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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두망찰 2006. 6. 2. 21:20

     

     

    <신윤복 미인도>

     

     

    사는 곳 가까이에 헌책도 파는 난장 같은 지하책방이 하나 있습니다.

    무지 북적거리지요. 신간도 얼마를 DC해주고, 두서도 없기 때문에.

    어느 날 그 헌책방 서가에서 그림책을 구경하다

    꼭 족보같이 무겁고 투박한 검은색 장정의 국배판 책을 열어보았습니다.

    어떤 사학재단 집안의 현대판 기념문집 또는 소장품 화보집

    -비매품이더군요.

    그 속에서 혜원 신윤복의 미인도를 만났습니다.

    그네에 발을 얹고 막 발을 구르려는 (교과서에서 흔히 보던)


    그런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조용한, 그러나 한대 얻어맞은 듯 둔중한 파문이 일었습니다.

    색깔 때문이었지요.

    너무나 선명해 손을 대면 그대로 묻어날 것 같은 그 고운 자홍색(?)

    -자신이 없습니다.- 과 그 자태.

    그 시대에도 그런 색깔이 과연 있었는지?

    그 만큼 잘 보관하였는지?

    아니면 현대의 인쇄술, 색 보정 술?


    한 오분간 그 그림만 보다 책값을 물었지요.

    너무 비싸 사지는 못하고, 돌아 나오는 길

    아쉬움이 많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신윤복 단오풍정>

     

     

    **

    오늘 간송 미술관을 가보다.

    그의 탄생 100주년 기념으로 소장

    여러 국보급 문화재를 공개하는 전시회를 연다는 소식을

    여러 매체를 통해 듣고

    ‘한번 가봐야지.’ 생각만으로 있었는데

    점심을 먹다 문득 ‘시간이 다 되었지.’ (6월4일까지)생각나 가보기로 하다.


    겸재 정선. 금강, 인왕 산수화에서 초충도, 화조영모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월하정인을 비롯한 풍속화

    단원 김홍도의 호방한 붓질의 세시 풍속 및 산수화

    긍재 김득신의 야묘도추 등의 해학적 묘사들

    그 외 추사, 안평대군, 장승업

    그리고 몇 점의 금동주조유물과 서예

    청자, 백자, 그림으로만 보던 국보급 연적들.


    질감 색감 느낌 기법.

    진품, 원본의 묘미를 마음껏 음미, 흠향하다.


    아니다.

    실은 날 덥지요. 관람객 많지요.

    땀 삐질삐질 나지요. 시끄럽지요.~


    무엇보다 관람문화. -정해진 루트를 따라 물 흐르듯 술술 흘러야 한다.

    더욱이나 무료개방으로 관람객수가 수용가능인원을 몇 배나 넘어 초만원일 때는

    더 더욱이.

    그리고 특별히 더 시간을 들여 보고 싶은게 있다면 그 흐름에서 조용히 물러나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고 조심스레 어깨 너머로 보아야 한다.

    그런데 그 흐름을 무시하고 아무데서나 끼어든다든지, 심지어 역으로 돈다든지,

    막무가네 머문다든지, 큰소리로 떠든다든지~


    성질 같아선 확 나와 버리고 싶더라만

    그래도 그 귀한 조상님들 유물에 누될까 성질 삭쿠고 2층까지 다 돌아봤다.

    좋은 차 한 잔을 얻어 마신 듯 가슴이?

    머리가?

    마음이?

    여즉 개운하고, 따뜻하고, 청랑하니~

     

    어디서 나는 향기인가?




    ***

    위의 색깔 글은 오늘의 행보를 이끈 몇 년 전 글인데

    몇 가지 틀린 점이 있다.

    우선 혜원의 미인도는 붉은색이 없다.

    그네를 막 구르는 붉은 옷을 입은 미인의 모습은 오히려 '단오풍정'에 나오는데

    이 그림은 내가 몇 년 전 헌책방에서 본 그림과 틀리고

    크기도 틀린다. 그리고 그 강열하던 붉은색은 아무래도 다른 그림?

    현대 인쇄술인 듯?

    -그리 단정하려니 너무 아쉽고 미련이 남아 좀더 알아봐야겠다.

    혜원의 원본 미인도에서의 여인은 트레머리 결, 귀밑머리, 눈매, 치마 -분명

    풀 먹인 모시치마. 그것도 엷게 쪽 염색한 푸른색으로 구겨진 주름 하나하나가

    선명하고 사실적이어 걸으면 서걱서걱 소리가 들릴듯한데~~ (누질러 보셈^) 

    참으로 단아한 솜씨며 모습^^

    덧붙여 몇 점 나온 간송 그분 자신의 솜씨도 대단히 좋았다.


    <그림은 인터넷 것 퍼 올림이 더 정확하겠으나 그래도 성의?로

    오늘 산 도록 것을 이 늦은 시간 책상 독서등 하나켜고 마구잡이로

    찍어올리니 이해하소서^^  내일 보충?>  

    <신윤복 년소답청 年少踏靑>

    젊은 것?들이 푸름을 찾아가다. 즉 봄나들이를 가다.

    - 봄나들이는 일반적으로 賞春이란 말을 잘 쓰는데 해석이 맞나 모르겠다. 

     

    <신윤복 월하정인 > 두 말 필요없지.

     

    <신윤복 청금상련 聽琴賞蓮> 거문고를 들으며 연꽃을 찬하다.

     

    <김득신 야묘도추> 저 놈의 고냉이 병아리 물고가네!

