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HACCP

다온푸드솔루션 2015. 7. 31. 16:49

HACCP바로알기

 

 

 

1. 해썹(HACCP)인증을 받으려면 돈이 많이 든다?

 

해썹(HACCP)은 시설이 아니라 관리입니다. 현재의 공장이 식품위생법에서 정한 시설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면, 최소한의 위생설비 보완으로 가능합니다.

일부 해썹(HACCP) 공장을 건축하는데 비용이 많이 발생했다는 소문은 해썹(HACCP)적용이 아니더라도 공장을 건축하는데 드는 비용과 제조설비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이지, 실제 해썹(HACCP)에 필요한 것은 최소의 위생설비에 필요한 비용일 뿐입니다.

 

 

대기업과 같이 큰 규모 공장은 사람이 관리할 수 없기에 시설적으로 보완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소규모 작업장의 경우에는 시설이 미흡한 부분을 종사자의 위생관리 등으로 충분히 대응 할 수 있습니다.

 

 

 

2. 해썹(HACCP)하려면 새로운 시설이 필요한가요?

 

해썹(HACCP)을 적용하기 위해 새로운 시설과 설비를 도입 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의 시설과 설비로 필요한 경우 공정을 조정하고 위생관리를 강화하는 것으로 충분히 대응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장을 신설할 경우나 너무 낡아서, 해썹(HACCP) 도입을 기회로 삼아 공장을 대폭 개보수 한다면 처음부터 해썹(HACCP)에 대응 할 수 있는 구조와 설비를 갖추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해썹(HACCP)인증은 돈이 많이 들어가는 시설이라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공장의 시설만 비싼 재질로 바꾸면 해썹(HACCP)을 인증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해썹(HACCP)인증을 받으려면 공장에 얼마를 투자해야 하는지 문의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해썹(HACCP)에서 요구하는 시설 부분은 많지 않으며, 대부분이 관리방법이 잘 되어 있는지와 실행을 하는지를 평가 합니다.

공장에 많은 비용을 들인 업체들이 여러 번의 재평가를 받은 사례가 좋은 예 입니다.

 

 

 

자료출처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