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Story

Daum금융 2007. 10. 2. 11:01

안녕하세요. 

Daum금융플라자  입니다.

 

"떠오르는 시장" 또는  "신흥시장" 정도로 번역 됩니다.

개발도상국 가운데 상대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높고 산업화가 빨리 진전되고 있는 나라의 증시를 말 합니다.

 

 

이들 증시의 특징은 성장성은 높게 평가되나 그만큼 손실위험도 적지않다. 전세계 증시를 대상으로 움직이는 외국 펀드들은 대개 10% 정도를 이머징 마켓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져 구매력이 많이 향상된, 즉, 예전에는 미국이나 서유럽에선 남미나 아시아, 동유럽의 소비자들은 전혀 마케팅의 고려대상이 되지 않았지만 이 못살던 사람들이 8,90년대 들어서 고도성장으로 돈 좀 만지게 되어서 미국, 서유럽의 물품과 재화를 구매해 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새로이 떠오른(emerging)마켓입니다.

 

 

자본시장에서 이머징 마켓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그것이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국의 자본시장 발전정도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본시장이 급성장한다는 것은 그 해당국가의 경제력이 급성장하고 개방화가 급진전되고 있다는 반증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한국을 포함하여

동남 아시아  : 인도차이나반도와 그 남동쪽에 분포하는 말레이제도로 구성되며,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타이 ·미얀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브루나이 등이 포함된다. 자연적으로는 ‘몬순아시아’ 지역을 이루어 고대부터 많은 민족국가와 전통문화가 번영한 지역이었으나, 구미 제국의 식민지가 되면서, 각국이 자국의 영토만을 의식하여 왔기 때문에 ‘동남아시아’라는 지역 전체의 호칭은 제2차 세계대전 무렵부터 일반화되었다. 동남아시아의 범위에는 종래 인도반도와, 때로는 한국 ·중국 ·일본까지 포함하는 일이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각각 남부아시아와 동부아시아로 분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국가들이 이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