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꽃

차와 과자, 치즈와 조제고기, 음식과 그릇, 음식우표, 음악, 영국 이야기

[음식우표] 영국 1989 - 영국의 빵

댓글 4

음식우표

2021. 8. 25.

 

 

'1989 식품과 농업의 해' 기념우표.

크기 37×35mm.

(클릭하면 큰 사진이 뜹니다.)

 

 

 

1989년.

영국은 이를 '식품과 농업의 해'로 정해 관련 분야 전반을 점검하고 기념하는 행사들을 가졌습니다. 잉글랜드 왕립농업학회The Royal Agricultural Society of England 창립 150주년, 농림수산식품부The Ministry of Agriculture, Fisheries and Food 창설 100주년이 되는 해였거든요. 

 

농업 분야별로 네 장의 기념우표도 발행했는데, 오늘 소개해 드릴 우표가 그 중 한 장입니다. 곡물을 원료로 하는 빵, 케이크 등을 담고, 배경의 밀단wheat sheaf은 영국의 시골집들 부엌에 흔히 붙이는 타일풍으로 묘사했습니다.

 

우표에 담긴 것들을 열거하자면,

 

맨 앞은 영국 티타임 케이크의 대표 주자 빅토리아 스폰지,

그 뒤로는 구멍 숭숭, 폭신폭신 쫄깃한 작은 원반형 빵 크럼펫, 

팜하우스 로프,

부인들의 올린 머리를 닮은 코티지 로프,

귀리죽인 포리지porridge 혹은 브렉퍼스트 시리얼,

  (그림이 흐려서 분간하기 어렵네요.)

동글납작한 작은 번 종류, 아마도 티케이크,

뒷줄 가운데에 쌓인 것들은 못 알아보겠습니다.

 

 

 

 

 

 

 

프리젠테이션 팩presentation pack 앞면.

우표는 필름 용지에 따로 담겨 있어 분리 가능.

 

 

 

 

 

 

 

프리젠테이션 팩 안쪽 설명 담기는 부분.

 

 

 

 

 

 

 

뒷면.

 

 

 

 

 

 

 

영국의 농경지 분포도.

 

 

 

이렇게 네 장의 우표가 발행됐었습니다. 이런 형태의 우표상품을 '프리젠테이션 팩presentation pack'이라 부르는데, 한 회에 발행한 우표 전 종류를 근사한 디자인의 문서와 함께 내므로 학구적인(?) 이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나머지 우표 세 장도 나중에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이 프리젠테이션 팩의 설명에 따르면,

(1989년 기준이니 감안하시고)

 

영국은 곡물 중에서는 보리, 밀, 옥수수, 귀리를 특히 많이 생산하는데, 가축 사료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밀의 경우, 빵에 쓰이는 것은 소량이었다가 점차 늘고 있는 반면, 영국에서 생산되는 비스킷은 거의 전부 영국산 곡물들로 만듭니다. (영국 밀은 글루텐 형성이 약하고 많이 부풀지 않는 특성이 있어 현대식 푹신한 빵보다는 전통 빵과 비스킷 만드는 데 더 적합합니다. 밀 생산량이 충분한 편인데도 수입을 하는데, 주로 캐나다, 프랑스, 독일에서 들여오며, 웬만한 빵은 글루텐 형성이 잘 되고 잘 부푸는 캐나다 밀로, 프랑스식 빵들은 프랑스 밀로, 영국 밀의 작황이 좋지 않을 때는 독일 밀로 대체합니다. 수입처별로 용도가 달라요.) 가정당 연평균 100파운드(약 45kg)의 빵을 소비합니다.

 

보리는 주로 맥아주(에일, 위스키 등)를 만드는 데 쓰이고, 피쉬 앤드 칩스 먹을 때 뿌리는 영국식 맥아식초malt vinegar 생산에도 들어갑니다. 

 

귀리는 아침식사용 시리얼, 포리지, 비스킷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비스킷, 케이크, 기타 제과 등과 잼 만들 때 설탕과 당밀treacle, molasses이 많이 필요하므로 곡류는 아니지만 사탕무sugar beet의 생산 역시 영국에서는 중요합니다. 설탕과 당밀 수요의 50% 정도를 이 자국산 사탕무를 통해 충당하며, 이스트 앵글리아East Anglia 쪽에서 주로 생산합니다. 나머지 반은 사탕수수sugar cane 산지들로부터 수입해 씁니다.

