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일기

흙사랑-이천기 2012. 4. 27. 11:14

고구마 농사를 짓다 보면 잎이 노랗게 말라 죽는 덩쿨쪼김병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호박고구마에서 많이 나타나며 밭 전체가 감염이 되어 고구마 농사를 망친 사람도 있습니다.

고구마 종순과 산성 토양에 잠입한 악성 병원균의 피해이며 정도가 심하면 밭 전체가 감염이 되고

병원균의 잠복기간은 3년이 간다고 합니다.

3년 전 경남 거창에 귀농한 사람이 4천평 밭에 호박고구마를 심어 이 병에 감염이 되어 농촌진흥청 

역학조사팀이 현장에 와서 조사한 결과  토양과 종순에 덩쿨쪼김병에 감염되었다고 밝혀내었지만 

종순농가에서 귀농자에게 아무 배상을 해 주지 않았고 귀농자는 그해 고구마 농사를 망쳤습니다. 

이 일이 있고 귀농카페와 인터넷을  통해 알아본 결과 호박고구마의 덩쿨쪼김병의 피해가 많다는 것을

알고 우리가 하고 있는 매실을 이용한 종순소독법을 알려 고구마농사를 오랫동안 대량으로 짓고 있는

고구마 농가에도 알려주어 생착률을 높여 고구마 농사를 잘 짓게 하고 있으며,인터넷 귀농카페에도

이 방법을 알려 고구마 농사를 잘 지었다고 하는 감사인사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호박고구마는 고구마 전문농가에도 생착률이 50~60%이며 매실액에 종순을 담가 소독을 하고 심으면

토양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와 같이 90% 이상 생착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금같이 어려운 시기에 제가 개발한 이 비결이 고구마농가에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종순을 소독하기 위해  물 20ℓ(한 말)에 매실액 100 m를 희석합니다.  매실액은 적량을 지켜 희석해야 하며

매실액을 적량보다 많이 사용하면 한 낮 고온에 잎마름 현상이 나타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매실액을 희석한 물에 고구마 종순뿌리를 2시간 정도 담궈 놓으면 종순소독이 되고 뿌리활착이 잘 됩니다.

                      고구마 종순 뿌리만 5 cm 정도  매실물에 잠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매실속의 산酸 성분이 균菌을 소독을 하며 구론산과 마그네슘이 발근촉진제 역활을 합니다.

생육에 부작용이 없는 비율을 찾기 위해 수 회 다양한 방법의 실험을 했었습니다.

 

고구마 농사를 대량으로 하시는 분은  밭에  깊지 않은  웅덩이를 파고 큰 비닐을 깔고 필요한 만큼의 매실액을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고구마 종순뿌리만 5 cm 정도  매실물에 잠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독을 하고 남은 매실 희석된 물을 아침일찍 정식한 고구마 잎에 분무해 주면 부동제不凍劑역활을 해서 5월에도 내리는

서리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호박고구마 밭

 

호박고구마 밭

 

                                                             고구마종순판매  신문광고 참조

 

고구마 종순농가에서는 위와 같이 호박고구마는 생착률 낮다고 하는 주의 글을 광고에 싣고 있습니다.  

*************************************************************

                            @@@@@@@@@@@@@@@@@@@@@@@@@@@@@@@@@@@@@@@@@

                                       블로그 게시글과 사진은 허락없이 복사 및 스크랩을 금합니다.  copyright 2012.

               



                    고구마 종순을 빨리 잘 심기위해 철사를 이용한 도구 만들기

굵은 철사를 굽혀 이렇게 만듭니다. / 손잡이 길이를 제외한 25cm 정도가 고구마 종순심기에 좋습니다.

고리를 굽혀 만들어야 종순을 찔러넣고 도구를 뽑을 때 종순이 딸려 오지 않습니다.

 

 

                                                                   종순을 고리 입구에 끼웁니다.   

 

 

25도 각도로 이랑줄에 눕혀 심어야  캘 때 힘들지 않습니다.

 

종순이 땅속에 많이 들어가 있어야  수분부족현상이 없고 뿌리가 빨리 내립니다.

 

종순심기 도구를 뽑고난 다음 바람이 들어가지 않게 이랑을 가볍게 눌러 줍니다.

 


                             

                                        지난 사진도 몇 장 올립니다.  무멀칭 고구마 농사 2009

                                매실밭 사이에 비닐 멀칭도 하지 않고 호박고구마 종순을 소독하고 심었습니다.

                               풀과의 전쟁을 몇 해 치루고 난 후 비닐 멀칭을 하게 되었습니다.

 

풀속에서도 호박고구마는 90% 이상 잘 자라 주었습니다.

 

큰 고구마가 많이 나왔습니다. / 고구마는 종순간격을 좁게 심으면 먹기 좋은 크기의 작은 고구마가 많이 나옵니다.

 

호박을 닮은 고구마도 나왔습니다.

 

호박고구마를 눕힌 모습입니다.  

