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법령자료/알면쉬운HACCP

다온푸드솔루션 2015. 10. 22. 20:20

HACCP 인증 사후관리 강화

 

주요 위생 안전 조항 위반한 HACCP 인증 업체에 「원스트라이크아웃제」 도입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안전관리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주요 위생 안전 조항을 위반한 HACCP 인증업체에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도입했다.

원재료나 위생 관리 등에 관한 중요 사항을 위반하면 즉시 인증취소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HACCP 인증 후 사후관리기준을 강화한 것으로 지난 8월 개정됐다. 주요 위생 안전 조항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거나, 정기평가시 60점 미만의 점수를 받을 경우 즉시 인증취소 된다.
이에따라 식품업체에서는 주요 중점관리 사항에 대한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

 

 

 

 

1. 원료관리

원부재료를 입고할 때는 입고검사를 실시하여 적합한 원부자재만 사용하고 부적합한 원부자재 반품 또는 폐기처분한다. 또한 자가품질검사서 등 시험성적서를 확인하고 입고차량 온도 및 청결상태를 확인한다. 협력업체가 있는 경우 협력업체 위생관리 상태 점검 및 결과 기록해야 한다. 공급업체가 HACCP 적용업소일 경우에는 생략할 수 있다.

 

2. 용수관리

지하수(청소수 포함)를 사용하는 경우 노로바이러스, 식중독균등 오염방지를 위해 살균 소독장치 설치하고, 지하수 염소소독, 자외선 소독, UV 살균, 양전하필터 여과처리 등을 실시한다.

 

3. 세척 ·소독 및 개인위생 관리

작업이 끝나면 작업장, 제조시설·설비 및 도구 등을 대상별로 주기적으로 세척, 소독을 실시하여 교차오염을 방지한다. 작업자는 작업장 출입 전 위생복장 착용, 끈끈이 밀대를 사용하여 머리카락 등의 이물을 제거하고, 손세척 및 소독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작업자가 설사, 복통, 외상, 염증이 있을 경우 식품제조
작업을 금지하고 있다.

 

4. 중요관리점 (CCP) 관리

모니터링 담당자는 해당공정에서의 모니터링 방법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교육훈련을 받는다. 모니터링 결과는 실제 측정한 결과를 정확한 수치로 기록해야 하며 한계기준 이탈 시 개선조치 실시하고 결과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자료출처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