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과 비영리

사계절산타 2008. 11. 20. 00:17

 

 

http://changeon.itcanus.net

 

다음세대재단은 비영리단체들의 미디어 지원을 위해 아이티캐너스(ITcanus www.itcanus.net) 사업을 2008년부터 새로운 시작하였습니다. 비영리단체들에게 미디어를 지원한다는게 무슨 의미일까요?

 

미디어를 소통의 도구이자 방법입니다. 미디어를 지원한다는 것은 소통의 도구와 방법을 나누겠다는 뜻입니다. 비영리단체가 미디어를 만지기 시작하면 우리 사회는 새로운 가치와 만나게 됩니다.

 

경쟁이라는 이름으로, 그 경쟁에서 이길 것이라는 마약과 같은 자기 암시로,  전 세계가 하나의 가치만을 신봉하는 현실을 마주치게 될 때, 새로운 사회적 가치, 삶의 가치를 전해 주는 곳이 비영리단체 같습니다. 소중한 비영리의 가치가 제대로 소통되기 위해서는 미디어 활용 능력이 요구 됩니다. 이 활용 능력은 기자재를 다루는 힘도 포함되겠지만 그것만은 아닙니다.

 

미디어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이 먼저 필요합니다. 미디어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 앞에 놓인 뉴미디어의 기회와 위기를 진단해야 합니다.

 

미디어에 숨어 있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자 만들어진 컨퍼런스가 있습니다.

 

다음세대재단이 만든 2008 비영리미디어컨퍼런스 체인지온(Change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영리와 미디어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제공할 것입니다. 기조연설자와 발표자를 섭외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얘기가

"난 비영리를 모른다"였습니다. 억지로 비영리에 맞추지 말고, 발표자의 미디어에 대한 생각을 진솔하게 말씀해 주면 비영리 관계자들이 알아서 해석할 것이라 했습니다. 그리고 각 섹션을 발표후 억지로 맞춘 토론을 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가지면서 참석자들 스스로 질문하고 생각토록 구성했습니다.

 

12월 12일 서울 양재역 EL타워에서 열립니다, 자세한 소식 http://changeon.itcanus.net

 

이 컨퍼런스와 관련된 2가지 더 즐거운 소식이 있습니다.

 

먼저 오늘 체이지온에서 트랙백 이벤트 열었습니다. 체인지온 소식을 블로깅하고 트랙백을 보내주면 추첨을 통해 무료입장의 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자세한 소식은 http://itcanus.net/110

 

두번째 소식은 참여자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열린 모임! 바캠프(BarCamp) 가 체인지온 부대행사로 열립니다. 참가비가 없는 대신 인원이 50명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무형식속의 탄탄한 형식이 존재하는 바캠프를 경험해 보시죠~~~

바캠프 참가신청은 http://www.onoffmix.com/e/choasin/469  이곳에서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