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식품법

다온푸드솔루션 2020. 11. 5. 17:27

Q. 품목제조보고시 원료육 염지에 사용한 염지제 함량은 어떻게 보고해야하나요?


-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제37조에서는 품목제조보고시 규정된 서식에 따라 해당 품목의 제품명, 원재료 또는 성분명, 배합비율 등을 기재하고 제조방법 설명서 등을 첨부하여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품목제조보고서상의 원
재료를 기재할 때는, 최종 제품에 남아있지 않더라도 실제로 제품을 만들 때 투입하는 모든 원•부재료를 기재하고, 재료를 투입하고 제거하는 과정은 제조방법 설명서에 자세히 작성하시면 됩니다.
- 즉, 원료육을 염지하는 경우 염지제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과는 관계없이 품목제조보고서의 ‘원재료명 및 함량’에 염지하는데 투입된 염지제 함량을 기재하시면 될 것입니다.
- 아울러,‘제조방법 설명서’에는 염지방법에 따라 염지제를 원육에 묻혀 염지하는 과정, 그 후 세척 과정 또는 물에 희석하여 원육을 염지하고 물을 버리는 과정 등을 자세히 기재하여 관할관청(시•도)에 품목제조보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Q. 아이스크림을 절단 또는 해동 후 성형하여 판매가 가능한가요?


- 유가공업 영업자로서 아이스크림을 절단 또는 약간의 해동 후 성형하여 유가공품으로 판매하는 것은 가능한 사항이므로 관할관청(시•도)에 품목제조보고하고 생산.판매하시면 되고, 칼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절단 또는 분할행위는 단순히 나누어 담는 소분행위와는 다른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Q. 우유의 종류만 다르고 모든 원재료가 같은 아이스크림의 품목제조보고를 각각할 수 있나요?


- 품목제조보고상 원부재료 기재 시 각각 일반우유와 유기농우유를 구분하여 기재하는 경우 각각 품목제조보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제37조에서는 품목제조보고시 규정된 서식에 따라 해당 품목의 제품명, 원재료 또는 성분명, 배합비율 등을 기재하고 제조방법 설명서 등을 첨부하여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품목제조보고서상의 원재료를 기재할 때는, 최종 제품에 남아있지 않더라도 실제로 제품을 만들때 투입하는 모든 원•부재료를 기재하고, 재료를 투입하고 제거하는 과정 등 제조과정에 대하여 제조방법 설명서에 자세히 작성하여 관할관청(시•도)에 품목
제조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Q. 분쇄가공육을 제조할 때 튀김 기름,튀김 덧가루 사용시 품목제조보고시의 함량은 어떻게 산출하나요?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제37조에서는 품목제조보고시 규정된 서식에 따라 해당 품목의 제품명, 원재료 또는 성분명, 배합비율 등을 기재하고 제조방법 설명서 등을 첨부하여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품목제조보고서상의 원재료를 기재할 때에는 최종 제품에 남아있지 않더라도 실제로 제품을 만들 때 투입하는 모든 원•부재료를 기재하고, 재료를 투입하고 제거하는 과정은 제조방법 설명서에 자세히 작성하시면 됩니다.
- 따라서, 분쇄가공육(식육가공품) 제품 제조 시 튀기는 공정을 위해 기름을 사용하고 튀김 덧가루를 투입하므로, 원재료에 기름과 튀김 덧가루를 포함하여 품목제조보고를 하여야 하며, 관련 규정에서는 품목제조보고 시 함량의 계산법까지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실제로 제품을 만들 때 사용하는 모든 원• 부재료에 대하여 투입한 양을 기준으로 각각의 함량을 그대로 산출하고, 재료를 투입하거나 제거하는 과정 등에 대하여 제조방법 설명서에 작성하시면 됨을 알
려드립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