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싱(접지)를 이용한 건강

자몽리 2019. 3. 22. 17:33

잠의비밀

어싱 꿀잠

뇌 노폐물 치우고 기억 저장하고…벗겨지는 잠의 비밀


수면 장애는 현대인이 겪는 큰 어려움 중 하나다. 잠을 잘 자야 다음날이 상쾌하다는 건 상식이지만, 일에 치이면 잠의 상식을 지키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때론 덜 자고도 맑은 정신을 유지할 방법은 없을지 궁금해지기도 한다. 현대인은 대략 100년 전 사람들보다 두 시간 정도 덜 잔다고 한다. 잠은 왜 필요할까. 

얼마나, 어떻게 자는 게 좋을까. 꿈은 대체 무엇이며, 잠에서 깨는 건 어떻게 이뤄질까? 

잠에 관한 최근의 과학 연구를 살펴보았다.



우리는 왜 잠을 잘까? 얼마나, 어떻게 자는 게 좋을까? 꿈은 왜 꿀까? 

최근 신경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잠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한겨레 자료사진, 위키미디어 코먼스 제공

 
왜 잠을 잘까?…“뇌의 노폐물 청소”
 

잠은 오랫동안 문학과 철학에서 주로 다뤄졌지만, 20세기 들어 본격적인 과학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생명의 언어인 디엔에이(DNA)의 이중나선 구조가 밝혀진 1953년은 ‘잠의 생물학’에 관해 처음으로 과학적인 언어가 쓰인 해이기도 했다.

최초의 생리학적 수면 연구는 눈이 빠르게 움직이는 ‘렘’(REM: 급속 안구운동 수면)이라는 얕은 수면 단계가 보고되면서 시작됐다. 

지금은 널리 알려졌지만, 수면은 ‘렘수면’과 그밖의 네 단계인 ‘비렘수면’으로 구성된다. 렘은 약간 깬 듯한 상태로 꿈을 꾸는 단계이다. 

렘 이외의 수면 단계(비렘수면)에선 깊은 잠에 빠지는데, 이때는 피로를 풀고 원기를 회복하는 단계로 알려져 있다. 

초기 생리학 연구는 뇌전도 신호와 수면 패턴을 관찰하는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훨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과학저널 <사이언스>에 발표된 연구에선 우리가 잠을 제대로 못 잘 때 느끼는 피로의 정체가 밝혀졌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구진은 깨어 있는 동안에 생긴 뇌 안의 노폐물이 자는 동안 씻기는 현상을 발견했다. 
특히 자는 동안에 제거되는 ‘아밀로이드베타’라는 분자는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원인물질이다. 잠든 뇌가 노폐물을 씻어내는 방식은 우리가 집 청소를 할 때 청소하기 쉽게 집안 물건을 한쪽에 밀어두는 것과 비슷하다. 
신경세포 간의 틈새가 넓어지고 뇌척수액 같은 유체의 흐름이 증가한다. 일종의 ‘배관 시스템’에 의해 뇌의 노폐물이 씻긴다는 원리다.





충분한 잠이 뇌 건강에 좋은 과학적 이유

수험생은 잠을 잘 자야 한다고들 말한다.

지난 6월 미국 뉴욕대학 연구진이 <사이언스>에 발표한 연구가 이런 상식을 뒷받침했다. 학습 기억은 신경세포 간의 정보전달 과정이 강화되면서 생성된다는 건 많이 알려져 있다. 

이때 신경세포 사이에서 정보를 수신하는 부분을 수상돌기라 하는데, 반복 학습을 거치면 수상돌기에선 버섯 모양의 가지가 생겨 정보 송수신이 더 원활해진다. 

연구진은 깊은 잠에 빠지는 비렘수면 단계에서 이런 수상돌기 가지가 잘 생성됨을 밝혔다. 학습 기억의 효과를 높이려면 충분한 잠의 양만큼이나 푹 자는 잠의 질도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충분한 잠이 왜 중요한지 보여주는 다른 연구도 있다. 지난 4월 과학저널 <사이언스>에 실린 초파리 실험 결과에서, 연구진은 어릴 적에 충분히 자는 게 뇌의 정상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아기가 흔히 어른보다 오래 자듯이, 어린 초파리도 어른 초파리보다 더 많이 잔다.

잠을 깨우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신경회로가 어릴 적엔 약하게 작동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릴 적에 충분히 자지 못한 수컷 초파리는 나중에 구애 행동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어릴 적의 잠 부족 탓에 페로몬을 인지하는 신경세포의 시냅스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여러 연구를 보면, 
잠을 충분하게 푹 자지 못하는 일이 지속하면 자칫 어릴 적에는 신경회로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할 수 있을뿐더러 성장 뒤에는 학습 부진과 치매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명규 서울대 생명과학부 박사후연구원



 


멀티 기능성 어싱매트 - 어싱체험, 어싱무료체험
잠오리  멀티 기능성 어싱매트 에서 체험을 해보자


맨발걷기 어싱 
땅과의접촉 
24시간중 수면은 1/3은 수면(8시간)  잠을 자면서 땅과의 접촉
집안에서 잠자는동안 땅과의 접촉을 해보자
멀티 기능성 은사+동사 어싱매트 
멀티 기능성매트


#어싱#어싱이란#어싱체험#어싱무료체험#잠오리#잠오리어싱패드#잠오리은사패드#어싱잠오리#어싱은사패드#어싱은사매트#맨발건강#맨발걷기#잠오리어싱#어싱동사패드#동사어싱#동사은사어싱매트#동사은사어싱패드#동사매트#어싱구리매트#잠 수면과어싱#불면증과어싱#불면증과어싱 # 잠 수면과어싱  # 잠과어싱 # 수면과어싱#어싱수면#불면증어싱#어싱불면증#어싱효과#어싱체험#어싱무료체험#꿀잠#어싱꿀잠




어싱체험 

어싱무료체험

 



서울 어싱체험
서울 어싱무료체험
http://www.zamori.com/
사업 체휴 문의 : 010 - 2711 - 5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