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다 성경 - 절기이야기

ddik 2010. 4. 18. 06:00

Chapter 2. 이스라엘의 절기는 왜 야훼의 절기인가?

 

전 세계 모든 민족에게는 저마다 중요한 절기가 있다. 우리나라는 1919년 일본에 대항해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친 날을 기념해 ‘삼일절’로 했고, 일본에 원자폭탄이 떨어져 일본이 패망한 날을 ‘광복절’로 지킵니다.

 

이스라엘의 절기, 어떻게 다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 레위기 23:2

 

성경은 이스라엘 민족의 절기를 ‘야훼의 절기’라고 부른다.

절기장 23장 - 이스라엘의 7절기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

 

왜 이스라엘의 절기는 야훼의 절기로 불릴까? 다른 민족의 절기와 구별되는 이스라엘 민족의 절기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1.야훼 하나님이 직접 제정하셨다.

민족의 절기는 민족적 자긍심을 북돋우기 위해 때로 과장, 미화를 곁들여서 만든 것입니다. 절기를 지정한 주체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절기는 하나님이 직접 제정하셨다는 사실이 다른 것입니다.

 

2.사건과 절기의 순서가 다르다.

다른 민족의 절기는 사건이 먼저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 사건이 일어난 날짜를 기념해서 절기가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절기는 절기가 먼저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나서 그 절기에 맞추어서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월절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애굽기 12장을 보겠습니다.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 출12:2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 출12:11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 출12:14

 

애굽 백성을 칠 마지막 장자 재앙이 임할 날짜를 이스라엘 민족에게 미리 알려주셨습니다. 그래서 장자 재앙을 피할 수 있도록 집집마다 양을 잡아 그 피를 인방과 설주에 바르게 하셨습니다. 이것을 볼 때 절기가 먼저 정해지고 그 절기에 맞는 사건이 일어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절기를 가리키는 두 가지 뜻의 히브리어

 

1.‘하그’입니다. 이것은 ‘춤춘다, 순환한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순환이란 것은 매년 예외 없이 돌아오며 주기적으로 ‘순환하는’ 속성을 말합니다. 또한 절기는 명절과 축제(feast)의 성격을 띠기 때문에 축제의 기본 요소인 ‘춤춘다’는 단어 사용했던 것입니다.

2.'모에드‘로입니다. 이것은 ’특별하게 정해진 시간‘을 가리킵니다. 단순한 시간이 아닌 특별한 목적과 계획 가운데 정해진 시간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정하신 절기의 순서에 맞추어 공생애 사역을 하셨던 것입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 요2:4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나는 이 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 요7:8

 

두 말씀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것이 있죠? 뭐죠? 내 때? 이것은 하나님의 때입니다. 절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그냥 무턱댄 사역이 아닌 철저한 절기의 순서에 맞춰서 공생애 사역을 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절기, 인류 구속사의 파노라마

 

하나님이 이르시되 하늘의 궁창에 광명체들이 있어 낮과 밤을 나뉘게 하고 그것들로 징조와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게 하라 - 창1:14

 

이스라엘의 절기는 언제 만들어졌을까요? 천지창조 넷째 날 이미 만들어졌습니다. 넷째 날 만들어진 징조, 계절, 날, 해 가운데 ‘계절’이 히브리어 성경에 절기를 가리키는 ‘모에드’로 되어 있습니다. 넷째 날에 야훼의 절기가 제정되었고, 같은 날에 창조된 해, 달, 별들이 그것에 맞춰 운행되었던 것입니다.

 

절기는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유월절 - 그리스도의 죽음

무교절 - 그리스도와 친교

초실절 - 그리스도의 부활

칠칠절(오순절) - 그리스도와 성령의 임무 교대

나팔절 - 그리스도의 강림

대속죄일 - 그리스도의 속죄

초막절 - 그리스도의 심판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 은혜로운 신약 시대에 따분한 구약 시대의 율법을 강조합니까?”

절기 안에는 하나님의 구속과 경륜과 프로그램이 암호화되어 있고, 예수님의 공생애도 절기에 따라 스케줄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기를 잘 알면 예수님의 공생애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율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