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식품법

다온푸드솔루션 2020. 11. 4. 17:43

Q. 돼지 지방을 별도로 첨가할 경우 품목제조보고 및 표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 「축산물 위생관리법」제2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37조에서는 품목제조보고시 규정된 서식에 따라 해당 품목의 제품명, 원재료 또는 성분명, 배합비율 등을 기재하고 제조방법 설명서 등을 첨부하여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축산물가공품이나 포장육 생산 시 ‘지방’을 추가로 넣는 경우에는 지방도 원재료로 볼 수 있으므로 별도로 품목제조보고서에 그 함량을 기재하여 일정하게 생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 다만, 식육은 생물로서 식육에 들어가는 지방이 균일하지 않아 영업자가 추가로 넣는 지방의 양을 예측할 수 없는 경우에는, 품목제조보고를 매번 변경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 품목제조보고서 상 원재료 및 함량에 별도로 추가하는 지방을 기재하는 것 대신에, 품목제조보고 시 첨부하는 제조방법 설명서에 추가하는 지방의 함량의 범위를 정하여(예: 돈지방 5-10% 추가)기재할 수 있으며, 이 때 지방을 추가하는 목적에 대하여 기재함으로써 그 목
적에 맞게 일관성 있는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원재료는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의 제조•가공 또는 조리에 사용되는 물질로서 최종 제품 내에 들어 있는 것으로 식품의 제조•가공 시 사용한 모든 원재료명(최종제품에 남지 않는 물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을 많이 사용한 순서에 따라 표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중량비율로서 2% 미만인 나머지 원재료는 상기 순서 다음에 함량 순서에 따르지 아니하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식육가공품에 사용한 모든 식육의 종류 및 함량을 표시하여야 하며, 이 경우 식육의 함량은「축산물 위생관리법」제22조제1항에 따라 축산물가공업의 허가를 받은 영업자가 품목제조보고 할 때 해당 서식에 기재하는 원재료 또는 성분의 배합비율을 그대로 표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식품유형 중 햄류 (캔햄류 제외), 소시지류(비가열 소시지류 제외), 베이컨류, 건조저장육류, 양념육 중 수육과 편육, 갈비가공품은 물을 제외한 배합비율에 따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식육가공품의 경우 제품에 사용한 모든 원재료명을 표시하고, 사용된 모든 식육의 종류와 함량을 표시하여야 하므로 정육(살코기+지방)과 함께 별도로 지방을 사용한 경우 원재료명에 ‘돼지고기 00%, 지방 00%’로 표시하는 것이 적절하나, - 식육가공품의 특성상 별도로 사용되는 지방의 함량이 일정하지 않고 원산지 표시가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함량의 경우 정육과 지방을 합하여 표시하고, 별도로 사용된 지방의 경우 사용된 사실만 표시하는 것도 표시 가능하도록 한 바 있습니다. C18.4.12) - (예시) ① 돼지고기 70%, 지방 ② 돼지고기 70%(지방일부사용)
- 따라서 제품이 위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지방일부사용’으로 표시 가능함을 알려드리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양념육(소곱창) 2차 살균 시 새로이 품목제조보고가 가능하나요? 그럼 이때 양념육의 품목제조보고 방법 및 표시는 어떻게 하나요?


- 식육가공업 영업자가 생산한 양념육을 매입하여 2차 살균하는 경우 2차 살균을 가공행위로 볼 수 있으므로, 2차 살균 제품에 대하여 새롭게 품목제조보고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식품등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18-108호)에 따라 식육의 종류(품종명을 포함) 또는 부위명을 제품명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한 원료 식육의 종류(품종명을 포함) 또는 부위명을 제품명으로 사용하여야 하며 이 경우 제품에 사용한 모든 식육의 종류(품종명을 포함) 또는 부위명과 그 함량을 주표시면에 표시하여야 합니다. 동 고시에 따라 “복합원재료”라 함은 2종류 이상의 원재료 또는 성분으로 제조•가공하여 다른 식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것으로서행정관청에 품목제조보고 되거나 수입신고된 식품을 말합니다.
- 이와 관련하여, 식품의 처리•제조•가공 시 사용한 모든 원재료명(최종제품에 남지않는 물은 제외함. 이하 같음)을 많이 사용한 순서에 따라 표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중량비율로서 2% 미만인 나머지 원재료는 상기 순서 다음에 함량 순서에 따르지 아니하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복합원재료를 사용한 경우에는 그 복합원재료를 나타내는 명칭(제품명을 포함한다) 또는 식품의 유형을 표시하고 괄호로 물을 제외하고 많이 사용한 순서에 따라 5가지 이상의 원재료명 또는 성분명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복합원재료가 당해 제품의 원재료에서 차지하는 중량 비율이 5%미만에 해당하는 경우 또는 복합원재료를 구성하고 있는 복합원재료의 경우에는 그 복합원재료를 나타내는 명칭(제품명을 포함한다) 또는 식품의 유형만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합원재료의 식품의 유형 표시를 생략하고 이에 포함된 모든 원재료를 많이 사용한 순서대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복된 명칭은 한번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양념육의 제품명의 일부로 부위명(소곱창)을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소곱창’을 가장 많이 사용하여야 하며, 위의 규정에 따른 표시를 하여야 합니다.
- 또한, 품목제조보고 된 양념육을 구매하고 포장 그대로 살균처리만을 한 후 유통업체에 납품할 때의 원재료명의 표시와 관련하여,원재료로 사용한 품목제조보고 된 양념육이 위에 따른‘복합원재료’에 해당하지 아니 한다면 위의 규정에 따라 제품의 제조•가공에 사용하고 최종제품에 남은 모든 원재료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