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자료

찾는이 2017. 6. 14. 18:59

중세 탁발 수도원의 발단과 주요 탁발 수도원

 

1) 탁발 수도원 운동이 일어난 이유

수도원 운동은 유럽의 선교에는 성공하였으나 수 세기가 지나면서 진취적인 선교정신은 약화되어 갔고 교회와 수도원은 안일한 신앙 자세로 부패를 거듭하게 되었다. 이런 부패의 와중에 개신의 의지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탁발 수도회에서 비롯되었고 이러한 정신으로서 세상을 벗어나고자 하는 종전의 수도원의 이상을 지양하고 세상 속으로 들어가는 새로운 수도원 생활 이념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정신에 입각하여 탁발 수도사들은 어떤 수도원에 오래 정주하기 보다는 끊임없는 방랑으로써 선교에 열정을 쏟았다.

이 걸식 수도원의 대표적인 곳은 프란체스코회와 도미니코회이다. 이 수도회의 기본 정신은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우리는 세상을 섬기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2) 주요 탁발 수도원들의 발전과정

(1) 프란체스코회

프란시스코회는 복음을 충실히 따르고자 하였고, 특히 그리스도의 생애가 담겨 있는 성서에 대한 지극한 공경심으로 가득 찼다. 프란시스코는 성서를 부당한 곳에서 발견하면 주워 모아 적당한 곳에 모시기를 부탁하면서 복음에 충실하여 가난한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하였다.

그의 설교의 모든 것은 단지 복음 선포였다. 설교자와 신학자들에 대한 공경심을 갖고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복음 정신에서 비롯된 것이다.이런 영성을 바탕으로 한 프란시스코 공동체는 자발적인 복음 선포에 전력하였고, 프란시스코가 살아있을 동안에 전 유럽에 복음에 대한 새로운 정신을 불어넣고 있었다.

프란시스코회는 유럽에만 머무른 것이 아니라 강력한 선교 기관이 되어 남으로는 모르코, 동으로는 중국, 서로는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에 까지 선교하였다. 프란시스코회는 복음을 실천하고자 하였고 선교하는 공동체였음을 알 수 있다.

(2) 도미니크회

도미니크수도회는 그 수도회 회원들의 교육에 주력했다.

훈련받은 사상의 모든 기능을 다해 무지와 오류를 극복해 보려고 애썼다.

그들에게 있어서 각 수도원은 일종의 학교였으며 각 수도원마다 적어도 한 사람의 신학박사가 있어 신학연구를 지도해야만 했다.

학문연구에 명예로운 위치가 주어졌다. 그러나 학문연구의 목적은 대중들에 대한 선교사들이 될 전도자들을 준비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

이처럼 탁발수도회를 대표하는 프란시스코회와 도미니크회는 선교하여야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하였고, 그 방법에 있어서 프란시스코회는 청빈으로 복음을 실천하며 선교하고자 하였고, 도미니코회는 교육과 설교로써 복음을 선교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선교의 큰 공헌은 아시아 지역에 대한 선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