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식품법

다온푸드솔루션 2020. 11. 5. 17:54

Q. 식용란 소분,재포장 및 세척된 달걀 취급 시 온도 관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별표 2의 3] 제7호에 따르면, ‘식용란수집판매업의 영업자는 포장된 달걀을 재포장하여 판매해서는 안되며,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재포장하여 판매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니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식용란수집판매업 영업자가 다른 식용란수집판매업 영업자로부터 구입한 벌크(300개 이상 단위를 말한다)로 포장된 달걀(식용란선별포장업에서 선별•포장한 달걀과「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제12조에 따라 등록한 해외작업장에서 포장되어 수입된 달걀은 제외한다)을 소매단위로 포장하여 판매하는 경우
- 법 제9조제3항에 따라 안전관리인증업소로 인증을 받은 식용란수집판매업의 영업자가 식용란선별포장장에서 선별•포장이 되거나「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제12조에 따라 등록한 해외작업장에서 포장되어 수입된 달걀을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소매단위로 포장하여 판매하는 경우
- 식용란수집판매업 영업자가 식용란선별포장장에서 선별•포장이 되거나「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제12조에 따라 등록한 해외작업장에서 포장되어 수입된 달걀을 식품접객업, 집단급식소 등의 영업에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자에게 판매하는 경우
- 현행「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 고시) 제2. 4. 12)에 따르면, ‘식용란은 가능한 한 0〜 15°C에, 알가공품은 10°C 이하(다만, 액란제품은 5°C 이하)에서냉장 또는 냉동 보존•유통하여야 한다. 다만, 건조, 당장, 염장 등 부패를 막을 수 있도록 가공된 제품은 냉장 또는 냉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냉장보관 중인 달걀은 냉장으로 보관•유통하여야 한다.’라고 정하고 있으며, 제2. 4. 13)에서는, ‘달걀을 물로 세척하는 경우 30°C이상이면서 품온보다 5°C 이상의 깨끗한 물(100〜200 ppm 차아염소산나트륨 함유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살균효력이 있는 방법)로 세척하여야 하고, 세척한 달걀은 냉장으로 보존•유통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동 고시 제1. 3. 34)에 ‘냉장’또는‘냉동’이라 함은 이 고시에서 따로 정하여진 것을 제외하고는‘냉장은 0〜 10°C,‘냉동은 -18°C이하’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물로 세척한 달걀이거나 냉장보관 중인 달걀’이라면 ‘냉장조건’에 서 보관 및 유통을 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별표 1이 제8호나목(6)(다)에 따르면, ‘식용란수집판매업 영업장의 내부는 축산물의 가공 및 성분규격 중 식용란의 보존 및 유통기준에 적합한 온도 이내로 유지할 수 있는 냉방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며, 특히 ‘냉장된 식용란을 처리하는 작업실인 경우에는 실내온도를 15°C 이내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따라서, ‘물로 세척하여 냉장된 식용란을 처리’하려는 경우 그 작업실의 실내온도는 ‘15°C 이내’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