니다. 6절에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라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어라 하였을 것이요그것이 너희에게 순종 하였으리라,는 말씀입니다. 믿음의 능력을 말씀하시고.

다음은 믿음을 더하는 방법을 말씀하십니다. 

주님은 종을 예로 들어종이 하루 종일 밭을 갈고 양을 치고 집으로 돌아왔지만주인은 하루 종일 수고한 종에게 “여기 와서 앉아서 먹으라.”하지 않고도리어 하루 종일 수고한 그에게 “내가 밥을 먹어야겠다밥 차려와라라고 일을 시킵니다.

그리고 종이 밥을 차려오면 “띠를 띠고 내가 먹고 마시는 동안에 수종 들고너는 그 후에 먹고 마셔라고 합니다.

종은, 주인이 명한 대로 합니다그렇다고 주인이 종에게 감사하지도 않습니다주님은 이런 비유를 드신 후에 10절에서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라고 말씀하십니다믿음을 더하려면 주의 말씀에 순종 하라는 말씀입니다.

우리 성도들이 믿음을 더 하소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믿음에 관심을 두십시오.

제자들이 주님에게 믿음을 더하소서라고 말했던 것은그들의 관심사가 믿음이었기 때문입니다제자들은 주님이 행하시는 수많은 기적을 보면서, 믿음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그래서 제자들은 주님에게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라고 부탁드렸던 것입니다.

저는 여기서 우리가 믿음을 가져야 할 이유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그 이유들은, 믿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할 것입니다

1)믿음이 중요한 것은, 믿음으로 구원 받기 때문입니다.

벧전 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하십니다성도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혼의 구원입니다그런데 구원은 믿음으로 받습니다우리가 무엇을 행해서 구원 받는 것이 아닙니다우리의 공로 때문에 구원 받는 것도 아닙니다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을 믿을 때, 구원 받습니다그래서 믿음이 중요합니다.

믿음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원의 믿음과, 생활의믿음입니다구원의 믿음을 가져야 죄 사함을 받고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고영원한 천국에 들어갑니다구원의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이 믿음은 우리가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에베소서 2:8절에 보면.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하십니다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데, 그 믿음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주어지지, 우리에게서 나는 것이 아닙니다하나님의 선물입니다그러므로 내가 십자가의 도가 믿어지고그로 인하여 구원의 믿음을 가졌다면엄청난 하나님의 선물을 받은 것입니다이런 믿음이 있는 사람은, 복된 사람입니다또 생활의 믿음은구원의 믿음이 있다면생활가운데 성령의 열매가 나타나야 진정한 믿음입니다.

 

2)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하십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이 말은 믿음이 있어야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 중에 중요한 것이 믿음입니다그래서 우리는 믿음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3) 믿음으로 응답을 받기 때문입니다.

아들이 “아버지!”하고 아버지를 부르면 아버지가 “왜 그래라고 응답해야 정상입니다불러도 응답하지 않으면 비정상입니다. 

하나님도 마찬가지입니다우리가 하나님을 부르면하나님이 응답하시고, 우리는 응답을 누려야 정상입니다이렇게 정상적인 신앙생활을 하려면, 우리가 반드시 가져야 할 것이 믿음입니다.

 

야고보서 1:6-7에 보면.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7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하십니다. 

기도하는데 의심하는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만큼 믿음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믿음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히11:4절에서 믿음으로 아벨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하십니다지금 우리는 마음과 정성과 몸과 시간 그리고 헌금을 드리며 하나님께 예배드리고 있습니다.

 

모두가 다 같은 모습으로 예배드리는 것 같으나, 어떤 사람은 가인처럼 하나님이 받지 않으시는 예배를 드릴 수 있고어떤 사람은 아벨처럼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그 차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믿음입니다. 

믿음으로 예배하면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가 되고믿음 없이 예배하면 하나님이 거절하시는 예배가 됩니다그래서 믿음이 중요한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믿음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4) 믿음으로 하지 않는 모든 것이 죄이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14:23.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라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 죄니라하십니다

먹고 마시는 것도 믿음을 따라서 해야 합니다믿음이 허락지 않는데 한다면 그것은 죄입니다그것은 하나님 앞에 부끄러운 것입니다.

