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2022년 05월

01

일상 연등과 약속

사월의 마지막날에 처남내외와 약속이 있어 종로3가로 나갔다. 마침 초파일이 다가오니 거리에는 연등행사가 진행중이고 잠시 연등행열을 구경한다. 약속시간보다 일찍 도착하여 행열을 구경하고 있는데 처남한테서 전화가 온다. 오고있냐고...그래서 벌써 도착을 해서 기다리고 있다고 했더니 어디냐고 하길래 1번출구앞이라 했더니 을지로3가 1번출구라한다. 아마도 인식에 종로3가라고 입력이 되어버려 실제는 을지로3가로 이야기하였는데 종로3가로 인식한 것이다. 부랴부랴 청계천을 건너 을지로에 들어서니 전철역출구가 많아 1번이 어디인지 헷갈린다. 신뢰를 잃어 도반은 타인에게 물어보나 다른사람도 잘 모르기는 마찬가지. 앱을 이용하여 출구를 찾아 조우하고는 매운탕집으로 향한다. 구수한 매운탕에 소주세병으로 맛있게 식사를 하고는..

댓글 일상 2022. 5. 1.

01 2022년 05월

01

일상 오월의 첫날

오월의 첫날, 신록의 계절이다. 막내처남댁의 칠순축하 점심이 있어 오전에 신도림으로 차를 가져가 큰동서,막내처남내외를 픽업하여 점심장소인 물왕리 한식당으로 향한다. 조금 이르게 도착하여 기다리니 다른 일행들이 도착해 한정식을 먹으며 칠순을 축하한다. 처갓집 육형제 12명중 8명이 칠순을 지났고 4명이 육십대이다. 세월이 빠르다. 식후 안산의 큰처남의 텃밭으로 이동하여 농장에서 나물을 채취하고 상추를 옮겨심는등 조금 일을 하다가 다시 둘째처남의 농장으로 이동하여 야산에 개발한 농장을 둘러본다. 큰처남의 농장은 도심근교의 텃밭수준인데 농사일에 익숙치않고 그렇게 욕심이 없어선지 엉성하게 가꾸고있는데 비해 야산에 개발한 둘째처남의 농장은 전문 농사꾼답게 이것저것 많이도 심고 알차게 가꾸고있어 잘 대비가 된다. ..

댓글 일상 2022. 5. 1.

01 2022년 05월

01

국궁 궁도9계훈 과 집궁8원칙

불원승자(不怨勝者,不願勝者)가 틀려서 다시쓰다... 궁도 9계훈 1. 인애덕행(仁愛德行) '인'이란 자시의 사욕을 극복하고서 예로 돌아가는 것을 말하며, 사물의 근원이 되는 것이기도 하다1). 덕이란 마음에서 터득한 바가 있는 것으로서 예.악이 구비된 상태를 말한다. 악은 마음 속에서 우러나기 때문에 고요하며, 예는 밖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문채가 빛나게 되는 것이다.따라서 '인애덕행'은 예와 악을 중시하는 활쏘기에 있어서 자신의 수양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하겠다. 2. 성실겸손(誠實謙遜) 성실이란 사물이 시작이자 종범이므로 성실해야 만이 사물을 성취할 수 있다. 따라서 성실은 하늘도 감동시키기도 하고 신을 감동시키기도 한다. '겸손'이란 현명의 대상이기도 하면서 이익을 획득할 수 있기에 천도라고 규정..

댓글 국궁 2022. 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