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자료

찾는이 2018. 9. 15. 12:22

1. 영국 청교도 운동의 주요 내용 약술

 

청교도 운동은 엘리자베스 1세때부터 시작하여 17세기 말까지 지속된 종교개혁 운동의 하나로 로마카톨릭주의와 영국국교회의 카톨릭적 잔재에 대항하여 일어난 영국 개신교의 개혁운동이였다. 이들은

1)십자가의 사용, 특정사제들의 예복, 제단에서 행하는 성찬식을 반대하고

2)성찬의식과 성찬상의 배치등에 대한 개혁을 주장하였고

3)사치와 허례허식을 반대하고 성경의 명령에 따른 경건한 생활의 필요성을 역설.

4)주일에는 종교의식과 자선행위만 허용하고 화려한 예배의식을 개혁하고자 하였고

5)성직자들의 술로인한 방탕함을 비판하고 연극에 비판적 태도를 취하였다.

6)교회의 감독제도를 비판하고 장로제도의 도입을 주장하였고

7)개교회의 독립을 주장(독립파)하거나 성인의 침례만 주장(침례파)하기도 하였다.

 

 

2.멜랑히톤의 신인 협동설 약술

루터파의 개혁운동을 이끈 독일의 개혁신학자인 멜랑히톤은 루터가 죽은 후 그의 신학을 정리하면서 루터와ㅓ 다른 몇 가지 견해를 표명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신인 협동설이다.

루터는 인간은 완전한 죄인이므로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의 자유의지는 존재 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은혜론인 <노예의지론>을 비판하면서 그리스도에서의 회심이란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지와의 협력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이 신인협력설은 루터파 추종자들에게는 반(半)펠라기우스설의 재등장으로 간주되어 많은 논쟁을 가져왔으며 후에 알미니우스 주의의 등장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3. 칼빈주의의 이중 예정설 약술

칼빈이 그의 저서<기독교 강요>에서 주장한 교리로 이중예정론이란 어떤 사람은 구원받아 영생에 이르도록 예정되어 있고 어떤 사람은 버림받아 영원한 형벌을 받도록 예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칼빈은 예배소서 1장4절의 ‘우리가 세상이 시작되기전에 택함을 받았다’는 사도바울의 말을 근거로 이중예정설을 주장하고 있다.

칼빈은 또한 로마서 8장 30절의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다 하셨느니라’ 라는 말씀을 절대예정설의 근거로 자주 인용하기도 하였다.

칼빈의 이중예정설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1) 하나님을 공의의 하나님이 아닌 분으로 만들게 되고

2) 하나님의 사랑이 편파적인게 되며

3) 인간이 행하는 모든 선행을 무가치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4) 모든 복음전파를 무가치 하게 만들며

5)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았다는 확신을 가질 방법이 없다는 비판을 하며 이에 반대하고 있다.

 

 

4. 웨스터민스터의 신앙고백의 ‘효력있는 부르심’과 칼빈주의 5대 강령

효력있는 부르심이란 .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의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우리를 권하사 능히 복음 중에 값없이 주시고, 예수그리스도를 믿도록 하는 것‘이다

칼빈주의의 5대 강령(TULIP)은

1) 전적 타락 (Total Depravity) 2)무조건적 선택 (Unconditional Election)

3) 제한 속죄 (Limited Atonement 4) 불가항력적 은혜 (Irresistible Grace)

5) 성도의 견인 (Perseverance of Saints) 의 다섯가지인데

웨스터 민스터의 신앙고백인 “ 효력있는 부르심은” 칼빈주의 5대 강령 중 네 번째인

불가항력적 은혜에 해당한다.

 

 

5. 독일 경건주의 운동 중심지

독일의 남부에 있는 비템베르크가 중심지였다.

비템베르크 경건주의는 세계적인 신약성경학자 효한벵겔과 1815년 바젤선교회를 세운 크리스천 불륨 하르트를 배출하였다.

 

 

6.경건주의가 독일에 끼친 영향

독일 경건주의는 17세기 루터교 정통주의가 지닌 딱딱한 교리주의와 형식주의에 반발하면서 신앙의 내면화, 개인의 신앙체험의 변화, 기도와 성경읽기, 성령의 인도를 받는 경건한 삶을 강조하였는데 이를 정리하면

1)형식적인 교회에 대하여 경건성을 향상 시켰다.

2)목회, 설교, 교육의 영적인 면을 개선시켰다.

3)교회 안에서 평신도 역할을 증대시켰다.

4)성서 연구를 증가 시켰다.

 

 

7.진젠도르프의 지도하에 엄격한 공동체 생활을 하였고 감리교 창시에 영향을 미친 경건주의 공동체는?

헤른후트(Hernhut) 공동체이다.

헤른후트 공동체 : 1727년 설립. 세족식 평화의 입맞춤, 제비뽑기등의 실시, 장로세움, 성만찬 예배 드림, 매일 예베하고 기도하는 개신교 수도원이였다.

세계 각지에 선교사를 파송,1742년 프러시아에서 교회로 인정 받은

1747년 작센정부가 모라비안교회를 국가교회로 인정

 

 

8.웨슬레가 한 말 중 후에 감리교의 표어가 된 말은?

‘온 세계가 나의 교구이다’

 

 

9. 키에르 케고르가 말한 실존의 변증법에서의 세가지 영역(단계)이란?

1) 심미적 단계 - 도덕적 의지를 결여하고 순간적 쾌락을 추구, 죄와 불안과 권태를 낳는다. 회의와 절망

2) 윤리적 단계 - 자신의 실존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죄와 죄책을 인식,

종교적 영역으로 인도.

3) 종교적 단계 - 내재적 종교에서 밖으로부터 찾아오는 계시의 종교로 이행

절대타자

 

 

10. 키에르 케고르가 종교의 단계에서 말한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적 단계에서는 양심과 윤리에 입각한 보편성의 윤리는 부정되고 죄의 사실을 승인하는 종교적 실존으로 넘어서게 된다.

즉 인간의 실존은 누구나 ‘신앙’을 가지고 살게 된다는 것. 그리하여 키에르케고르에게 있어 실존의 궁극적인 모습은 ‘종교적인 실존’이었으며 여기서 ,종교란 그리스도교를 말한다. 따라서 그의 사상의 핵심이자 평생의 과제는 참그리스도인이 되는 것 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