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벌기르기

들가에 2009. 4. 1. 11:23

노봉방(露蜂房)과 봉교(蜂膠)

 

노봉방은 옛부터 땅속의 숨은 보물이라하여 산삼, 녹용보다 더 귀한 식품으로 대접받았다. 효능으로는 중풍, 기관지천식, 고혈압, 당뇨병, 간기능 개선, 유방염, 각종 신장염, 뱃속 염증, 종창, 통증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전해 내려 오고있다. 또한「본초강목」에서는 '풍을 물리치고 독을 없애며', '종기를 없애고 통증을 멎게 한다'고 하였다. 동양 최고의 의서라는 허준의「동의보감」에도 노봉방이 해소, 천식에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있다. 외용으로는 유옹, 악성종기, 악창에 발라 씻어 주라 하였으며 외과, 치과에 치료 및 살균효과가 있다고도 하였다. 이 노봉방이 곧 벌집이다.

 

벌들은 수만 마리가 벌집을 위주로 집단 공동생활을 한다. 만약 벌집 안으로 단 하나의 균이라도 침범한다면 동시에 수만 마리가 몰살을 당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기에 벌들은 외부의 세균으로부터 자신과 종족을 보존하고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집을 단단하고 꼼꼼하게 꾸미고 때울 필요가 있다.

 

벌들은 자신과 종족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힘차게 날아가 자연계에 흩어져 있는 나무들로부터 나무진(수지)을 앞발에 잔뜩 묻혀 돌아온다. 나무의 수액이 자신들의 집을 꾸미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질인 것을 그들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집을 지키고 있던 또 다른 벌들이 발에 수지를 묻혀 날라온 벌들의 다리에 묻은 진을 입으로 물어 뜯어 자신의 침과 잘 섞은 후 벌집 사이사이 모든 구멍에 바른다. 벌집 구멍 구멍을 통하여 해충이나 병균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당연히 비나 바람도 막을 수 있게 된다.

 

벌들은 숙련된 건축가처럼 서로 협동하여 벌집을 단단하고 꼼꼼하게 꾸며 전혀 새로운 건축물로 만든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꿀벌들의 새로운 건축물이요 도시인 이 집의 이름이 곧 노봉방이다. 벌들이 만든 완벽한 구조를 갖춘 새로운 집! 동양에서는 일찍부터 이 집의 이름을 '노봉방'이라 부르고 있었다.

 

벌들이 자신과 자신의 종족의 생명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하여 나무진을 묻혀다가 침과 섞어 자신들이 거주하는 벌집의 안팎과 모든 구멍구멍에 바르는 물질! 이 물질이 곧 프로폴리스요, 이 프로폴리스가 우리 말로 '봉교'이다. 벌들은 이 프로폴리스를 벌집 안팎과 출입구에 꼼꼼히 발라 외부로부터 바이러스나 세균의 유입을 원천적으로 막고 벌집 내부를 무균,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꿀벌은 벌집 입구와 모든 구멍 사이사이에 봉교, 즉 프로폴리스를 바르고 굳혀서 비바람과 외적으로부터 벌집을 보호하기 좋은 형태와 크기로 만든다.

 

알과 애벌레를 보호하는 데에도 프로폴리스는 대량으로 사용된다. 여왕벌을 중심으로 한 애벌레 무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벌집 내부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항균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애벌레가 성장하는 동안 먹이기 위해 벌집 속에 저장된 먹이가 상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  벌집 안은 매우 깨끗하며 배설도 비행도중에 하기 때문에 벌집 안을 더럽히지 않는다.

 

그런 벌집 안에 더러는 침범해서 벌들에게 공격당해 죽은 곤충과 작은 동물들 가운데 벌집 밖으로 옮겨낼 수 없는 큰 것들은 부패하지 않도록 프로폴리스에 의해 완전히 코팅된다. 말하자면 미이라가 되는 것이다. 다람쥐가 미이라가 되었던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비록 벌집 하나 속의 세계일지언정, 이처럼 벌집 속은 이미 꿀벌 자신들에 의해 훌륭하고 완벽한 도시가 완성되어 있다. 이 도시의 이름이 또한 프로폴리스(propolis)인 것이다.

 

꿀벌은 벌집에 금이 간 곳을 발견하면 프로폴리스로 즉시 막으려고 한다. 또한 여왕벌이 되는 유충의 양육실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양육실은 다른 부분보다 더 색이 짙고, 벌집을 녹일 때 녹는 정도가 가장 늦기 때문이다.

 

 

 

노봉방

 

 

봉교

 

 

 

출처 : 프로폴리스 바로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메모 :
꿀벌은 신이주신 최고의 선물이라고 하지요.
벌속에서 나오는 부산물들은 앞으로 인류 건강에 지대한 공을 새울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꿀,로얄제리,화분그리고 활발하게 연구 진행중인 프로폴리스,
그 진가를 우리가 다 모르고 있다는게 안타깝기는 하지만 좀더 노력을 한다면
양봉농가의 부가가치는 더욱 높아질거라고 봅니다.

화분같은 경우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우리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지만,,, 알지를 못하기에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거든요.
사람들이 지대루 안다면 약국에서 돈주고 영양제 안사묵찌요.

로얄제리,
피부노화 남성들 정력부진 병자들의 건강회복...

봉침,
염증질환에는 탁월한 효과가 있어 병원에서도 널리 쓰이고 있잖아요.
그치만 병원에서는 쉬쉬하며 조용히 써오다 이제는 봉독이라는 말을 조금씩 하고있지요.

지들 뱃속 채우려구 벌침 잘 못 맞주면 죽는다고 겁이나 주고.
양봉업자가 양봉장에서 타인에게 벌침 놯줘두 안되자너요.

글로 다 말하기는 팔이 아프니께 요쯤해서 이만 줄 이 나 이 다.
핵교 댕길때
공부는 꽤 한다는 소리를 들었지여??

단지 옆으로 빠져 나가
엉뚱한 짓 하다가 혼쭐나는 말괄량이였을테고

음~~~ 지금은 남의말 잘듣지 않구
지하고픈데로 하는 이쁜 뇨자 이구여~~이뽄거이 아니라 못 말리는??~~~ㅋㅎㅎㅎ
모 시 라 ( 버~~~럭 )
마죠 못말리는 뇨자.
봉산물에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