 


우수카페 [곧은터 사람들] 2010.6.6 올린 (이틀만 시인李相佶) 님의 고구마 심기 사례를 올립니다.

 

모종은 호남방 가을남자님에게서 구하고 (호박고구마 3단)

심는것은 이천기님의 올려진글 (유기농친환경방글709번)을 읽고

꼭 그대로는 아니지만

얼추 이정면 되겠지 하게 세수대야정도 크기의 함지박에

물을 붓고 매실효소(엑기스라고 흔히 함)를 음식할때 식초 따르듯

조금 넣고 희석해서 두 시간 정도 물에 담궈놓은 다음

다음날 밭에가서 심기전에 흙이 굳어있었으므로 물을 훔뻑 준후

죽을것을 감안해서 간격을 비교적 적게 잡아 심고난 다음에

다시 물을 흠뻑주고 흙으로 덤어준 다음 작업끄읕~~.

그리고~일주일후 어제 밭에 가서 확인차보니

기적같이 100%살아 있었다는 사실!!

작년이나 그전해엔 듬성듬성 죽어있어서

흔히 보식이라고 다시 사다심기를 하기도 하고

좀 자랐다 싶은것을 끊어서 다시 심기도 했던 관계로

고구마 수확할때 크기가 둘쭉날쭉한 상태를 겪었었는데

올해는 그런 어설픈광경은 보지 않아도 될것같은 행복한 예감입니다.

관심있게 이런저런 알짜베기 지식을 놓치지 않은

쎈스만 있으면 초보님이나 고수님들도

좋은 결과 있을것으로 믿어 확신합니다.

좋은정보 올려주신 이천기님께 감사드립니다.ㅎㅎ

 

 


흙사랑님이 올려주신 고추농사정보를 활용해서 고추농사 잘 짓고 있습니다. 지난 해에 호박고구마 농사도
매실액으로 소독하고 심어 종순이 죽지 않고 살아 고구마 수확을 많이 했습니다. 올해는 감자도 매실로 소독하고
심었습니다.^^ 다음주에 고구마와 고추를 심을 계획입니다. 흙사랑님 감사합니다.
듣기로는 호박고구마 활착율이 아주 저조하다고 하는데, 지난해 마을 부녀회에서 호박고구마를 심었는데,
50%정도나 성공 하였을까요? 올해 따라 해보고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귀한정보 올려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천기님 께서 쓰신 글을 보면 부끄럽고 배우는것이 많습니다. 지난해 고구마 농사도 잘 지었습니다.
힘들게 실험하고 연구한 정보를 공짜로 너무나 많이 배운다는것도 고맙고 감사한 마음으로 지내고 있었습니다
행여 누가 되지 않는다면 농사지은 미나리를 조금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택배 받으실 주소와 전화번호를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효자농원 육심혁
매실효소 질문입니다. 일반 집에서 담근 매실액기스도 가능할까요? 작년에 덜익은 매실을 따다가 설탕넣어서 만든건데 음료로 마시고 있습니다. 그걸로도 소독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호박 고구마는 뿌리 활착이 잘 안된다고들 합니다. 경험상 호박 고구마 심는 것은 종순도 중요하지만 여기 글처럼 매실효소 희석액으로 종순을 다라이에 사나흘 담궜다가 뿌리가 나오면 비 오기 기다렸다가 심으셔야 100% 활착에 가까와 집니다. 비가 안오면 주로 해가 질 무렵 심으시고 물을 듬뿍 구덩이에 주고 나서 심으셔야 합니다. 뿌리가 활착 될 때까지 비가 안오면 자주 물도 줘야 하는 수고도 따르겠죠. 흙사랑님과 이천기님이 동일인입니까? ㅎㅎ 이천기님 대나무 하우스 글좀 스크랩 허용해 주시면 감사합니다. 곧은터 송헌입니다.
허락을 받고 가져 가는 것은 괜찮습니다. 송헌님 자료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신문기사 보고 또 다시 blog 찾아 탐독하였습니다. 올해에는 그대로 한번 . 먼저 감사 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5월 18일자 신문 스크랩해놓고 다시 블로거 들어왔습니다 호박 고구마 오늘 택배로 4000주 도착했습니다 내일 그대로 해볼까 합니다.........
바로 심지 않으신다면 2~3일 정도 뿌리를 물에 담가 놓고 활착을 유도하는 것도 좋겠지만
1주일 이상 오래 물에 담가 놓았다가 땅에 심으면 병에 감염이 되거나 죽는 확률이 많습니다.
심기 2시간 전 뿌리 3cm 정도만 매실액에 담갔다가 소독처리를 하고 심으면 덩쿨쪼김병 살균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농사 풍작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ㅅㅅ 잘보고 배웠습니다
나중에 귀농할때 큰도움이될것같습니다
날씨가 많이 풀린 월요일이었습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히 보고 갑니다.며칠 남지 않은 크리스마스 '메리 크리스마스~'가 되시기 바랍니다.
미리 크리스마스인가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