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정보/식품안전뉴스

다온푸드솔루션 2020. 11. 6. 11:05

식품 업계가 지켜야 할 물리적 거리두기 실천방법

 

식품업계를 위한 코로나19 대응 지침의 주요내용은 작업장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방안 물리적 거리두기 실천방법 확진자 발생 시 주의사항 식품 배송 시 주의사항 등입니다.

 

우선, 코로나19 확산방지 방안으로서 식품 취급 작업원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작업장 내 손잡이 등 자주 손이 닿는 부분수시로 청소 소독을 실시해야 합니다.

- 또한 의심증상이 있는 직원 사업장에서 즉시 격리해야 합니다.

물리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작업자서로 마주보지 않도록 배치되어야 하고, 마스크 개인보호 장구착용해야 합니다.

- 또한 식품 전처리 구역 등의 동시 작업 인원을 제한해야 합니다.

만약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직원이 발생한 경우, 확진자와 대면했거나 신체적 접촉이 있었던 밀접 접촉자에 대해서는 최소 14일간 자택 등에서 자가 격리하도록 조치하고,

- 확진자와 밀접 접촉하지 않은 직원은 평소와 같이 출근하되, 체온 등 건강 상태를 점검하여 작업 중단을 최소화 합니다.

식품 및 식재료 등을 배송할 때오염가능성이 높은 운전대·손잡이 등을 수시 소독하고, 배달물품 수거 또는 전달 시 소비자와의 물리적 거리두기실천하여야 합니다.

식품 소매점매장 입구에 손소독제 비치하고, 비접촉식 결제방식이 권장되며, 과밀을 피하기 위해 출입 고객수 제한하는 한편 사람이 몰릴 수 있는 구역바닥안내 표시를 합니다.

 

식약처는 식품이나 식품포장재를 매개로 한 코로나19 감염사례는 었으나 최근 중국 등 주요 교역국에서 WHO/FAO 지침에 따라 식품을 생산하여 수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특히 수출업체 등은 이 지침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