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꿈과쉼우울증연구 2021. 11. 5. 15:36

중년기 찾아오는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중년기 찾아오는 우울증

 

우울증은 심리적 어려움 중에서 가장 흔한 장애이다. “마음의 감기라고 할 정도로 누구나 어느 때나 생겨날 수 있는 마음의 아픔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우울증발생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거의 항상 상위권에 위치한다. 올해도 어김없이 코로나 영향으로 더 심해져서인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라가 있다.

 

이렇게 심하고 중함에도 보통은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에 대해서 심각하게 인지하지 않는다. 한 자료조사에 따르면 우울증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75%가 전문가의 도움이나 치료를 구하지 않는다고 한다.

 

물론 20~30대가 40~50대 보다 치료에 더 적극적이지만 여전히 치료에 참여하는 것은 더 젊은 세대라고 높은 것은 아니다. 특히 중년인 40~50대는 상담이나 심리치료에 방문하는 횟수가 더 적다.

 

중년의 나이에 들어서면 자녀들은 독립을 하기 시작했거나 독립을 했다. 그래서 자녀가 없는 빈자리로 인해서 심각한 빈 둥지 증후군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이때 정체성의 갈등도 찾아온다. 또한 이 시기는 호르몬의 변화가 심해서 심리적 어려움이 배가되기도 한다.

 

여성들은 이 시기에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급격히 증가해서 심각한 우울증을 야기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캐나다의 제니퍼 리 고든 교수는 여성 호르몬 수치의 급격한 변화가 정신 사회적인 스트레스의 민감성을 증가시킨다는 주장을 했다.

이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몸에 상태가 예전 같지 않고 심리적으로도 더욱 민감해져서 갱년기 우울증을 부르는 것이다. 이때 남편이나 자녀에 대한 불만도 두드러지고 이런 것이 해소되지 못할 때 마음의 어려움이 증가한다.

 

이와 달리 중년 남성은 남성 호르몬 수치가 떨어진다. 최근에는 남성 호르몬과 남성들의 우울증 상관관계도 드러나고 있다. 그래서 새롭게 남성들 우울증치료로 남성 호르몬을 투여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 시기에 남성들은 퇴직을 고민하거나 자녀들과 소원해지기도 한다. 그래서 우울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에 놓이게 된다. 더욱이 활력이나 성기능 등에서 떨어지다 보니 이 세대의 중년 남성도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 자살률은 OECD 1위이다. 유교문화의 영향과 감정을 중요시 여기지 않는 사회적 시선이 우울증이나 우울증치료에 관심을 덜 가지게 한다. 그래서 아직도 불명예의 1위를 달리고 있다.

 

그러므로 남의 시선이나 우울증을 상담 받고 치료받는 것이 나약한 것이 아닌가 하는 마음이나 생각부터 걷어내야 한다. 그리고 나 자신의 삶과 중년의 웰빙을 위해서 우울증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사진출처/ 자료출처, 하이닥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라나

blog.daum.net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중년기 우울증 #중년기 찾아오는 우울증 #우울증 마음의 감기 #우울증발생 OECD1#우울증 심각히 인지안함 #우울증 빈둥지증후군 #40~50대우울증 #중년여성우울증 #중년여성우울증 호르몬급격한변화 #중년여성우울증 남편과자녀에대한 불만 증가 #중년남성우울증 #중년남성우울증 남성호르몬수치떨어짐 #중년남성우울증 퇴직고민자녀관계 소원 #유교문화영향 #감정중요시여기지않는사회적시선 #우울증치료 나약한 것이 아님 #우울증치료 마음의웰빙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

 

 

 

안녕하세요?
♡11월의 첫 토요일 건강 관리 잘하시고 보람 되게 보내세요♡
멋진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공감♡ 추가하고 갑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사랑하는 칭구님 방긋여~
오늘은 겨울이 시작된다는 절기 중의 立冬입니다.
입동 날 추우면 그해 겨울은 몹시 춥다고 한다는데
오늘은 날씨가 따뜻할 거라고 하니 올겨울은 따뜻하려나 모르겠네요.
내일부터 겨울을 재촉하는 비가 오고 추위가 온다고 하니 미리 대비하시고
11월의 첫 휴일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랄께요..^^
비밀댓글입니다
한주에 시작 월요일입니다
힘차게 출발하시고
뜻한일 이루시는
보람차고 소중한 시간되세요
수고하신 덕분에 잘 보고
건강과 행운을 빕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사랑하는 칭구님 방긋여~
낙엽도 떨어지고 바람도 불고 마음이 쓸쓸해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가을의 끝자락을 여유롭게 따라가보면서 깊어가는 늦은 가을의
낭만을 만끽하는 수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유쾌하게, 행복하게 웃음소리 넘쳐나는 시간 되시고
많이 쌀쌀해진 날씨 항상 건강하게 보내세요..^^
비밀댓글입니다
바람 찬 겨울 길목에서
아쉬움만 남아
보내는 가을이
이토록 아플 줄이야...
반가운 꿈과 쉼 소장님
고운 시간 보내시고
행복하소서

*공감을 누르고갑니다.
비밀댓글입니다