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일대사 면접과 디즈니랜드 구경

-일본여행기(6)-

행촌수필, 안골은빛수필문학회 이윤상

오전 9시 주일대사관을 방문하여 대사의 환영을 받았다. 오늘 모든 일정을 뒤로하고, 한국 교원연수단을 맞아 환담시간을 마련했다고 말씀하셨다.

“국가의 미래는 교육자들에게 달려있다. 부정부패 척결이 한국이 살 길이다. 자칫하면 공산주의자들의 밥이 되기 쉽다. 교육자들은 제2세 교육에 헌신해야 한다. 국가가 부강해지지 않으면, 개인이 아무리 유능해도, 국제무대에서 사람대우를 받지 못한다. 인간교육에 최선을 다해달라.”는 등 당부말씀을 해 주셨다.

최 대사가 교통부장관으로 있을 때 자신의 초등학교 2학년 담임선생님이 장관실에 오셔서

“최 장관, 자네가 앉아있는 자리는 대통령이 준 자리가 아니고 국민이 준 자리이니, 국민을 한 시도 잊지 말고 장관 직무를 잘 수행하시게.”

라고 명령을 하셔서, 그 은사님의 당부를 받들면서 장관 직무를 수행했다고 말씀하셨다.

1961년 육군참모총장 시절에 총장공관 관리비를 당신 봉급으로는 감당할 수가 없기에 공관은 비워놓고, 3칸 자리 사저에서 살았다고 한다. 총장 부인이 동네 쌀가게에서 식량을 사가는 것을 보고, 동네사람들이 깜작 놀랐다는 말씀을 듣고, 최 대사님이 얼마나 청백하고, 진실한 애국자인가를 알게 되어 깊은 감동을 받았다. 대사 접견을 마치고, 미국 다음으로 생긴 디즈니랜드로 향했다.

디즈니랜드를 1983년 4월에 개장했는데, 내가 그해 11월에 탐방했으니, 일본인들도 채 가보지 못한 유원지를, 일찍 찾아간 셈이다. 도쿄 역에서 10km 떨어진 새로운 주택 개발지, 우라야스(浦安) 역에서 버스로 15분정도 거리에 있었다. 그 넓이는 미국의 디즈니월드를 능가한다고 했다. 유원지의 놀이시설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디즈니랜드와 플로리다의 디즈니월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을 설비했으며, 오리지널도 비치되어 있었다.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스케일이 큰 유원지로 1년에 1천만 명이 찾는다고 했다. 도쿄 역에서 JR게이오센(京葉線)을 약 15분간 타고 마이하마 역에서 내리거나, 도쿄 역에서 직행버스로 갈 수 있다. 우리는 광광버스로 갔다. 입장할 때 자유이용권을 사서 입장했는데, 그 많은 놀이시설을 이용하려면 하루 종일로는 다 할 수 없을 정도였다. 몇 군데만 이용하고 티켓을 그대로 갖고 나오려니 돈이 아까웠다. 하루에 다 돌아보기에는 도저히 불가능했다. 다음에 자유이용권을 이용할 수 있다는데, 내가 가족끼리, 또는 나 혼자 언제 다시 와서 디즈니랜드 이용권을 사용할 것인가.

세상 모든 이들의 꿈의 세계, 디즈니랜드는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구역마다 각각의 특색에 맞게 이루어져 있었다. 판타지 랜드는 동화의 주인공들이 모여 있는 환상의 세계, 네버랜드로 날아가는 해적선을 쫓는 피터 팬의 하늘여행, 백설 공주와 난장이, 신데렐라 성으로 가는 신비여행, 미키마우스 콘서트 등이 펼쳐졌다.

웨스턴 랜드는 미국 서부개척시대로 돌아가는 테마파크, 카우보이처럼 사격을 하고, 증기선을 타고 단지를 돈다. 톰 소야의 뗏목과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광산열차가 인기를 끈다. 어드벤처 랜드는 카리브 해적, 정글탐험, 무인도 표류, 나무위의 집 등 현실에서 만나기 어려운 모험의 세계가 기다리고 있다. 툰 다운은 만화에서 만났던 주인공들의 마을, 미카와 미니, 도널드, 구피, 로저, 래빗 등을 테마로 한 곳으로 이들을 이용한 놀이 시설이 아기자기했다. 투모로우 랜드는 미래를 위한 과학관, 상상했던 과학의 세계, 우주, 지구 속 등 다양한 지적탐험이 가능하다.

크리스터 컨트리는 통나무배를 타고 미국남부를 탐험한다. 급류와 폭포, 늪지 등을 지난다. 카누를 이용한 놀이기구도 있다. 월드바자는 각종 기념품과 먹을거리가 있는 디즈니랜드의 시장, 판매하는 제품들은 디즈니의 캐릭터제품으로 사지 않고 버티기엔 힘들 정도로 깜찍한 것들이었다.

자유이용권이 많이 남아 있지만, 귀국할 비행기 시간에 쫓겨 아쉬움을 안고, 디즈니랜드에서 공항으로 이동하였다. 17:20 대한항공KE701 여객기에 올라서, 한 시간 반 정도 비행하니 김포공항에 닿았다. 호남해외여행사 버스로 무사히 전주에 도착했다. 15일간의 동남아시아 5개국 해외연수가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되었다.

10월28~11월11일 동남아 5개국 15일간, 장도(長途)의 국외여행을 다녀와서 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