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식품법

다온푸드솔루션 2020. 10. 29. 10:22

Q. 품목제조보고를 할때 원재료 중 타사의 소스 제품을 사용하는데 이를 기재하게 되면 자사의 원재료가 노출되는데, 이 경우 품목제조보고 방법을 문의 드립니다.


- 「식품위생법」제37조제6항에 따라 품목제조보고 시 원재료명, 성분명을 기재하여야 하고, 배합비율은 모든 원료가‘투입’되는 기준으로 산정하여야 합니다.
- 이와 관련하여 복합원재료(타 제조회사에서 제조된 소스 등)의 세부원료명과 그 배합비율은 보고할 의무가 없으며, 품목제조보고시 원재료명 등에 당해 복합원재료의 유형을 기재하고, 원료수불관계서류 등에 당해 제품의 제조사명과 제품명을 별도로 기재관리하시면 될 것으로 사료됨을 알려 드립니다.

 

 

Q. 전량 수출용 제품으로 품목제조보고한 제품의 경우 원재료명, 배합비율 등이 변경되는 경우 품목제조보고 변경 보고 대상인지 문의 드립니다.


- 전량 수출용 제품으로 기 품목제조보고 한 사항 중 원재료명, 배합비율 등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품목제조보고 변경보고 대상에 해당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관련규정)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제46조제1항 : 품목제조보고를 한 자가 해당 품목에 대하여 제품명, 원재료명 또는 성분명 및 배합비율, 유통기한 등의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별지 제45호서식의 품목제조보고사항 변경보고서(전자문서로 된 보고서를 포함한다)에 품목제조보고서 사본 및 유통기한 연장사유서(제3호의 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만 해당한다)를 첨부하여 등록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수출용 식품등을 제조하기 위하여 변경하는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Q. 품목제조보고시 원재료, 배합비율이 동일하나 절단공정시 길이만 다르게 할 경우도 각각 다른 제품으로 품목제조보고를 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문의드립니다.


- 「식품위생법」제37조제6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5조에 따라 식품을 제조•가공하려는 자는 영업등록관청에 실제 사용한 원재료명 또는 성분명 및 배합비율, 제조방법 등에 대하여 품목제조보고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원재료, 배합비율이 동일하더라도 절단 길이에 차이가 있는 등 제조방법이 다르고 이를 다른 상품명으로 판매할 경우, 서로 다른 제품으로 보아 각각의 제품명으로 각각 품목제조보고를 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을 알려드립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