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독서여행

사계절산타 2010. 5. 3. 01:25

아버지의 독서여행.. 일곱번째 책입니다.

 

이번 책은 너무나도 유명한 칼릴 지브란(Khalil Gibran)의 예언자 입니다.

삶에서 죽음까지의 깊이 있는 통찰력을 보여주며, 지혜의 주옥같은 언어들이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정리해 놓은 신 것을 읽다보니, 제 눈을 사로 잡은 잡은 것이

일에 대한 것입니다.

 

 내가 왜 이 일을 하고 있을까? 자문할 때 그 답을 얻기 위한 가이드가 될 만한 것입니다.

 

 

아버지의 독서여행을 정리하면서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고 싶은 이야기를 책을 통해 하고 계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제부터 아버지께서 정리한 내용을 보시죠!!

 

Khalil Gibran, Le Prophete(The Prophet)

오강남 옮김, 「예언자; 삶과 사랑을 노래하다」(서울; 현암사, 2003)

 

칼릴 지브란의 「예언자」는 세계에 몇 되지 않는 베스트셀러(best seller), 스테디셀러(steady seller) 중의 하나이다.

단테의 「신곡」이나, 니체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와 비견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심지어 현대의 성서라고 격찬하기도 한다.

좀 과장된 표현이기는 하나 한번쯤 부담없이 접할 만한 책인것만은 확실하다.

 

그는 시적인 언어를 통해 다음과 같이 예언한다. 조용히 귀 기울여 보라.

 

1. 사랑에 대하여

사랑은 자신을 주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줄 수 없고, 사랑은 스스로를 충만하게 하는 일 말고는 다른 소망이 없습니다.

 

2. 자녀에 대하여

여러분의 자녀는 여러분의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비록 여러분을 통해서 왔지만 여러분으로부터 온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저 위대한 생명이 사랑하는 그의 아들. 딸 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그들에게 사랑을 줄 수는 있지만,

생각을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3. 일에 대하여

일하는 것은 영혼과 보조를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일하는 것은 삶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일은 사랑의 구체적인 모습입니다.

 

4. 주는 것에 대하여

여러분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어 주는 것은 진정한 줌이라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 스스로를 줄 때, 그것이 참된 줌입니다. 즐겨 주는 이들이 있는데, 그 즐거움이 그들의 보상입니다.

달라고 할 때 주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달라고 하기 전에 알아서 주는 것은 더욱 좋은 일입니다. 지금 주십시오.

 

5. 기쁨과 슬픔에 대하여

기쁨은 슬픔이 가면을 벗어 드러나 모습입니다. 이 둘은 함께 옵니다. 이 둘은 떨어질 수 없습니다.

 

6. 죄와 벌에 대하여

단 하나의 잎새도 나무 전체의 묵인 없이 혼자 노랗게 될 수 없듯이,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도 여러분 모두의

숨은 뜻 없이는 그럴 수 없습니다. 여러분 중 하나가 넘어졌다면 뒤에 오는 사람들에게 걸림돌이 있음을

경고하기 위해 넘어진 것입니다.

 

7. 자유에 대하여

여러분이 진정으로 자유로워 지는 것은 낮에도 근심이 없고 밤에도 아쉬움이나 슬픔이 없을 때가 아니라,

이런것들이 삶을 옭아 매도 훌훌벗고 얽매이지 않은 채 이를 딛고 올라 설 때입니다. 여러분이 자유롭게 되기 위하여

버려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여러분 자의식에서 생겨난 파편입니다.

 

8. 아픔에 대하여

아픔은 깨달음을 가두고 있는 조개껍질 깨기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삶에서 날마다 일어나는 기적을 경이로운 것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아픔도 기쁨이나 환희 못지 않게 경이로운 것으로 보일 것입니다.

 

9. 이성과 감정에 대하여

이성과 감정은 영혼의 키요 돛입니다. 돛이나 키중 어느 하나만 없어도 여러분은 파도에 나부끼며 떠다니거나

바다 한 가운데 꼼짝 못하고 서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성은 제 혼자 다스리게 되면 제약하는 힘이 되고,

감정은 돌보지 않고 그냥 두면 타서 자멸할 수 밖에 없는 불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이성안에서 쉬고, 감정속에서 움직여야 합니다.

 

10. 가르침에 대하여

스승은 그의 지혜를 나누어 주는 것이 아니라 그의 믿음과 사랑을 전해 주는 것입니다.

한 사람의 비전이 다른 사람에 그 날개를 빌려줄 수는 없습니다.

 

11. 우정에 대하여

친구는 여러분이 사랑으로 씨뿌리고 감사함으로 거두어 들이는 여러분의 발입니다.

친구는 여러분의 필요에 대한 구체적인 응답입니다. 친구를 위해서는 여러분의 최선을 다하십시오.

달콤한 우정속에 웃음이 깃들게 하고 그 속에서 즐거움을 나누십시오.

 

12. 말하기에 대하여

말을 할 경우 대부분 생각은 반쯤 죽임을 당합니다. 침묵할 때 생각은 되살아 납니다.

 

13. 선과 악에 대하여

악이라는 것은 선이 자신의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고문 당하고 있는 상태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선이란 여러분의 거대한 자아를 사모하는 마음에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자신과 하나되면 여러분은 선합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일부를 주려고 애쓴다면 선합니다.

여러분이 목표를 향하여 의연하게 당당한 걸음으로 걸어가면 선합니다.

 

14. 쾌락에 대하여

쾌락은 자유의 노래, 그러나 그것이 자유는 아닙니다. 쾌락은 여러분의 욕망이 꽃 피는 것,

그러나 그것이 그 열매는 아닙니다. 쾌락은 높이를 찾아가는 깊이, 그러나 그것이 깊은 것도, 높은 것도 아닙니다.

 

15. 종교에 대하여

매일의 삶이 여러분의 성전이요, 여러분의 종교입니다. 하나님을 알려면, 수수께끼를 풀려는 사람이 되지 마십시오.

오히려 주위를 살펴 보십시오.

 

16.죽음에 대하여

삶과 죽음은, 강과 바다가 하나이듯, 한 몸입니다.

여러분이 진정으로 죽음의 영혼을 보고 싶으면 살아있는 몸을 향해 심장을 활짝 여십시오.

사계절 산타님의 글 덕택에 제가 더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제가 영광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