     

    <추사 명선> 그 유명한 명선 : 茶로 禪에 들다. - 이 '명'에 대한 해설이 참 아름다우니

    관심있으시면 검색으로 찾아보시길~

     

     

    <겸재 정선 송파진> 양화진처럼 송파나루 풍경. 뒤쪽 남한산성 묘사가 아주 사실적이다.

    또한 겸재는 아주 모던한 화풍의 소위 범생으로 보였는데 우리가 익히 보아온 여러그림들로

    그 다재다능함이 들어난다.

     

    <금강산을 그린 풍악내산총람 楓岳內山總覽> 봉우리마다 이름이 쓰여 있었다.

     

    <盧山草堂노산초당 아니고 오두막집 려廬山草堂 ^^ > 그야말로 노멀한 표준

     

    <추일한묘 秋日閑猫>

     

     

     

    *

     

     

     

     

    *

     

    당시의 화구들을 생각하면 이 디테일한 기법들이 놀랍지 아니한가?

     

    <사임당 신씨. 포도>

     

     

     

    *

    김홍도

    이 분의 매력을 발견함이 또한 이번 발걸음에 큰 수확이었는데~.

    그 호방함이라니 ^^

    <창해랑구 滄海浪鷗> 푸른바다물결과 갈매기 ->가마우지처럼 보이긴 하지만서도~ ^^

     

    <월하취생 月下吹笙> 달빛 아래 생황을 불다. 

    저 글씨체의 분망함을 보라

     

     

    ***

    그림이 무엇이냔 정의를 떠나 (나 자신 생판 모르기도 한 초짜이기도 하지만서도)

    그리고 개인적 호불호를 떠나 사상이랄지? 정신이랄지? 나만의 멋대로

    심미안적 취향으로는 이런 그림들이 더 다가왔는데

    달을 묻는구나

    저 가감없이 벗어진 정수리하며 일필휘지 소매자락의 흩날림이라니

     

     

     

     

    <선동도해>라.  선동이 바다를 건넌다꼬?

    왜 예수처럼 뽀다구나게 물위를 걷지 아니하고 웅크려 바라다만 보는가?

    그러고도 바다를 건너겠는가? ㅋㅋ

     

     

     

     

    봄을 캔다며 한손에 낫을들고 왜 외면해 돌아보고 배경을 비웠는가? 

    봄이 얼마나 호들갑스러운데~^^

     

     

     

     

    <촌가여행村家女行> 예나 지금이나 그림이란 그래도 대체로 있는 자들의 수요, 유희? 전유물?

    그런데도 촌가여행이라. 

    여기서 고만 콱 말문을 닫는다.  -그의 작가정신, 이 단순함에.

     

     

     

    마지막으로 간송, 그분의 족적

    한두점으로 공짜구경에 대한 감사를 표하며

     

     

     

     

     

    마친다.

    (잘못된 부분은 가르침을 주셔도~ ^^)


    앗, 저도 낼은 '가 볼까' 했는데...
    사람이 그리 많다니 게으름쟁이의 후회만 남게 생겼네요..^^;;


    가보세요. 시간적 여유를 갖고 천천히~ ^^
    요즘 못지않게 개방적이었다는 느낌입니다. ^^
    그랜저 보다 좋아보이는 자가용 말 타고 곰방대 꼬나문 자태가 요염합니다..
    소위 풍류라는 이름의 남자들 일탈에 반감은 없으신 모냥.^^

    아니, 여성들 거침없음이 더 마음에 드신다꼬라? ㅋㅋ
    둘 다 맘에 듭니다. ^^ 못해보는게 한이지요 뭐..


    다음에 유료 입장할 때 한 번 가볼까나...
    돈을 내고 볼지언정 즐기면서 찬찬히 감상해야지 그게 뭐야요...

    그게 참 한자리서 다 보기 앞으로 어려울지도 모를것 같아~

    잘 기시는가?
    좋습니다. 혹!! 그녀의 성능 덕분이 아닌지요?
    그녀와 그 눔을 다합쳐도 반에 반도 안되니께 직접 확인하시길 ^^



    사임당 신씨의 활달한 필력은 항상 주눅이 듭니다
    이생에서 만났더라면 10년을 따라다니면서 프로포즈 했을터인데,,,

    아쉽다 세월이여....




    주눅이 들어 프로포즈가 되겠습니까? ㅎㅎ

    이 그림만큼 사진에서 원본이 죽는게 없다는 -_-
    참 농약 안친 포도?ㅋㅋ, 사실적이고 정확하기도 하려니와
    먹의 농담만으로 표현해내는 저 솜씨, 과연 탁월했습니다. ^^
    보기드문 기회를 잡으셨습니다..
    가끔 기획전으로 조금씩 보여주던데요.
    좋으셨겠습니다..와글거려도.
    요즘 워딜 계시는가?
    살라만더, 주방도 오래비우는것 같고~

    미술관 지어진 년대와 보관환경에 약간 걱정이 앞서기도 하더라만서도~
    (서지류가 온습도에 워낙 민감하기로~)
    그리 가까이 코앞에서 자세히보니 보는이야 좋지 ^^
    중국으로 다시 왔습니다.
    엄청 습합니다.
    그래도 좋기만 합니다...
    저렇게 살아있는 표정들 그리고 절제된듯한...
    자신감이 넘치는 한획 한점들...
    왠지 오만해 보이기까지...
    그렇지요? 좋으시지요?

    마지막 한마디 빼먹은 말이 바로 코앞에서
    그들과 마주앉아 같이 호흡하며
    그들 숨소리를 들으며
    그들의 눈빛
    손놀림
    마음의 갈등(붓을 어찌 뻣칠까?)
    이 그대로 전해지는듯한 현장감
    어떤 파장이 느껴지더라는 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