5) 믿음으로 능력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본문 6절에서 주님은, 우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만 있어도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며그것이 우리에게 순종한다고 말씀하십니다믿음의 능력입니다.

교회를 다니면서도 성경에 나오는 기적처럼, 이 시대에도 기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그런 사람들은 기적을 체험할 수 없습니다반면에 성경에 나오는 그런 기적이 이 시대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능력을 체험합니다. 하나님께서 믿음대로 역사하시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4: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또한 그 보다 큰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하십니다놀라운 말씀입니다주님이 하셨던 일들이 얼마나 놀라운 일들입니까

주님은 만나는 모든 병자를 고치셨고심지어 죽은 자도 살리셨습니다그런데 주님을 믿으면 주님이 하신 일도 할 수 있고, 그보다 큰일도 할 수 있다고 하십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믿음의 능력입니다그러니까 믿음이 중요하고 우리는 믿음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6) 믿음으로 행하기 때문입니다.

행위는 믿음의 결과입니다내가 기도생활을 한다는 것은기도응답의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나의 예배를 받으신다는 믿음 때문입니다말씀대로 사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말씀대로 살려고 결심해서 살아지는 것이 아닙니다말씀하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확실하고또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이 확실하면행함은 반드시 생활 중에 맺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세상 사람들에게 불의한 행동으로 부끄러움을 당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왜 그런 일이 발생할까요?

믿음의 문제 때문입니다. 성경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그렇게 된 것입니다.

야고보서 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하십니다믿음과 행함은 하나입니다. 진짜 믿음을 가지면 행함은 따라옵니다. 믿음과 행함은 손등과 손바닥과 같습니다손등과 손바닥은 항상 같이 다닙니다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믿음과 행함은 하나입니다믿음이 있으면 말씀대로 삽니다그래서 믿음이 중요하고 우리는 믿음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2. 주님이 명하신 대로 하십시오.

종은 주인의 명대로 합니다그게 종의 삶입니다본문에 나오는 종은 하루 종일 밭일을 하고 집으로 들어왔지만쉬지 못하고 주인의 명을 따라 식사준비를 합니다그리고 주인이 식사하는 동안 옆에서 수종 듭니다이것이 종의 모습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종입니다. 고전7:23.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하십니다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산 하나님의 종들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종이 되면 안 됩니다세상을 살다보면 하나님의 말씀과, 사람들의 요구가 충돌할 때가 있습니다그럴 때 사람들의 요구를 따르면, 사람들의 종이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면 하나님의 종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으로 세상을 사는 것이 힘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명하신대로 순종한 것을, 백배나 갚아주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믿음으로 주님을 위하여 살면영생을 주십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써 천국을 영원토록 누리게 됩니다. 말씀에 순종 하십시다.

 

3. 자기 의나 자기 공로에 빠지지 마십시오.

믿음이 자라는 세 번째 방법이 10절에 나옵니다주님의 명령을

다 행한 후에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고 하라는 것입니다

주님의 명령 따라서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을 했어도내가 이런 사람이다라고 자기 공로를 내세우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람들 중에는 자기 의에 사로잡혀서 죄를 짓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교회에 큰돈을 헌금하거나 남들보다 큰 헌신을 한 사람들 중에는 자신의 지분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그래서 자신이 교회의 일을 결정하려고 하거나, 사람들 앞에 높임을 받으려고 합니다. 이런 것이 망하는 짓입니다이런 것은 종의 자세가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믿음이 자라는 것이 아니라 믿음이 무너집니다.

 

우리의 보상심리는 하나님께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왜냐하면, 하나님은 보상해주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잠언 22:4.“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하십니다우리가 겸손히 하나님을 경외하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보상해주십니다무슨 보상을 해주십니까?

재물로영광으로생명으로 보상해 주십니다.

우리는 주의 종입니다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자기 의나 자기 공로를 내세우지 말고 종으로써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 이라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그러면 하나님이 보상해주시는 것입니다.

 

결론입니다.

믿음을 더하소서라는 말씀 통해서 3가지 메시지를 주셨습니다.

믿음에 관심을 두고, 주님이 명하신 대로 순종하고, 자기 의나 자기 공로에 빠지지 마십시오오직 주님만 바라보시고 주님이 주시는 보상으로 만족하며 사시기를 예수이름으로 축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