 

영국의 식량 자급률은 1989년 기준 75% 정도 됩니다. 

 

  

 

 

 

 

 

 

채리티 숍에서 발견한 좀 오래된 세계 빵 백과사전.

나라별 비교하는 재미가 쏠쏠. 레서피도 수록.

 

 

표지에 있는 빵을 혹시 보신 적 있나요? 영국의 전통빵인 코티지 로프입니다. 저게 잘 굽기가 굉장히 까다롭답니다. 아랫단이 한쪽으로 많이 부풀면서 윗단이 기우는 일이 다반사라 표지에 있는 것처럼 정가운데가 봉긋하게 솟은 결과물을 얻기가 어렵다네요. 이 빵은 영국의 일반 수퍼마켓에서는 보기 힘들고 전문 빵집을 가야 볼 수 있습니다.

 

 

 

 

 

 

 

<Wallace and Gromit - A Matter of Loaf and Death> (2008) 한 장면.

(클릭하면 큰 사진이 뜹니다.)

 

 

제빵사 월리스씨의 새 여자친구 파이엘라 베이크웰의 머리 좀 보세요. 코티지 로프에 한 단을 더 올렸습니다. 이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은 여러분께 시청을 강권합니다. <월리스와 그로밋> 시리즈 중 저는 이게 제일 재미있더라고요. 영국빵과 티타임 장면이 수두룩 나오니 빵 좋아하시는 분들과 차동무들은 특히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영국식 언어 유희가 듬뿍 담겨 있어 영어에 관심 있는 분들께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Wallace and Gromit - A Matter of Loaf and Death> [29분 소요]

 

 

 

 

 

 

 

 

 

'브리티쉬' 빵도 아니고 '잉글리쉬' 빵만 다루는 책인데 이렇게 두껍습니다. 이것도 오래된 책입니다.

 

네 개의 왕국을 합친united kingdom 영국에는 어떤 빵들이 있나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영국빵 종류를 몇 가지 나열해 봅니다.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해 보시라고 이미지 링크도 걸었습니다. 영국 전통빵에는 밀과 귀리로 만든 것들이 많고, 호밀빵 종류는 드문 편이며, 사워도우 브레드는 보기 힘듭니다. 요즘은 수퍼마켓이나 빵집에서 호밀빵과 사워도우 브레드, 각종 씨앗과 견과류 넣은 '인스타그래머블한 건강빵'을 흔히 볼 수 있지만요. 저는 치즈를 먹을 때, 혹은 버터와 잼을 곁들일 때는 이들 맛을 잘 느끼기 위해 지나치게 시큼한 사워도우 브레드나 호밀 함량 높은 빵, 씨앗과 견과류가 많이 박힌 빵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많이 부풀지 않는 밀 특성 탓인지 영국 빵에는 크기가 작은 빵이나 작은 번, 롤 종류들이 특히 많습니다.   

 

☞ baps (=morning rolls, rolls)

bannock

bara brith

barley bread

☞ Bath buns

☞ bloomer

butteries (Aberdeen butteries, butterie rowies, rowies)

☞ Chelsea buns

cheese and onion bread 

cob

coburg (위의 'cob'과 제법은 같으나 모양과 칼집 낸 양상이 다름)

Cornish saffron buns

☞ cottage loaf

☞ crumpets [단단 글]

☞ Devonshire splits

☞ dinner rollsshaped dinner rolls

farmhouse loaf (통밀을 쓴 게 전통식)

Grant loaf

☞ Guernsey gâche

☞ harvest festival sheaf 

hot cross buns [단단 글 ①] [단단 글 ②]

Hovis flour bread (옛 시절의 나름 첨단기술 강화밀가루 빵)

Irish soda bread

lardy cake  

☞ Lincolnshire plum bread

manchet 

milk roll

(English) muffins [단단 글]

☞ pikelets

potato scones (tattie scones)

Sally Lunn Bun [단단 글]

scones

split tin

☞ Staffordshire oatcakes

☞ stottie

teacakes

Welsh clay-pot bread

wheaten bread (brown Irish soda bread)

Yorkshire fat rascal

 

이 중에서 'baps, bloomer, crumpets, dinner rolls, farmhouse loaf, hot cross buns, Irish soda bread, split tin, muffins, pikelets, scones, teacakes, wheaten bread' 등은 영국 수퍼마켓에서 쉽게 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