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식품법

다온푸드솔루션 2020. 10. 29. 10:32

Q. 도시락 제조•가공 시 메뉴가 수시로 변경되는 경우 품목제조방법 및 표시사항 문의드립니다.


- 식품제조•가공업자가 도시락을 제조•가공 시 메뉴 구성이 수시로 변경되어 모두 품목제조보고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하나의 품목제조보고서 상에 변경 가능한 구성 품목의 종류를 모두 일괄 보고하여 관리하면 될 것으로 판단됨을 알려드립니다.
-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별표 3] 1. 에 따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품의 최소 판매단위별 용기 • 포장에 법 제4조부터 제6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사항을 표시해야 합니다.
- 원재료명의 표시는「식품등의 표시기준」『별지1』1. 사. 에 따라 하여야 하며, 식품의 처리.제조.가공 시 사용한 모든 원재료명(최종제품에 남지 않는 물은 제외함. 이하 같음)을 많이 사용한 순서에 따라 표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중량비율로서 2% 미만인 나머지 원재료는 상기 순서 다음에 함량 순서에 따르지 아니하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 표시 사항은 위의 규정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표시하여야 하며, 원재료명의 표시를 복음류, 조림류, 튀김류 등으로 표시하는 것은 부합하지아니 합니다.
- 따라서 하나의 품목제조보고서 상에 변경 가능한 구성 품목의 종류를 모두 일괄 보고하여 관리하는 경우라도 제품의 표시사항은 실제 각각의 제품 정보만을 정확하게 표시하여야 함을 알려드리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이미 품목제조보고 한 제품의 원재료,배합비율,유통기한 동일하고 기존 포장재질에 다른 포장재질을 추가 할 경우 품목 제조 보고를 각각 해야하나요?


- 기 품목제조보고된 제품을 유리병 등 포장재질을 달리하여 추가로 생산하고자 하는 경우 포장재질로 인하여 유통기한이 변경되지 않는 경우라면 별도로 품목제조보고는 필요치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다만 관할 등록관청에 당해 제품의 포장단위, 포장재질 등을 보고한 후 생산•유통하고 등록관청에서는 보고받은 사항 등을 관리대장 등에 기재하여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을 알려드립니다.

 

 

Q. 제조방법 등이 동일하고,원산지만 다른 경우 하나의 제품명으로 품목제조보고가 가능한가요?


- 원재료의 원산지별로 별도 품목제조보고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원재료, 배합비율, 제조방법 등이 모두 동일한 제품인 경우 고등어 국내산, 노르웨이산 제품은 하나의 제품명 으로 품목제조보고 가능합니다.
- 다만, 품목제조보고서 상 "기타"란 등에 사용하는 원재료의 원산지를 일괄 기재-관리하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Q. 농산물인 콩나물과 가공식품인 복합조미식품(양념스프)을 동봉하여 제품으로 판매하고자 할때 품목제조보고를 해야되는지 궁금합니다.


- 일반적으로 품목제조보고 되고 표시완료된 완제품과 농산물을 각각 포장한 상태 그대로 세트포장하여 하나의 제품으로 판매하는 경우라면「식품위생법」상 별도 품목제조보고 대상에 해당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