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Panna Vamsa 2009. 6. 15. 19:44

마음의 기능(五根)을 예리하게 하는 아홉 가지 방법 : http://58club.net/bbs/zboard.php?id=vipassana&page=2&page_num=10&select_arrange=vote&desc=&sn=off&ss=on&sc=on&keyword=&category=&no=21

 

 

사띠빠타나수행의 증대방법

1.4념처는(신념처,심념처,수념처,법념처)이다

2.비쿠=1)윤회의 고통으로부터 해탈하고자 수행하는 자

       2)남자수행자

3.까예 마하시스님-몸은 항상하지 않고 고통스러우며 아름답지 못함

4.부처님께서는 성도일 저녁6~10시:숙명통 10~02시:천안통, 02~동트기전:누진통을 하셨다. 원인/결과, 물질/정신, 도과, 번뇌소멸이 그것이다.

5.제법변화, 성품대로 일어난다. 이 몸은 아름다운 것이 아니다.

6.삼법인(무상,고,무아)는 수행하지 않으면 얻기가 어려운 것이다.

7.고통으로부터 해방시킴-사띠빠타나수행을 통해 삼법인을 증득하셨다.

8.주시함.힘을 쏟음.근면한 노력,매우 강력한 노력의 사띠가 필요한 것이다.

9.번뇌의 습기가 있는 한 고통윤회에서 해방되기 어렵다.

번뇌=마음의 오염-매우 제거하기 어려운 것이다.

10.알아차림수행은 하나하나 쭉 연결되어야 하는 것이다.

카야-몸에서 무상과 무아, 나라는 것이 없다는 것을 몸 전체가 주시대상이 된다. 이것은 알아차림과 주시로서 뚜렷하게 알게 된다.

11.마하시스님:배부름꺼짐-가장 분명항한 수행이며 주시가 쉬운것이며 사띠사마디가 쉽다.


*배부름꺼짐방법

1)마음을 배에 둔다.2.주시한다 3.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주시할수 있도록 그렇게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하면 더 이상 번뇌가 없고 마음의 평화가 온다. 탐진치가 더 이상 못들어 온다.

사띠가 항상 있을 때에 삼독번뇌가 안들어 온다.

12.1)미세번뇌 2)분명한 번뇌 3)매우 거친 번뇌-3가지번뇌는 내가 초대하지 않아도 생겨나고, 생각은 내가 초대하지 않아도 온다.

13. 수행하다가 죽어도 좋다는 각오로 부처님께서는 수행하셨고, 우리도 그렇게 수행하여야 한다.

14.배부름꺼짐- 거친 번뇌, 삼독번뇌, 성냄, 화냄이 사라진다.

배부름꺼짐은 정확한 주시, 4대요소, 5온, 4성제, 8정도, 깨달음요인 7가지...이러한 법이 모두 담겨 있다. 탐욕과 성냄을 주시하면 사라진다.

배부름꺼짐에대한 강한 사띠-모든 행위의 알아차림이 쉽게 된다. 6문(안이비설신의)으로 도둑이 못들어 오게 하며 거친 번뇌를 못들어 오게 된다.

18.위빠사나수행은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만 주시해야 한다.

*호흡-강하게 하지 마라. 가볍게 하지 마라. 자연호흡으로 하라.수행으로 사띠하면 공기가 배꼽까지 내려 온다.

19.주시하는 명칭보다는 대상이 핵심이다. 기초수행이 잘 되면 그 나중은 매우 쉽다. 수행의 가속도가 빨라진다.


   위빠사나수행에 대한 법문(사야도스님 법문을 요약)

1.아따삐=근면한 노력이며, 충분한 사띠는 위빠사나지혜를 높여 준다.

2.이 수행은 정말 높고 고귀한 존재들의 수행이다.4악처에 떨어지지 않는 수행이다. 그래서 항상 사띠하여 성인의 도의 지혜,과의 지혜를 얻고자 해야 한다. 3.마하시스님-수행자는 수행자다운 모습을 갖추어라

4.다음 일,다음과정으로 들어 가는 공백기간에도 모든 것을 사띠한다.

법(=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항상 존중하여야 한다.

5.연결된 단단한 끈처럼 움직임에 붙여서 확고한 사띠를 해야 한다.

6.마하시스님-매순간 마다 공손한 주시와 자연호흡으로 배부름꺼짐을 주시한다. 7.진지한 수행자는 주변사람들이 남이 먼저 알아 본다.

8.4념처수행은 매우 고요한 수행이다.

확고한 사띠는 원인/결과, 생/멸, 마음의 평화, 즐거움을 알게 하며 혼자있는 것같은 느낌이다. 사띠가 깨질까봐 저절로 염려스러워진다.

9.말-말은 수행자에게 큰적이다.좌선할때는 생각으로 나타난다. 상대의 수행이나 상대의 마음을 어지럽힌다.-묵언이 최고

10.음식-봄,씹음,삼킴, 듦,집음...

11.이 수행은 -쉬지말기,귾지말기,멍하지말기-사띠로 시간을 모두 써라.

지속적인 싸띠하기, 묵언, 산만한시선금지

12.부처님께서는 탐닉하는 중생을 위해 4성제를 제시하셨고 닙바나의 법을 설하셨다. 우리의 수행은 4성제를 알기 위함이다.

13.쉬지 않는사띠, 멈춤없는 사띠는 맑음=맑은 물-물속의 모든 것이 잘 보인다. 노력한 사띠만큼 물질/정신을 알게 된다. 주시하면 앎과 지혜가 생기며 바른 견해(정견)가 생긴다. 항상 어디에서나 사띠하며 계속 노력한다.

14.마음아라는 것은-매우 빠르다. 잡기 어렵다. 계속 주시하기 어렵다. 이것저것 생각이 많다. 상상이 많다. 그래서 한상 힘을 실어 주시해야 한다.

생각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습관이되어서 마음을 통제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다. 마음이란 말뚝에 묶인 매우 거친 소이다. 줄=사디빠타나

15.생각,상상을 고요하게 자세를 움직이지 않은 상태(용맹정진=)에서 주시하면 사라진다.-다시 배부름꺼짐으로 온다.

16.고통이 오면, 생기면:이것이 바로 대상이 된다. 고요하게 자세를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주시하라. 주시하면 불선업이 소멸되고 위빠사나 선업이 생긴다. 통증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핵심이다.-서서히 사라진다- 다시 배- 다시 통증을 주시를 반복한다.

17.사마디집중력이 향상되면-천신,불탑,불상,뼈가 보이기도하는데-보임보임으로 주시한다. 소리가 들리면-들림들림으로 주시,냄새 등을 몸에서 갈력히 주시한다. 주시할수 있는 만큼 번뇌가 소멸된다.

18.성냄:자신을 먼저 파괴하고, 상대를 파괴한다-항상 강력한 사띠하라-아나함경지에는 성냄이 없다.

19.육문(안이비설신의)의 대상을 주시하면 -원인/결과, 물질/정신, 생/멸, 도/과를 깨닫게 된다.

고맙습니다. 좋은 글 잘 담아갑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