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식품법

다온푸드솔루션 2017. 8. 10. 12:01


Q. 집단급식소를 위탁하여 운영하는 경우 위생교육을 각각 받아야 하나요?


⇲ 「식품위생법」 제41조에서는 집단급식소에 종사하는 조리사 및 영양사가 식품위생에 관한 책임자로 지정되어 「식품위생법」 제56조에 따른 조리사 및 영양사 교육을 받은 경우 해당 연도의 식품영업자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집단급식소 설치 ․ 운영자와 위탁급식영업자가 동일인을 위생관리책임자로 지정하였고 해당 위생관리책임자가 식품위생법 제56조에 따른 교육을 이수한 경우 해당 집단급식소 설치 ․ 운영자 및 위탁급식영업자는 위생교육을 받은 것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Q. 식품위생법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하는 조리사 및 영양사는 면허를 소지한자만 해당되나요? 조리사 자격증만 소지한 자도 해당하나요?


⇲ 조리사 및 영양사가 되려는 자는 「식품위생법」 제53조 및 「국민영양관리법」 제15조에 따라 면허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식품위생법」제56조제1항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하는 자는 면허를 소지한 조리사 및 영양사입니다.


관련규정 「식품위생법」 제56조


법 제56조(교육)
①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식품위생 수준 및 자질의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조리사와 영양사에게 교육(조리사의 경우 보수교육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을 받을 것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집단급식소에 종사하는 조리사와 영양사는 2년마다 교육을 받아야 한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