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동향/농식품정책소식

다온푸드솔루션 2020. 10. 27. 17:26

김치류 등에 식중독균의 통계적 검사기준 적용

「식품의 기준 규격」 고시개정안 행정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김치류 6종의 식품에 대한 식중독균 기준을 개선하는 내용의 식품의 기준 규격 고시 개정안 9 28 행정예고 합니다.

 

이번 개정안은 저위해성 식중독균에 대해 통계적 검사기준* 도입하여 검사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며,

* 통계적 검사기준 : 시료 1개만을 검사하는 종전의 방식과 달리, 5개의 시료를 검사하고 검출된 시료수와 검출균수를 따져 적부를 판정하는 방식

- 김치류, 절임류, 조림류, 복합조미식품, 식초, 카레분 카레 식품 6종에 대한 식중독균(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대상으로 합니다.

* (현행) g100 이하 → (개정) n=5, c=2, m=100, M=1,000

 

밖의 주요 개정내용은 반가공 커피제품 미생물규격 개선 ▲상동나무열매 식품원료 8 신규 인정 어유 중금속 기준 개정 농약 동물용의약품 잔류허용기준 신설·개정 등입니다.

- 식품제조업체간에 거래되는 것으로서 미생물 제어공정을 거쳐 제품화 되는 반가공 커피에 대해서는 세균수와 대장균군 규격을 완화하여 적용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식용 근거가 확인된 상동나무열매와 수산물 7* 식품에 사용할 있는 원료 목록에 추가하였습니다.

* 노랑코홍어, 두점갑오징어, 빨강오징어, 창끝갑오징어, Chaceon biocolor(꽃게류), Idiot rockfish(볼락류), Northern shrimp(새우류)

 

- 어유의 ‘비소’ 기준을 인체 위해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된 ‘무기비소’ 중심으로 관리하도록 합리적으로 개정하였습니다.

* (현행) 비소 0.1 mg/kg 이하 → (개정) 무기비소 0.1 mg/kg 이하

 

- 내‧외에서 신청한 가스가마이신 농약 27, 톨트라주릴 동물용의약품 4종에 대한 잔류허용기준을 신설 또는 개정하였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품안전은 강화하는 한편, 안전과는 무관한 규제는 해소하는 방향으로 식품기준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www.mfds.go.kr> 법령‧자료> 입법/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있으며, 개정() 대한 의견은 2020 11 27일까지 제출할 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