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HACCP

다온푸드솔루션 2015. 7. 31. 17:16

HACCP바로알기

 

 

 

7. 해썹(HACCP)은 관리자만 하는 것인가요?

 

해썹(HACCP)적용은 모든 종업원이 동참하여야 가능한 것입니다. 기존의 위생관리시스템처럼 품질관리자 등 관리자만으로는 해썹(HACCP)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대표자 또는 관리자는 일반사원, 관리직, 시간근로제에 대해 모두 “왜, 이 작업(온도기록, 세척 방법 준수 등)을 하고 있는 것인지”, “얼마나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교육을 하여야 합니다.

 

 

8. 해썹(HACCP)공장은 능률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청결구역을 분리 할 때는 작업자, 물류동선 및 공정간의 교차오염으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는가를 잘 파악하여 공정을 정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렇지 않고 예시 자료 등에 따라 무조건 구획하고 동선을 마련하면, 작업 능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작업동선 등을 계획할 때는 업체별 공정 및 특성을 잘 파악하여 반영해야 하며, 해썹(HACCP)을 시작하면 오히려 작업동선이나 구획이 정비되어 능률이 저절로 향상됩니다.

 

 

9. 위해분석이 매우 어렵고 실험 비용도 많이 든다는데 소규모 업체는 어떻게 하나요?

 

위해분석은 전문적인 용어나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소규모 업체에는 어렵고, 실험실이 없는 업체는 실험비용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해썹(HACCP)인증 업체가 점점 영세규모로 확산이 되고 있으므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기존 해썹(HACCP)업체의 사례, 간담회 등을 통한 건의, 개선사항을 수렴하여 제도개선 및 소규모 업체에서도 쉽게 적용 할 수 있는 품목별 표준기준서와 모델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개발하고 있어 소규모업체 의무적용대상품목은 별도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0. 실험실은 반드시 갖추어야 하나요?

 

해썹(HACCP)시설을 갖추려면 시험/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실험실을 갖추어야 한다고 알고 있으나, 소규모의 경우는 외부에 의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 품목수가 아주 많아 실험량이 많을 경우는 실험실이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료출처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