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발행인 이승재 2011. 4. 17. 19:30

1998년 ‘로타리 킬른’ 전문회사로 설립  중전기 사업부신설, 재활용업도 박차

 

 

 

신기술 벤처기업으로 각광받는 동원엔지니어링(주) (대표이사 박진희)는 세계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환경문제와 녹색에너지 산업의 중요성에 대해 남다른 애착을 갖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전과 함께 에너지 절감이라는 시너지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우리나라 정부의 녹색정책 추진에 대한 움직임이 빨라짐을 느낀 박사장은 “정부가 녹색성장 국가로의 발전으로 세계적인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에너지관련 기업들에게 기술개발과 관련한 여러 가지 지원을 늘리고 있다”면서 “녹색성장을 효과적으로 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생각해 왔다”고 말했다.

동원엔지니어링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미리부터 예견하고 환경이 곧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폐기물 재활용사업을 통해 신설 녹색산업을 실행하고 있다.

올해 한강유역청으로부터 폐유(폐변압기) 중간처리업허가(제 한강 중간 226호)를 받은 동원엔지니어링은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매화리에 분리(탈유)시설과 절단·건조·보관시설을 갖춘 메머드급 처리장을 완벽하게 갖추고 국가가 정한 지정폐기물을 최신 복합 첨단 환경설비를 통해 처리하고 환경 오염문제 해결은 물론, 폐기물을 연료화해 국가에너지 정책에 부응하고 있다.

특히 품질기술력과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생산단계별로 철저한 품질 관리를 수행함으로서 제품에 한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목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산업폐기물을 태워버리거나 후진국의 경우는 다 쏟아 버리지만 동원엔지니어링은 버려지는 폐기물들을 수거해 다시 에너지로 바꾸고 있다. 환경정책사업의 일환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박 사장은 무엇보다도 환경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그는 “환경관리는 전 세계적으로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그런 기술들은 전수해줘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사장은 “‘무엇보다 기본 데이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연구해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열을 발생하면 회수하는 전문적인 회사가 있어야 하고 그 열을 회사가 수요처에 공급하는 시스템도 알맞게 갖춰야 한다”고 기업 간 폐자원 활용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원엔지니어링은 지난 1998년 자타가 공인하는 로타리 킬른(Rotary kiln)  제작 전문회사로 쾌속 성장해온 기업이다.

1998년 2월 로타리 킬른 설계 제작 전문회사로 설립한 동원엔지니어링은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로타리 킬른외에 리클레이머(Reclaimer)·스태커(Stacker)·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설비·RDF 자동선별기·이온화 정수처리 장치 등을 개발, 글로벌한 엔지니어링 리더로 현재까지 성장해 왔다.

동원엔지니어링은 다수의 로타리 킬른 & 드라이어(Rotary kiln & Dryer) 설계 제작 및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최고의 설계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포스코(POSCO) 석회소성로 등을 제작했고 현대제철 로타리 킬른 베이직(Rotary kiln basic)을 설계 및 제작 시공해 명성을 쌓았다.

특히 2000년부터 리클레이머 설계 기술개발을 시작으로 KCC, KCC 고려시리카 등을 국내 중소기업으로 최초 자체설계 제작 시공했다. 또 그 기술을 인정받아 남해화학에 600ton/hr 의 포털 드라이어(Portal Reclaimer) 공사를 해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수주하는 등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며 현재 1200ton/hr의 처리 능력을 갖춘 리클레이머 기술 개발에 까지 성공했다.

2002년 R&C 엔지니어링을 인수해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사업을 시작으로 환경기술 개발에 참여한 동원엔지니어링은 국내 다수의 특허 및 실용신안을 보유하고 있고 유수의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시설을 수주해 설계 제작 시공한 바 있다.

아울러 차세대 환경사업을 기업의 전력추진 제1과제로 삼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2007년 및 2008년에 수처리 설비 및 RDF 선별기를 특허등록 하는 등 각 분야의 연구개발에 끊임없는 발전을 이끌어 내고 있다.

동원엔지니어링은 설계·생산·제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품질 및 환경경영을 최우선으로 생산해 내고 있으며 지난 2005년에는 ISO 9001 및 ISO 14001을 인증 받는데 성공했으며 2006년에는 이러한 연구개발 및 노력 등을 인정받은 동원엔지니어링은 중소기업청으로 부터 신기술 벤처기업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해 2009년 기술혁신형(INNOBIZ)기업으로 인정받았으며 경기도 유망중소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의 쾌거를 이뤘다.

한편 2007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위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 매년 연구개발에 10%이상 투자하는 등 기술개발이 회사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모토 아래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산업기계와 환경기계를 전문으로 생산, 제작하는 동원엔지니어링의 제품은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제품이지만 대기업 등 제철관련 회사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주요한 제품이며 특히 최근 국내 여러기업들과 해외 플랜트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정부로부터 신기술에 대한 인증을 받아 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