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이론배경

리더스피치 2009. 7. 21. 22:24

현대 심리학의 관점

심리학적 관점(psychological perspective)이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그것은 하나의 접근법, 즉 심리학의 여러 문제들을 바라보는 방식을 말한다. 물론 하나의 심리학적 행위를 기술하기 위해서 많은 방법들이 가능하겠지만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다음 다섯 가지 관점이 현대 심리학의 주요 접근법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1. 생물학적 관점(biological perspective)

가. 생물학적 관점은 행동을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전기적 활동 및 화학적 활동과 연관시키려고 한다.

나. 우리의 사고, 꿈 및 정신 이미지등이 중추적 역할을 하는 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심리학자들의 가정이다.

. 생물학적 접근을 취하는 심리학자들은 두뇌에서의 사고(예: 뇌세포의 활동)와 정신 과정간의 연결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예 : ▶ 줄담배를 피우는 행동을 이해하고자 그가 어떻게 니코틴에 중독되었는가를 연구하게 되며 여러 가지 의학적 요인(예: 유전, 두뇌에서의 전기적, 화학적 활동, 호르몬의 활동 등)이 그의 정신과정 및 담배피우는 행동에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조사하게 된다.

▶ 뇌 손상 환자의 얼굴 인식에 관한 연구는 뇌의 특정 부위가 얼굴 인식에 전문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인간의 뇌는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는데 얼굴 인식에 할당된 부위는 대개 우반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반구는 공간 관계의 해석을 좌반구는 언어 이해를 전문으로 한다.

 

2. 정신분석적 관점(psychoanalytic perspective)

가. 정신분석적 관점의 기본 가정은 행동이 무의식 과정에서 비롯된다는 것으로 무의식 과정은 개인이 자각하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에 영향을 주는 신념, 공포, 욕망을 가리킨다. 즉 부모나 사회에 의해 금지되거나 처벌되는 다수의 충동들은 자각의 영역에서 무의식의 영역으로 이동할 뿐 사라지지는 않는다. 그것들은 정서적인 문제나 정신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거나 예술적 또는 문화적 활동과 같은 사회적으로 용인된 행동으로 나타난다.

. 비정상적 행동이나 문제행동은 갈등이 불만스럽게 해결되었거나 해결에 실패한 것을 나타낸다.

다. 담배피우기 역시 무의식적인 갈등의 상징일 수 있다.

예 : ▶ 흡연은 응석부리는 어린이로 있고 싶은 바람과 독립적인 성인이 되고 싶은 바람 사이의 갈등일 수도 있다. 따라서 담배 연기를 쭉 빨아들이는 것은 어린이가 젖병을 빠는 것을 상징할 수도 있다.

▶ 치료 방법은 담배피우는 사람의 내적 갈등을 해소하여 영원히 담배를 끊을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된다.

 

3. 행동주의적(학습이론) 관점 (behavioral perspective)

가. 설립자인 왓슨(John B. Watson: 1878~1958)은 어떤 사람이 무엇을 하는가를 이해하려면 그의 학습의 역사, 상황적 영향, 그리고 그 과정에 포함된 보상을 보면 된다고 하였다.

나. 즉 행동적 접근에서는 어떤 사람이 학습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를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즉 어떤 외적인 절차가 그를 조건화 시켰는가를 보고자 하였다.

예 : ▶ 담배 피우기는 다른 사람이 맛있게 담배 피우는 것을 관찰하고서 따라 피우는 것을 배웠을 것이며 애연가는 담배를 즐거운 사교의 기회, 스트레스의 해소, 또는 기타의 보상과 연결 지음으로써 담배 피우는 것이 습관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담배를 끊으려면 담배 피우기와 관련된 상황에서 자신이 담배를 피우지 않고 다른 반응을 하는 것에 보상을 주도록 해야 한다.

 

▶ 비만인 사람 중에서 특정한 자극(TV시청)이 있을 때에만 과식(특정한 반응)을 하는 사람들이 있은데 이들 자극의 회피를 학습하는 것이 많은 체중조절 프로그램의 한 부분을 구성한다.

 

4. 주관주의적 관점(subjective perspective)

가. 개인의 경험을 가장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한다. 즉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기인식, 경험 및 선택을 통해 “우리 자신을 제작하게 된다.”는 접근법이다.

나. 따라서 모든 행동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개인의 능력에 달려 있다고 본다. 이러한 선택은 각 개인이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호의적으로 보면 아름답고 행복감을 느낄 것이고, 세상을 위험하고 적대적으로 보면 방어적 태도를 가지며 불안해질 것이다. 따라서 심한 우울증도 정신병이 아니라 단지 개인의 지각이나 태도가 비관적이라는 표시일 뿐이다.

 

예 : 담배를 피느냐, 끊느냐 하는 것은 담배가 우리에게 주는 이익이나 위험에 대한 지각에 달려 있어 애연가가 끊으려고 결심하지 않는 한 끊을 수 없다.

 

5. 인지주의적 관점(cognitive perspective)

가. 정신과정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우리 마음(mind)이라 부르는 것들(예: 지각, 기억, 사고, 판단, 의사결정, 기타 정보 처리 체계)을 연구한다.

나. 즉 인간의 두뇌가 어떻게 정보를 받아 들여 처리하고 특정의 행동 유형을 만들어 내는가를 연구하는 접근법이다.

다. 인지심리학자들은 종종 마음과 컴퓨터의 비유를 이용한다. 즉 입력 정보는 여러 방식으로 처리되며 그것은 선택되고 비교되며, 이미 기억 속에 있는 정보와 결합되고 재배열 된다.

예 : 아동기 기억상실증 현상

▶ 우리가 생애의 첫 몇 년간을 자세히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우리의 경험을 기억 속에 정리하는 방식이 성장하면서 크게 달라졌기 때문일 수도 있다.

▶ 그러한 변화는 언어 능력이 급성장하는 세 살쯤에 특히 두드러지는데 언어는 우리의 기억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ㅁㄴㄹㅇ
ddd
감사히 퍼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담아갈게요^^
잘 봤습니다

퍼갈께요~
asd
감사합니다.
하루
감사욤
담아가요~
감사합니다~ 담아갈께요~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봤습니다.
한가지 여쭤볼 점이 있는데요,
예를들어 어떤 평범한 여자가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병이 생기고, 다중인격이 되고 살인을 한다.(영화 브레이브 원)
이 경우에 이 여자의 살인이라는 행동을
정신분석적 관점, 주관주의적 관점, 인지주의적 관점 중 어디에 해당할까요?ㅜㅜ
아무리 생각해봐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