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정보/식품안전뉴스

다온푸드솔루션 2020. 11. 4. 17:03

식품 제조가공업소 및 집단급식소 등에서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의 올바른 사용과 오용 방지를 위한 질문과 답변입니다.

 

Q1. 제품의 유형에“혼합제제와 기구등의 살균·소독제” 또는 “식품첨가물과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로 표시된 제품은 어떤 제품인가요?

 

-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에서는 식품첨가물(혼합제제 포함)과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를 구분하여 수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식품첨가물(기구등의 살균·소독제 포함)을 제조·판매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품목제조보고를 하여야 합니다.
이 때, “식품첨가물(또는 혼합제제)” 제품과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제품이 동일한 원재료와 제조공정으로 제조된 동일한 제품인 경우에는 「식품안전관리지침」에 따라 한번에 품목제조보고를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식품의 유형란에 “혼합제제와 기구등의 살균·소독제” 또는 “식품첨가물과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각각의 품목별 성분규격에 적합하게 제조되어야 하며, 각각의 사용기준에 적합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관련 규정>
2020년 「식품안전관리지침」 01 식품등의 영업허가 등 관리 8. 식품 및 식품첨가물의 품목제조보고 3) 항에 따라, 동일한 식품첨가물제조업자가 “원료성분명 및 배합비율”과 “제조방법”등이 동일한 “식품첨가물(또는 혼합제제)”과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를 제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1개의 품목제조보고를 하도록 조치

 

 

Q2. 발효알콜 주정을 주성분으로 하여 식품용 ( ) 살균제나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를 제조·판매할 수 있나요?

 

- 발효알콜인 주정은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른 식품에 해당되며, 식품첨가물에는 알코올이 지정·고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식품인 주정을 식품첨가물 혼합제제 제조 시 희석제 용도로는 사용할 수 있으나, 주정을 주성분으로 하여 혼합제제(식품용 살균제)를 제조·판매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에는 에탄올제제가 지정·고시되어 있으므로, 주정을 주성분으로 하여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를 제조·판매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Q3.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를 손소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나요?

 

- 손소독제는 인체에 직접 사용하는 제품으로 「약사법」에 따라 의약외품으로 지정관리되고 있습니다.
반면,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는 식품제조업체나 음식점 등에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기구·용기·포장의 표면에 사용하는 제품이며, 「식품위생법」에 따른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에 명시된 사용기준에 적합하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는 위 고시에 명시된 용도 외에 손소독의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Q4. 시중에 판매되는 락스 제품이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인가요?

 

- 차아염소산나트륨 제품을 흔히‘락스’라고 부르고는 있으나, 락스 제품이 모두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원료로 제조한 제품 중에는 식품첨가물(기구등의 살균·소독제) 뿐 아니라 환경부에서 관리하는 생활화학제품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해당 제품에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로 표시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Q5.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를 방역용이나 인체소독용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는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식품용 기구·용기·포장의 살균·소독 목적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량도 준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를 공간에 분무하는 등 방역용으로 사용하거나 인체소독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Q6.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인 ‘차아염소산수’를 어린이 장난감이나 젖병 소독에 사용해도 되나요?


-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로서 차아염소산수는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에 지정·고시되어 있는 품목으로, 식품접객업용 기구등, 집단급식소용(1회 50인미만 제공 급식소용 포함)기구등, 유가공용 기구등 및 식품의 제조·가공용 기구등에 한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로서 차아염소산수는 어린이 장난감이나 젖병 소독의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Q7. 기구등의 살균·소독제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나요?


-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는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살균소독력시험’에 적합하게 제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준·규격에 적합하게 제조되고, 사용기준에 적합하게 사용하는 경우, 대장균이나 황색포도상구균 등 세균에 대한 살균·소독 효과는 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 등 바이러스에 대한 살균·소독력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Q8.‘차아염소산수 는 식품용 살균제와 기구등의 ’ 살균·소독제에 동일한 명칭으로 수재되어 있는데, 어떻게 구분이 되나요?


-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에서는 식품의 살균 목적으로 사용하는 ‘식품용 살균제’와 기구등의 살균·소독 목적으로 사용하는 ‘기구등의 살균·소독제’가 구분되어 수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용 살균제’및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로서‘차아염소산수’의 품목명이 동일하더라도, 각각의 제조기준에 적합하게 제조되어야 하고, 각각의 사용기준에 적합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로서 차아염소산수는 「식품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에 따른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로 표시를 하여야 하므로 제품 표시사항을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